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경영학 공부하라 - 경영학은 회사원의 첫 번째 무기다! 지금 당장 경제 시리즈
김태경 지음 / 한빛비즈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경영학 공부를 나름 하였고, 경영학 서적을 나름 많이 읽었지만 아직도 경영학에 대해서는 공부할 내용이 많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

직장 생활이 곧 경영학 실습이고, 경영학 공부의 연장인데 내 사회생활을 보면 직장 생활 따로 경영학 공부 따로라는 생각이 종종 들고는 한다.

왜 그럴까?

아직 경영학 공부에 대한 나의 내공이 부족해서일까?

아니면, 회사가 경영학 이론과는 무관하게 경영되어서일까?

아무튼 현재는 공부 따로 일 따로이지만, 공부와 일이 합쳐져 시너지 효과를 내는 일을 해보고 싶다.  

 

나에게 경영학 공부의 내공을 다시 쌓게 하는 좋은 책을 읽었다.

글로벌 컨설팅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저자가 쓴 '지금 당장 경영학 공부하라' 라는 책이다.

책을 읽는 동안 경영학 공부에 참 좋은 책이고, 그동안 읽었던 책과는 상당히 다른 경영학 관점을 일깨워주는 책이라 생각되었다.


'지금 당장 경영학을 공부하라'는 책 제목에서 이 책을 처음 보았을 때 회사에 갓 입사한 사회 초년생 또는 회사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책처럼 느껴졌지만, 책 속에 담긴 내용은 기업의 경영 활동에 종사하는 회사원 모두와 자영업자 모두에게 유익한 책이라는 느낌을 주었다.

나에게 참 유익한 책이었고 매우 인상적인 내용이 많았다.

 

저자는 탁월한 스펙을 자랑한다.

저자는 외고 졸업, 서울대 경영학과 졸업, P&G 근무, 노스웨스턴대학교 켈로그경영대학원 졸업, 글로벌 전략컨설팅회사 근무라는 화려한 스펙을 가지고 있다.

회사에서 마케팅 실무 경험을 한 후 미국에서 MBA를 이수하고 전략컨설팅회사에 근무한 이력답게 이 책은 실무와 이론이 잘 융합되어 있어서 경영학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고, 저자가 제시하는 색다른 관점이 경영학에 대한 마인드를 좀 더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


저자는 경영학에서 배우는 것은 기업과 사회를 바라보는 마인드라고 말한다.(p.8)

경영학 공부를 통해 비즈니스 마인드를 형성하게 되는데 저자는 비즈니스 마인드의 키워드는 기업, 합리성, 이성적, 사회적 책임이라고 말한다.(p.15) 

저자가 말한 키워드들은 회사에서 직원으로 일하거나 창업을 하여 사업을 할 때 기억해야 할 키워드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는 경영학 공부법, 고객· 기업가 정신 · 가치 창출, 전략, 회계, 재무관리, 마케팅을 다루고 있다.

운영관리, 국제경영, 경영정보를 제외한 경영학 분야를 다루고 있다.

내가 경영대학원에서 주전공한 운영관리(생산 및 서비스관리)가 빠진 점이 조금 아쉽기는 했지만, 경영학 공부의 필수 과목이라 할 수 있는 분야가 이 책에는 잘 담겨져 있었다.


경영학 공부에 쉽게 접근하도록 치킨집 창업을 예로 들어서 경영학에 대한 설명을 시작한다.

저자는 기업의 가장 큰 의미이자 존재 목적은 '인간의 아이디어를 세상에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파할 수 있는 도구'라고 말한다.(p.37)

그리고, 개개인들의 아이디어가 자본이라는 추진장치를 달고 세상 어디로든 자유롭게 날아갈 수 있는 것은 모두 기업의 출현 덕분이라고 말한다.(p.38)

기업을 단순히 이윤 추구의 집단이 아닌 아이디어 실현의 도구로 표현한 점이 색달랐고, 저자의 기업에 대한 철학이 느껴졌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그 동안에 생각하지 못한 색다른 내용들이 많이 보여서 나의 경영학에 대한 마인드와 감각을 새롭게 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되었다.

그래서인지 이 책을 읽으면서 경영학 학습을 위한 책이라기 보다는 경영학에 대한 에세이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고, 저자의 경영학에 대한 강의를 듣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책에는 이론 설명, 용어 설명, 케이스 설명, 경영학 학습에 도움이 되는 책 소개 등이 기술되었는데, 인상적이고 유익한 내용이 정말 많았다.

