보이게 일하라
김성호 지음 / 쌤앤파커스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에서의 협업, 공유 그리고 오픈을 강조한 책이다.

회사가 생존하고, 직장인으로서 생존하기 위해서 오픈 이노베이션을 직장에서 펼쳐야 함을 주장하고 조언해주는 책이다.

왜 일하는지 보이게 하라, 어디로 가는지 보이게 하라, 무엇을 하는지 보이게 하라, 어떻게 하는지 보이게 하라, 공유와 협업이 보이게 하라, 누가 성과를 냈는지 보이게 하라가 이 책의 저자가 강조하는 여섯개의 문장들이다.

회사의 모든 것을 보이게 하라는 것이다.


 

이제는 머스트 해브(must have) 제품만이 살아남는 시대라고 강조한다.

머스트 해브는 고객에게 '없으면 불편할' 정도가 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말한다.

고객의 흥미를 자극하는 수준이 아니라 고객에게 반드시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완전히 다르게 만들어 차별화시키고, 확실한 격차를 보여주어야 한다. 고객들의 골칫거리를 해결해주고 없으면 불편해지며, 반드시 선택할 수 밖에 없는 머스트 해브가 되어야 한다.(p.15)"


이 책에는 협업, 공유, 오픈의 키워드를 실천한 기업의 여러 사례들이 등장한다.

현대자동차, 도요타자동차, 유니클로 등이 성공사례로 등장한다.

특히, 유니클로 벤치마킹 책으로 느껴질만큼 유니클로에 대한 여러 경영기업들이 제시되었다.

오픈 이노베이션의 실패사례로는 IBM과 노키아가 제시되었다.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동심동행으로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한다고 말한다.

일사불란은 한 가닥의 실도 엉키지 않는다는 뜻인데, 직장에서는 일심불란으로 일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유능한 인적자원을 확보하였는데도 성과가 제대로 나지 않는 것은 실력과 에너지가 모이지 않고 분산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백인백업으로는 성과 창출도 생존도 힘들다고 말한다.


저자는 공유와 협업을 기피하는 직원들은 내부의 적으로 정의했다.

그리고, 편안함에 안주하고 도전을 기피하는 직원들도 내부의 적으로 정의했다.


"새로운 시대에 맞게 일하는 근육을 키우지 않으면 시간이 갈수록 우리가 설 자라니는 위태로워진다. 평소에 안쓰던 근육을 쓰면서 주변 근육들까지 단련시켜야 한다.(p.54)"


"10% 성장이 아니라 10배 성장을 목표로 해야 한다.(p.56)"


업무 진행 상황 공유, 업무 정보 공유, 업무 스킬 공유를 통해서 모든 업무가 오픈되어 있는 조직으로 만들어야 성과가 더욱 향상될 수 있다고 말한다.

일하는 공간도 칸막이를 제거하고 오픈된 상태로 일해야 효율이 향상된다고 말한다.

실예로 페이스북의 사무실은 단층의 거대한 개방형 원룸으로 되어 있다고 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사무실의 칸막이를 제거하라는 것을 여러번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의 핵심 키워드는 오픈을 핵심 키워드로 한 공유, 협업, 오픈, 소통이다.

반복된 강조에 오픈의 중요성을 확실히 인지하게 되었다.


팀원 또는 전체 직원이 함께 읽는 도서로서 적합한 책이었다.

한 회사의 전 구성원이 이 책을 읽고서 오픈 중심의 공유와 협업을 펼친다면 이 책에서 말해주는 오픈 이노베이션의 성과를 직접적으로 달성할 수 있으리라 기대가 되었다.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역시 회사원으로 생존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함을 이 책을 통해서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지금 가지고 있는 능력으로는 장기 생존이 불가능하기에 끊임없이 능력을 키워야 함을 이 책에서 말해주고 있다.

충분히 공감이 가는 내용이지만, 직장에서의 삶이 고단함을 당연시 해야한다는 점이 씁쓸하기도 했다.

어쩌면 고단한 삶은 이제는 숙명인 것 같기도 하다.

저자가 이 책에서 강조한 오픈, 공유, 협업, 소통의 정신으로 근무하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능력을 끊임없이 키워야 하는 것이 직장인의 머스트 해브 생존법이다.

상품과 서비스도 머스트 해브이어야 하고, 직장인도 직장에서 머스트 해브가 되어야 하는 시대이다.


※ 보이게 일하라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쌤앤파커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