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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진년의 봄 ㅣ 푸른숲 역사 동화 9
이현 지음, 정승희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5년 7월
평점 :
임진년의
봄...
제목에서
임진왜란이 연상되면서 조선시대 임진년의 일본 외침에 의한 국가의 처참해진 모습이 떠오른다.
최근에
대하드라마 '징비록'을 보면서 국가와 왕의 무능으로 인한 폐해와 국가의 몰락을 인상적으로 보았었다.
이
책의 제목을 보니 자연스럽게 징비록과 임진왜란이 떠올랐다.
임진년의
봄은 푸른숲주니어에서 출간한 푸른숲역사동화 시리즈의 하나이다.
푸른숲역사동화
시리즈는 청소년들이 알아야 할 역사적인 사건들을 교과서와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사실적으로 교육적으로 묘사해주고 있어서 아이들의 역사관 형성에
도움을 주고, 역사책 읽기에 재미를 주는 책이다.
그
동안 아이들과 함께 읽었던 푸른숲역사동화 시리즈는 재미와 교훈을 함께 주었었다.
"임진년
봄에 왜군이 쳐들어왔고, 한양에는 임금도 관도 없었다."
징비록
드라마에서 보았던 왜군이 쳐들어오자 한양을 버리고 북쪽으로 피난 아닌 도망을 가던 선조의 모습이 생각났다.
비가
내리는 날 백성들의 원망을 들으면서 그리고 일부 신하의 반대를 무릅쓰고 선조는 그렇게 말을 타고 북쪽으로 향했다.
선조는 후일을
위함이리고 했지만, 그것은 국가와 백성을 버리고 자신의 안녕만을 생각한 무책임한 도망일 뿐이었다.
이
책의 이야기는 동래성에 살던 협이가 주인공이다.
협이는
몰락한 양반의 아이이다.
원래는
양반 가문의 후손이었는데, 협이의 고조부가 연산군을 비판하는 상소를 올렸다가 역모죄를 뒤집어쓰고 죽게되고, 협이 집안은 동래성 관노비로 전락하게
되었다.
협이의
신분은 노비였지만, 마음에는 양반의 기상이 있었던 것이다.
협이는
노비로 몰락한 자신의 집안을 되살리기 위한 방법으로 임금을 만나야겠다는 생각에 궁에서 춤을 추는 무동에 지원한다.
동래성에
살았던 협이는 자연스럽게 일본인을 만나기도 했고, 일본에 대해서 알게 된다.
무동에 선발된 협이는 무동에게 춤을 가르치는 장악원으로 가게 된다.
장악원을
가면서 만나게 되는 장악원 관원인 유직장은 협이가 부산왜관에서 본 적이 있는 낯익은 인물이었다.
부산왜관에서
일본인들을 만나던 유직장의 모습과 장악원에서 보게 되는 모습에서 협이는 유직장을 수상하게 생각하고, 유직장을 일본인들과 가까운 위험한 인물로
추정을 한다.
하지만,
협이의 추정은 오해였고, 유직장은 그런 사람이 아님이 책 후반부에서 밝혀진다.
일본의 침략에 대한 대비가 전무했던 조선은 일본이 공격하자 곳곳에서 패배하면서 조선은 혼란스러워지기
시작한다.
협이는
유직장을 일본을 도운 역모죄인으로 신고를 하고, 유직장은 의금부로 붙잡혀갔다.
협의의
유직장에 대한 생각은 오해였고, 협이는 이를 후회하며 유직자의 누명을 풀기 위해서 신문고를 두드렸지만,
이미
궁은 전쟁으로 모두들 피난을 간 아무도 없는 상태였다.
일본이
침략하자 선조는 한양을 버리고 이미 북으로 떠난 것이다.
백성을
버리고 도망을 친 임금에게 화가난 백성들은 육조 거리와 경복궁에 불을 지른다.
전쟁이
일어나자 자국민에 의해서 도성이 황폐해지는 모습이 안타깝고 속상하게 느껴졌다.
유직장은
일본의 침략을 예견하고 이를 준비했던 사람이다.
조선의 조정에는
유직장 같은 사람이 많지 않았고, 일본을 조선보다 하등한 오랑캐 민족으로 간주하고 안일하게 생각해오다가 일본의 침략에 왕이 도망을 가는 수모를
당하게 된다.
이
책에서는 임진왜란 시작 후 한양을 떠나는 선조의 모습까지만 임진왜란을 표현해주고 있다.
임진왜란을
주제로 한 책이라기 보다는 임진왜란이 일어나기 전의 모습과 임진왜란 직후의 모습을 협이라는 아이의 시선으로 보여주는 책이다.
책
뒷부분에는 부록으로 임진왜란에 대한 내용이 실려져 있어서 교육적인 면에서 매우 유익한 책이었다.
동화로만
끝나지 않고 역사 참고서로서의 역할을 해주고 있었다.
부록의 내용들은 임진왜란에 관련된 인물들에 대한 요약을 보여주면서 이 책을 읽는 청소년들이 역사 해석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내용들이었다.
무능한
임금 선조, 임진왜란의 영웅 이순신 장군, 전란 중 백성을 위하며 고군분투했지만 간신히 오른 왕위에서 쫓겨난 비운의 왕인 광해군에 대한 내용이
있었다.
전란
극복을 돕기 위해서 조선에 온 명나라가 일본보다 더 악랄하게 조선인들을 괴롭혔다는 내용도 있었다.
아이들에게
역사에 대한 지식을 주고, 추가적인 역사 공부에 자극을 주는 내용들이었다.
징비록
드라마를 아이들과 함께 보았기 때문일까 아이들은 이 책에 호기심을 느끼고 금새 읽었다.
내가
가져다 놓은 책을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읽는 모습은 참으로 흐뭇하다.
이
책을 읽고나니 누명을 쓰고 몰락한 집안을 되살리려는 목표를 가지고 궁으로 들어갔던 협이,
협이의 눈에는 수상하게 보였지만 전란을 예상하고 대비를 하고자 했던 하급관리 유직장, 국가의 수장으로서 그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이기주의의
극치를 보여주는 선조 임금, 좋은 왕이 될 수 있었을 것 같았던 광해군의 모습이 눈 앞에서 그려졌다.
우리나라에는 자랑스러운 역사도 많았지만, 고통스럽고 슬펐던 역사도 참 많았다.
2015년...
앞으로
100년, 200년이 지난 후 역사 동화에는 2010년대가 어떤 모습으로 그려질까?
지금의 모습은 과연 후손들이 평가할 때 최선의
모습들이었을까?
임진년의
봄...
아이들에게
임진왜란의 교훈을 알게 해주기 위한 임진왜란의 역사 도입서로서 가치가 있고, 유익한 책이다.
협이라는
아이의 성장과정을 보여주는 성장역사동화로서의 의미도 느껴졌다.
이
책을 읽은 후 임진왜란, 선조, 광해군에 대한 책을 이어서 읽는다면 임진왜란으로 인한 역사가 주는 교훈을 배우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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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진년의 봄 독서 후기 포스트는 푸른숲주니어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