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화로 읽는 아들러 심리학 1 ㅣ 만화로 읽는 아들러 심리학 1
이와이 도시노리 지음, 황세정 옮김 / 까치 / 2015년 5월
평점 :
올해 '미움받을 용기'라는 아들러 심리학을 다룬 책이 절대적인 베스트셀러의 자리를 차지했다.
아들러 심리학이 주는 매력보다 '미움받을 용기'라는 책 제목에서 주는 느낌이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남을 의식하는 소심한 성격의 사람들이 가져야 할 덕목 중의 하나가 바로 '미움받을 용기'이다.
미움받을 용기...
나에게도 절실히 필요한 것 중의 하나이다.
아들러 심리학의 열풍을 알고서 어떤 내용인지 관심이 생기기는 했지만, 아들러 심리학을 다룬 책을 읽고 싶은 생각만 있을 뿐 읽어보지 못하다가 이번에 만화 형식으로 편하게 읽을 수 있는 '만화로 읽는 아들러 심리학'을 통해서 아들러 심리학을 알게 되었다.
'만화로 읽는 아들러 심리학'은 1권과 2권으로 구성된 두 권의 책이다.
1권은 개론, 2권은 실천이라고 해야할 것 같다.
베이커리 체인점을 배경으로 베이커리 체인점에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의 직장생활을 통해서 아들러 심리학의 강점과 매력을 이야기해주는 책이다.
직장생활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일들 속에서 인간이 느끼는 감정을 해석하고 이에 대한 솔루션을 아들러 심리학을 토대로 알려주는 책이다.
저자는 아들러 심리학을 바탕으로 상담과 강의를 하고 있는 일본인으로서 아들러 심리학과 관련하 여러 책을 저술한 이력이 있다.
자신의 직업과 책 저술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들러 심리학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책을 내놓은 것이다.
내게는 참 좋은 책이었다.
책은 전체가 만화 형식으로만 된 것이 아니라 만화와 텍스트 설명이 함께 혼합되어 구성되어 있다.
만화로 아들러 심리학에 쉽게 접근하게 한 후 텍스트로 아들러 심리학을 설명해주었다.
상담 및 강의 전문가답게 요약되어 핵심만이 잘 정리되어 있었다.
이 책을 읽은 후 아들러 심리학은 '용기를 주는 심리학'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사회 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스트레스를 덜 받으면서 행복과 가치를 만들고, 주변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인화하면서서 공동 성장과 생존을 추구하는 심리학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힘겹게 직장생활과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용기와 힘을 주는 심리학이 바로 아들러 심리학이었다.
나도 이 책을 통해서 많은 용기와 힘을 얻었다.
원인론적 접근이 아닌 목적론적 접근을 하라...
용기를 꺾는 세가지 유형은 지나치게 높은 목표의 설정, 달성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한 지적, 인격의 부정...
기본적 오류 다섯 가지, 단정, 과장, 간과, 지나친 일반화, 그릇된 가치관...
회사 생활에서 역경과 마주쳤을 때 느끼는 감정을 기본적 오류로 설명한 부분이 크게 공감이 되었다.
한 가지 실수만으로 자신을 판단하는 단정... 가능성에 지나지 않은 것을 일방적으로 결론짓는 사고방식
모든 것이 문제인 것처럼 현실을 간주하는 과장.. 모두, 늘, 전부 같은 말을 사용해서 5인 것을 마치 10처럼 부풀려서 받아들이는 것
불만과 어려움만이 있는 것이 아닌데 그것을 생각하지 못하는 간과... 어느 부분만을 보느라 다른 중요한 측면을 보지 못하는 것
일을 하다 실패한 것뿐인데 자신의 인격까지 부정하는 지나친 일반화... 어느 한 영역만이 문제인데 다른 영역까지 모두 문제 삼는 것
회사에서 자신의 존재가치를 부정하는 그릇된 가치관... 자멸적이고 파괴적인 가치관을 받아들이는 것
누구나 회사를 다니면서 일을 잘 할 때도 있고 실수할 때도 있다.
아들러 심리학에서 말한느 일반화의 오류는 직장생활에서 만나는 상황을 정말 명쾌하게 해석하고 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조언해주는 심리학이었다.
이 책에는 아들러 심리학을 설명하는 중간중간에 아들러가 어떤 삶을 살았는지를 알려주었다.
그리고, 직장생활에서의 대립과 경쟁, 가정생활에서의 갈등이 만화의 이야기 소재로 다루어져서 현실감과 공감을 주기에 충분한 스토리가 흥미로웠다.
편하게 읽을 수 있는 만화, 잘 요약된 이론, 중간중간 재미를 주는 이야기들이 잘 융합된 좋은 책이었다.
이 책을 통해서 아들러 심리학을 알게 되었고, 아들러 심리학이 요즘 왜 이렇게 인기를 끌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다시 천천히 읽어볼 가치가 있는 책이고, 직장생활이 힘들 때 이 책을 읽으면서 용기와 힘을 얻어야겠다.
내 직장생활과 사회생활에 용기와 힘을 주는 소중한 책이다.
※ 만화로 읽는 아들러 심리학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까치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