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콜럼버스 세계지도책
말콤 왓슨 지음, 오지현 옮김 / 바이킹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을 좋아하다보니 요즘 지리책에도 관심이 많아졌다.

나도 좋아하고 우리 아이들도 좋아한다.

얼마전에 세계 탐험 지도책을 아이들과 함께 재밌게 읽었다.

그리고, 다시 또 다른 지도책을 읽게 되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책도 정말 재밌고 유익하고 좋았다.

제목에 어린이라는 말이 있지만 어른이 읽기에도 재밌는 책이었다.

거실 책상에 책을 두니 아이들이 알아서 읽고 재미있어 했다.

퇴근 후 저녁 시간에 큰 아이와 함께 한 장 한 장 넘겨가면서 함께 다시 내용을 살펴보며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어린이 책을 함께 보면서 이야기를 나누니 자연스럽게 서로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어린이 콜럼버스 세계지도책'

이 책은 표지부터 흥미를 자극했다.

뭔가 신비와 상상이 담겨져 있는 지구 세계로 들어가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영국 아마존 베스트셀러라고 한다.


이 책이 어린이용 학습서는 아니지만 학습서다운 모습도 많이 가지고 있었다.

책 맨 처음에 '이 책의 활용법'이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었다.

그리고, 마치 지리학 개론처럼 책 처음 부분에는 지구과학적인 이론 설명이 있었다.

지구의 구조, 우주속에서의 지구, 육지의 변화, 기후, 인구에 대한 내용들이 있었다.

이 부분만을 보더라도 어린이용 지리 학습서로 정말 좋은 책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이 책은 지구의 대륙 모두를 다루고 있다.

북아메리카, 중남아메리카,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오세아니아로 나누어 상당히 정밀한 지도와 상세한 설명으로 각 대륙들을 설명해주고 있다.

물론, 남극대륙과 북극해도 다루고 있다.

지도가 상당히 정밀하게 표현되어 있고, 교과서적인 내용과 상식같은 내용들이 잘 어우러져 있어서 흥미로운 책이었다.
지도가 정밀한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이렇게 정밀한 지도책을 아이들과 함께 보게 되어서 행복했다.

이 책에 감초처럼 포함되어 있는 재미난 내용들이 돋보였다.

앞으로 1분이면...

세계 기록...

놀라운 사실...

숫자로 보는...


처음 들어보는 재미난 내용들이 많이 담겨져 있었다.

남극대륙의 여름 평균 기온은 영하 30℃ 라는 것.

1분동안 2억 400만 리터의 강물이 나이아가라 폭포로 쏟아진다는 것.

미국 북동부에서 가장 큰 도시는 뉴욕이고 인구가 840만 명이라는 것.

애틀랜타가 코카콜라의 고향이고, 하루에 10억 병 이상 팔린다는 것.

1867년에 미국은 러시아로부터 알래스카를 73억원 정도를 주고 샀다는 것.

미국 캘리포니아가 독립된 나라였다면 세계에서 8번째로 경제 규모가 큰 나라였을 것이라는 것.

노르웨이의 평균 소득은 무려 9만 9,295달러라는 것.

앞으로 1분이면 인도에서 50명 이상의 아기가 태어난다는 것.

중국 상하이는 인구가 2,300만명이라는 것.


그 외에도 재밌고 흥미롭고 신기한 내용들이 많이 있었다.


나라별 통계 자료도 참 좋은 내용이었다.

초등학생인 아이가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관심을 보인 부분은 통계자료였다.
각 나라별 통계 자료가 재미있다고 하였다.

벌써 아이가 통계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에 대해서 참 흐뭇하게 생각했다.

내가 직장 생활을 하며 살아가면서 통계 정보의 중요성을 많이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나라별 통계에는 기대수명, 인구, 인구증가율, 도시인구비율, 식자율, 넓이, 인구밀도, 수도, 통화, 언어가 정리되어 있다.

식자율은 인구 중에서 글을 아는 사람의 비율을 말한다.


책을 읽다보니 저자가 누구인지 궁금했다.
저자는 지리학자로서 영국왕립지학회의 회원으로 지리를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은 지리 전문가가 쓴 책이었다.

책 속표지에 '지도는 가장 위대한 서사시이다. 지도 위의 선과 색에는 탐험가의 위대한 꿈과 발견이 담겨 있다'라는 내셔널 지오그래픽 빌버트 H.그로스버너 편집장의 글이 있는데, 공감이 되는 말이었다.

그리고, 이 책이 영국 아마존 베스트셀러라고 하는데 충분히 그럴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이 책을 종종 읽으면서 세계 여행을 계획하고 세계를 알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 어린이 콜럼버스 세계지도책 독서 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바이킹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