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은 어리석을수록 좋다 - 수업론 : 난관을 돌파하는 몸과 마음의 자세 아우름 5
우치다 타츠루 지음, 박재현 옮김 / 샘터사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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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은 어리석을수록 좋다'

도대체 이 무슨 말인가?

도무지 어떤 의미인 감이 오지 않는다.

어리석은 자가 많이 배울 수 있기에 좋다는 말인가?

배움에는 어리석은 자세가 필요하다는 말인가?

무슨 말인지 감이 오지 않는다.

'수업론 : 난관을 돌파하는 몸과 마음의 자세'라는 부제목에서 철학적인 내용이 담겨져 있을 것으로 예측이 된다.


이 책은 50여 권이 넘는 책을 저술했다는 일본의 대표적인 사상가, 교육가, 문화평론가가 쓴 책이다.

저자는 합기도 7단으로 오랜 기간동안 합기도를 무도로 연마했다고 한다.


이 책의 표지 디자인은 중앙에 달팽이가 있고 그 주변으로 어지럽게 보이는 그림이 있다.

책을 읽고 나니 이 책의 표지디자인이 책을 잘 표현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속의 내용은 이해하기에 참 어려운 내용들이었다.

저자도 이 책이 읽기 쉬운 책이 아니라고 말한다.

자신이 쓴 책을 읽기가 어렵다고 평가할 정도이니 보통의 지식을 가진 나와 같은 일반인이 읽기에는 아주 어려운 책이었다.

책 표지에 그려진 복잡해보이게 그림이 바로 이 책이 나에게 주는 느낌을 대변하고 있는 것 같다. 

그 가운데에 있는 달팽이는 저자인 것 같다.


이 책에는 저자가 말하는 난관을 돌파하는 자세가 세 가지로 이야기되고 있다.

첫번째는 무도와 수업, 두려워 말고 머물지 말고이다.

두번째는 명상과 수업, 나 아닌 다른 사람이 되는 능력이다.

세번째는 신앙과 수업, 살아 움직이는 몸에서 꽃피우라이다.


저자는 수업을 말하면서 난관을 돌파하는 자세를 설명해주고 있다.

하지만, 나에게는 수업보다는 무도에 더 가까운 책으로 느껴졌고, 저자가 가지고 있는 사상과 철학을 무도인의 입장에서 기술한 책으로 느껴졌다.

합기도와 같은 무도를 장기간 수련한 사람들에게는 이 책의 내용이 어떤 느낌을 줄지 궁금했다.


책 전체를 이해하기는 힘들었고, 중간중간에 나에게 도움이 되는 문장들만이 눈에 들어왔다.

아마도 이 책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저자의 다른 책도 읽어보고, 이 책도 여러 번 읽어봐야할 것 같다.


'무술 수련을 통하여 개발된 능력 중에서 가장 유용한 것은 문제가 일어날 가능성을 사전에 알아차리고 위험을 피하는 능력이다.(p.32)'

남을 공격하고 해하기 위해서 무도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닥칠 수 있는 위험을 피하는 것이 무도를 배우는 목적이라는 것이다.


'줄탁지기(之機), 알에서 병아리가 부화할 때 어미 닭이 알껍데기를 밖에서 쪼고 안에서는 병아리가 쫍니다. 그 두 가지가 정확히 일치했을 때 병아리가 부화하지요. 하지만, 이 말은 부정확한 말이다. 병아리는 알껍데기가 갈라짐으로써 비로서 거기에 부화를 열망하는 병아리가 있었다는 식으로 소급적으로 인지되는 생물이고, 어미 닭도 마찬가지이다. 알이 깨지기 전에는 어미 닭도 병아리도 존재하지 않는다.(p.48)'

읽어보니 정말 맞는 말이다.

줄탁동시(啐啄同時)란 말도 비슷한 말이다.

스승과 제자의 호흡이 정확히 맞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가 동시적으로 만들어 내는 상황을 가리킨다고 한다.


저자는 무도 수업의 궁극적인 목적을 무적을 탐구하는데 있다고 말한다.

여기서 '적'이란 내 심신의 성과를 저하시키는 것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무적을 탐구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내가 좋아하는 목계에 대한 이야기가 언급되었다.

'적을 잊고, 나를 잊고, 싸우는 것의 의미를 잊었을 때 비로소 사람은 최강이 됩니다. 최강의 신체 운용은 지켜야 하는 나라는 관념을 포기했을 때 비로소 획득할 수 있다.(p.61)'


'강해지기 위해 나아가는 방향과 자신의 약함이 초래하는 재앙을 최소화하기 위해 나아가는 방향은 상당히 다르다.(p.73)'

저자는 강해지기 위해서가 아니라 약함이 초래하는 재앙을 최소화하기 위해 합기도에 입문했다고 한다.


'다른 사람의 기술을 비판한다고 내 실력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p.78)'

'감점법은 타인에게 적용하든 자신에게 적용하든 얻는 것보다 잃는 게 많은 사고방식이다.(p.79)'


아기, 액자에 대한 철학이 나오고, 신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무슨 말인지 완전히 이해가 되질 않는다.

만약에 신이 권선징악의 신이라면 세상에서는 선행은 상을 받고 악행은 처벌을 받게 되어 신이 모든 인간사에 깊이 개입할 것이라고 한다.

그렇게 될 경우 세상의 모든 일은 신의 일이기 때문에 인간은 아무것도 할 수가 없게 된다고 한다.

신은 인간을 창조했지만, 인간이 인간에게 저지른 죄의 대가나 치유는 신이 해야 할 일이 아니라고 한다.

저자의 말이 맞는 것 같다.

그렇다면 우리가 생각하는 신의 능력의 범위는 대폭 축소가 되는 것 같다.

신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감이 오질 않는다.


이 책에서 나에게 가장 인상적인 키워드는 '감점법'이다.

다른 사람의 기술을 비판한다고 내 실력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남을 비판하지 말고, 문제가 일어날 가능성을 미리 알아차리고 위험을 피하는 삶을 사는 것이 가장 편안한 삶이 될 것 같다.

하지만, 그것이 말처럼 쉽지는 않을 것이다.


참으로 어려운 철학서적을 읽은 기분이다.

무도를 한 사람이나 철학을 전공한 사람들에게는 이 책이 어떤 의미를 줄까 궁금하다.

아마도 그 사람들은 저자와 비슷한 삶을 살며 공부를 하고 있기에 그들에게는 이 책이 좀 더 친근하게 다가올 것 같다.

'배움은 어리석을수록 좋다'

이 책이 말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아직도 잘 모르겠다.

※ 배움은 어리석을수록 좋다 독서후기 포스트는 샘터 물방울 서평단 6기로 활동하면서 샘터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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