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신 IT 트렌드 - 그림 한 장으로 보는
Saito Masanori.Okoshi Shoji.Shibuya Ryuichi 지음, 이영 / 정보문화사 / 2015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벤처기업에
근무하면서 IT 사업 기획과 개발 기획을 일부 담당하고 있다.
경영컨설팅과
SW개발 사업을 병행하고 있는 회사인데, 사업의 비중이 계속 IT 사업쪽으로 향하고 있다.
원래
이 일을 의도하지 않았는데, 회사의 사업 방향이 변하면서 새롭게 하게 된 일이다.
IT
사업 기획과 개발 기획의 경험이 전무한 상황에서 구글링을 통해서 배워가며 알아가며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구글링으로는 한계가 있다.
책이
필요했다.
최근의
IT 기술 트렌드를 어떻게 쉽게 익힐 수 있을까?
그리고,
사업 제안서에 넣어야 할 IT 비즈니스의 구조도는 어떻게 그리고 어떻게 설명해야할까?
이런
업무적인 고민들을 하면서 만나게 된 책이 '그림 한 장으로 보는 최신 IT 트렌드'이다.
내게 정말
적합한 책이었다.
그림
한 장과 요약 설명으로 최신의 IT 기술 트렌드를 알고 익히게 해주는 책이었다.
이
책은 IT 세계의 전체 흐름을 약 100여 점의 그림으로 완벽하게 정리해주는 것을 표방하고 있다.
텍스트를
중심으로 자세히 설명해주는 책보다는 그림과 짧은 요약 글로 설명을 해주는 점이 초보자인 내가 IT지식을 접근하고 인지하고 활용하기에
유용했다.
그래서,
이 책은 비전공자이고 초보자인 나의 목적과 상황에 잘 부합하는 책이다.
IT
기획 업무를 진행하는 사람들이 자주 접할 수 있는 IT 기술 분야가 총망라되어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과 웨어러블, IT 인프라, IoT와 빅데이터, 스마트머신이 5개의 장으로 나뉘어져 설명되고 있다.
나에게
관심을 끄는 분야는 클라우드, IT인프라, 빅데이터였다.
책
중간중간에는 Column을 구성하여 애자일 개발, ARM프로세서, 새로운 클라이언트 환경, 디지털 마케팅, 3D 프린터 등의 IT 업계의
이슈들을 다루고 있다.
얼마전
회사에서 애자일이라는 용어를 접하게 되었는데, 이 책에서 애자일 개발 부분이 나오는 것을 보고서 매우 반가왔다.
책
내용은 매우 심플하다.
초보자에게
적합하게 구성되어 있다.
왼쪽은
기술에 대한 그림이고, 오른쪽은 그 기술에 대한 요약 설명글이 있다.
기술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에는 아주 좋은 심플한 구성이다.
더
자세한 기술 내용이 필요하다면 이 책에서 개념을 이해한 후 다른 책을 참고하거나 구글링을 하면 된다.
이
책에 실려있는 100여 장의 개념도가 내게는 매우 유용했다.
IT
사업제안서와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이 개념도들은 사업의 개념을 도식화하는데 내게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 같다.
그리고,
요약된 설명은 IT 산업 전반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현재
IT 사용자의 요구는 시간과 함께 변화하고, 비즈니스의 스피드가 가속화되면서 요구의 변화도 빨라지고 있다고 한다.
워터폴형
개발은 모든 요건을 미리 정해 전부 만드는 것을 전제로 하는데, 이는 사용자의 요구가 모두 정해지지 않으면 개발에 착수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고 한다.
반면에,
애자일 개발은 업무상 필요성이 높은 기능이나 업무 프로세스를 선별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거기에 리소스를 집중함으로써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필수 시스템만을 만든다고 한다.
애자일
개발은 즉각적인 대응과 높은 품질을 양립시킬 수 있어 기대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애자일
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이 책에 담겨져 있지는 않지만, 애자일 개발의 필요성과 장점에 1차적으로 접근은 가능하다.
나머지는
다른 책과 자료를 통해서 추가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이
책은 IT 기술에 대한 넓은 분야를 심플하게 다룬 책이다.
그림과
요약 설명으로 심플하게 설명을 해준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IT 기술을 다룬 책이기 때문에 IT 비즈니스와 개발 분야의 초보자인 나에게는 생소한
단어들이 있었고, 심플한 그림과 설명으로는 이해가 충분히 되지 않는 부분도 있었다.
하지만,
IT 기술의 용어와 트렌드에 접근하는 가이드북으로써의 역할은 충분히 해 준 책이었다.
출퇴근길에
가볍게 읽으면서 IT 지식의 세계를 넓히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다.
회사
업무를 하면서 새롭게 접하는 용어들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는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든든한
참고서 하나를 읽게 되었다.
앞으로
이 책이 나에게 줄 도움에 기대가 된다.
※
그림 한 장으로 보는 최신 IT 트렌드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정보문화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