그 중에서 인상적이었던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경영학의 다양한 지식이나 스킬은 리더십을 받쳐주는 버팀목이 되어야 하며, 그 위에서 책임감, 윤리의식, 철학, 꿈과 같은 상위의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p.45)'

 

'케이스 학습법 무용론자들의 또 다른 논거 중 하나는 기업의 역사나 전략의 흐름, 그 기업의 시스템 전체를 이해하지 않고 일정 사건만 이해해서는 기업의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성공한 기업들은 이미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와 있거나, 그 기업의 시스템 자체가 성공과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다른 기업들이 모방하기가 어려우며 케이스를 통해서 시사점을 얻는다고 해도 자신의 조직에 그대로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p.60)'

 

'The American Solider Research' 는 우리가 그래야만 한다고 생각한 것들이 틀렸음을 증명했다. 우리는 경영 실무에서 단순히 직관에 의존해 어떤 명제를 만들어낸 후, 그것을 뒷받침하기 위한 합리화를 진행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우리의 뇌는 그럴듯한 이유들을 만들어내는 선수이다. 당신의 뇌가 그럴듯한 이유를 만들어내는 것을 징계하라.(p.69)'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 중에 하나가 좋은 경영자는 사람들을 특정한 말과 계획으로 이끌어 일을 하게 만드는 능력이 출중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물론 어느 정도는 그런 능력이 훌륭한 경영자가 되는데 필요한 능력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능력만 발달한 사람은 사람을 진심으로 대하지 못하며, 오히려 그런 능력 때문에 부정적인 임팩트가 더 커서 훌륭한 리더로 성장하지 못할 것이다.(p.77)'

 

'한국은 대기업이라는 커다란 거목들이 햇빛을 모두 독차지하는 바람에 숲에는 더 이상 거목이 자랄 수 없는 그늘을 만들어냈다.(p.90)'

 

'많은 경영학 사례들이 기존 고객에게 새로운 제품을 제공하는 경우가 훨씬 성공확률이 높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p.100)'

 

'결국 모든 것은 고객으로부터 출발한다.(p.103)'

 

'단골 손님이 될만한 사람들을 파악하고 그들이 무엇이 다른지를 이해하라. 그리고 그들의 마음을 얻어라.(p.104)'

 

'고객이 열광하는 회사의 비밀이라는 책에서 라이켈트는 현대의 회계시스템은 이익의 크기와 이익률을 계산하고 보여주는 것은 발달했지만, 그 이익이 나쁜 이익인지 좋은 이익인지를 보여주지 못한다고 말한다. 기업이 나쁜 이익으로 분류되는 돈을 벌게 되면 그 기업은 지속가능하지 않다.(p.109)'

 

'NPS : 베인앤드컴퍼니에서 개발한 툴, 당신은 이 제품 혹은 서비스를 친구나 지인에게 추천하겠습니까? 라고 소비자에게 물어본 후 추천 고객의 숫자에서 비추천 고객의 숫자를 뺀 수치, 추천할 것인가?와 왜 그런가?라는 두 가지 질문을 통해서 제품과 서비스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를 측정 (p.111)'

 

'NPS 사용 후 추가 인터뷰를 할 경우에 대행사를 시키거나 본사의 높은 매니저가 해야 한다.(p.115)'

 

'기업의 입장에서는 애초에 명확한 타깃 고객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제품·서비스에 대해서 낮은 점수를 줄 것 같은 고객은 아예 접근을 하지 않는 것이 낫다. 다시 말해서 아무에게나 무턱대로 팔지 말라는 것이다. 우리에게 가장 충성을 보여줄 수 있는 고객에게 판매하라.(p.116)'

 

'전략이란 무엇인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취하게 하는 일련의 행동이다.(p.139)'

 

'마이클 포터의 세 가지 전략 형태 : 운영효율성 향상, 차별화, 세분화 (p.174)' 

 

'우리가 가지고 있는 핵심 역량은 무엇이며, 그것을 더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은 어디인가?(p.177)'

 

'고객은 절대로 사실을 이야기해주지 않는다는 말은 고객은 자신들이 뭘 원하는지 알지 못한다는 말과 맥락을 같이 한다.(p.338)'

 

'왜 고객이 우리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가?'

 

기존 고객과 단골 고객에게 집중하라는 메세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좋은 이익과 나쁜 이익, 핵심 역량에 대한 고민과 확장, 전략은 일련의 행동이라는 내용, 왜 고객이 우리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가에 대해 고민하라는 메세지가 내게는 매우 인상적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경기 불황 및 저성장 속에 치열한 경쟁이 발생하고 있는 지금의 비즈니스 세계에서 회사를 다니고 있는 나에게 어떻게 회사 직무를 제대로 수행해야하는 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돌아보며 고민하게 하는 자극을 받았다.

이 책에서 전략과 마케팅 관련 내용이 가장 흥미로웠다.

저자는 회계와 재무에 관심을 가지라 조언하는데, 학부에서 공학을 전공한 나에게 회계와 재무는 역시나 어려운 과목이다. 

 

중간중간에 중요한 용어에 대한 용어 설명도 있고 흥미로운 읽을거리들이 있어서 경영학 공부를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 저자의 깊은 배려심이 느껴지는 책이다.

여러 기업의 사례도 언급되어 있어서 다양한 기업의 경영 활동도 배울 수 있었다.

저자는 다양한 학문 분야에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한 것으로 느껴졌으며, 이러한 공부 배경과 우량 회사에서의 마케팅 실무 경험에 자신만의 철학과 사상을 더하여 경영 마인드 형성에 유익한 많은 내용을 이 책에 기술해주었다.

이 책은 반복해서 읽으며 이 책에 담긴 내용들을 잘 숙지해고 기억하고 활용하도록 노력해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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