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셜록 홈즈 9 어린이 세계 추리 명작 시리즈
아서 코난 도일 지음, 스튜디오 해닮 그림 / 국일아이 / 2014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국일아이에서 발간한 어린이 세계 추리 명작 시리즈의 한 권으로 명탐정 설록 홈즈 ⑨ 이다.

이 책에는 셜록 홈즈 추리 소설 4편이 담겨져 있다.

'해군 조약문', '노우드의 건축업자', '빈집의 모험', '글로리아 스콧 호'.

 

범죄 사건들을 다룬 추리 소설이기 때문에 절도, 살해가 주요 내용들이다.

하지만, 이 책은 어린이를 위한 책으로 발간되었기 때문에 아주 자극적이거나 너무 잔인한 내용은 등장하지 않는다.

추리와 수사라는 주제를 표현하기 위한 부재료로 사용된 수준이다.

중간중간에 그림이 있지만, 그림은 소설의 내용을 시각적으로 설명해주기 위한 그림이고, 소설 내용은 글자로 표현되어 있다.

 

코난 도일은 의사였다고 한다.

셜록 홈즈 추리 소설에 왓슨이라는 의사가 등장하는 것은 코난 도일이 의사였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된다.

명탐정 홈즈와 의사 왓슨은 환상적인 콤비라는 생각이 든다.

마치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만남 같은 생각이 든다.

 

셜록 홈즈는 런던 제일의 사립탐정으로 천재적인 두뇌와 굽힐 줄 모르는 의지를 가졌으며, 펜싱·복싱·유도 등의 운동으로 단련된 몸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홈즈는 문과 무를 겸비한 정말 부러운 완벽한 인간의 모습이다.

홈즈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관찰력, 추리력, 판단력일 것이다.

셜록 홈즈의 가장 친한 친구이자 동반자인 왓슨은 정의로운 의사이다.

 

집에 책이 도착하니 역시 추리 소설을 좋아하는 아이가 먼저 이 책을 읽었다.

아이는 이 책을 들자마자 하루만에 금새 다 읽었고, 재밌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러면서 네 편의 소설 중 '글로리아 스콧 호'가 가장 재밌다고 말하였다.

나에게 어서 읽어보라는 아이의 권유에 나도 서둘러 읽어 보았다.

추리 소설을 읽어본 것은 참 오랜만인 것 같다.

 

이 책에 수록된 네 편의 소설은 서로간에 연관성은 전혀 없는 개별적인 단편 추리 소설들이다.

어떤 소설을 먼저 읽든지 상관이 없다.

아이가 가장 재밌다고 한 소설을 먼저 읽을까 하다가 그냥 순서대로 읽었다.

 

책을 읽자마자 범죄와 추리라는 매력에 푹 빠져들었다.

사건과 사건 해결 내용이 정말 재미있었다.

 

이 책에서 첫번째 추리 소설은 '해군 조약문'이다.

해군 조약문이 분실된 사건을 홈즈가 수사하여 범인과 분실된 조약문을 찾아내는 내용이다.

사건이 발생한 상황 부분을 읽으니 과연 누가 범인일까 그리고 과연 왜 조약문을 훔쳐갔으며 그 조약문이 어디에 있을까 호기심이 생겼다.

짧은 단편 소설이기 때문에 사건과 사건 해결이 심플하게 기술되어 있다.

홈즈가 찾아낸 범인은 내가 예상한 범인과는 다른 사람이었다.

역시 나의 추리력의 부족함을 느끼면서 홈즈의 추리력과 관찰력의 우수성에 박수를 보내고 싶었다.

물론, 저자가 서론, 본론, 결론을 만들어 낸 소설이기는 하지만 홈즈의 사건 해결 능력은 흥미롭고 대단해 보였다.

 

두번째 추리 소설은 '노우드의 건축업자'이다.

살인범으로 오해 받고 있는 청년의 누명에서 풀어주고, 사건의 진실을 밝히는 내용이다.

사건 해석과 수사에 있어서 홈즈와 경찰과의 갈등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물론, 홈즈가 경찰보다 탁월한 수사 능력을 보여주고, 경찰은 홈즈의 능력을 인정하고 공손한 태도를 보이게 된다.

역시 뛰어난 관찰력과 추리력으로 홈즈가 사건의 진실을 밝히고 범인을 찾아내는 과정은 흥미롭고 재미있었다.

 

세번째 추리 소설은 '빈집의 모험'이다.

사건 현장에서 사라진 홈즈, 혼자서 살인 사건을 분석하고 추리하는 왓슨, 다시 돌아와 사건을 해결하는 홈즈에 대한 이야기이다.

사건 현장에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었던 홈즈는 3년만에 왓슨 앞에 다시 귀환하였다.

그리고, 자신을 살해하려고 노리는 범죄 집단을 밝혀내고 자신이 만든 함정에 범죄자를 빠지게 하여 경찰이 체포하도록 한다.

홈즈의 대단함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하는 소설이었다.

 

네번째 추리 소설은 '글로리아 스콧 호'이다.

우리 아이가 가장 재밌다고 한 소설이다.

이 소설에 등장하는 사건은 홈즈가 사립 탐정의 길에 처음으로 발을 들여놓게 한 범죄 사건이라고 한다.

홈즈의 친구였던 빅터 트레버의 아버지와 관련된 사건이었다.

 

난 아이와 다르게 '해군 조약문' 소설이 가장 흥미롭고 재미있게 느껴졌다.

아이와 내가 느끼는 재미가 서로 다른 것 같다.

이 책을 아이는 읽은 후 집에 있는 홈즈에 대한 추리소설들을 다시 읽기 시작했다.

아이가 여러 책을 읽는 모습을 보니 내 마음이 흐뭇했다.

그리고, 함께 읽은 이 책 내용을 이야기 하면서 아이와 소통하고 교감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아이들은 '명탐정 코난'이라는 애니메이션 영화를 정말 좋아한다.

그 영화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책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책이 '명탐정 셜록 홈즈' 책일 것이다.

이 책은 아이와 함께 재밌게 읽은 책이고, 나 스스로도 추리 소설의 매력을 오랜만에 다시 한번 느끼게 한 책이다.

내가 홈즈와 왓슨처럼 어려운 사건들을 해결하는 멋진 사람이 되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