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긍정의 힘 - 성공한 사람들에게 배우는 긍정 습관의 비밀 어린이를 위한 힘 시리즈
이아연 지음, 최지영 그림 / 참돌어린이 / 2013년 9월
평점 :
품절


성공한 위인들의 전기문을 읽으면 성공을 위한 삶의 지혜와 가르침을 얻을 수 있다.

'어린이를 위한 긍정의 힘'은 성공적인 삶을 살아던 15인의 위인의 일대기 중에서 특히 '긍정'이라는 부분에 포커싱을 하여 기술한 책이다.

열 다섯명의 성공한 사람들로부터 긍정 습관과 마인드를 이 책을 통해서 배울 수 있다.

 


 

이 책의 좋은 점은 남성 위인과 여성 위인이 적절한 비율로 구성되어 있고, 과거 위인뿐 만이 아니라 현존 위인도 구성되어 있고, 한국 위인과 해외 위인이 함께 구성되어 있고, 각 위인이 활동한 분야도 과학, 방송, 영화, 음악, 문학, 교육, 탐험, 봉사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작가가 15명의 위인을 선정하는데 많은 고심을 했다는 생각이 들었고, 교육적으로 탁월한 선택이라는 생각이 든다.

 

 

 

힘든 난관과 환경을 헤쳐나가며 극복한 위인들인 스티븐 호킹, 제인구달, 베토벤, 오프라 윈프리의 삶을 통해서 긍정적인 생각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고 있다.

인종의 벽을 뛰어 넘은 흑인 마틴 루터 킹 목사와 오프로 윈프리의 삶, 유대인 영화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에 대한 내용도 참 유익했다.

그리고, 과학 분야에서 성공한 제인 구달, 파스퇴르, 장영실에 대한 내용도 흥미로웠다.

위인에 대한 일화, 위인의 일생에 대한 요약, 위인의 삶이 보여주는 교훈, 그리고 저자의 조언으로 구성된 형식은 일반적인 전기문 이상의 강한 메세지를 짧은 글 속에서 느낄 수 있도록 해주었다.

 



 

 

어른인 내가 읽으면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위인은 오프라 윈프리이다. 

오프라 윈프리가 어렸을 때 아버지로부터 이런 가르침을 받았다고 한다.

"얘야, 세상에는 세 종류의 사람들이 있단다. 일을 만드는 사람과 일이 일어나는 걸 바라보는 사람 그리고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조차 모르는 사람. 오프라, 너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니?"

오프라는 아버지의 말을 듣고 자신은 '일을 만드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고, '하면 된다'는 마음가짐으로 긍정적인 인생을 살았고, 성공한 후에 사람들에게 '인생의 성공 여부는 온전히 개인에게 달려 있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오프라 윈프리의 성공에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음 자세가 기초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오프라 윈프리의 성공을 이끈 긍정적인 생각을 '오프라이즘'이라고 부르고 있다고 한다.

미혼모의 아이, 흑인이라는 어려운 환경을 이기고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성공을 만든 오프라 윈프리는 자신만의 십계명을 목표로 세우고 삶에 열정적으로 임했다고 한다.

남들의 호감을 얻으려 하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외적인 것에 의존하지 말고, 일과 삶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고, 험담하는 사람을 멀리하고, 타인에게 친절하고, 중독된 것을 끊고, 나보다 나은 사람들로 주위를 채우고, 돈 생각을 잊고, 나의 권한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주지 말고, 포기하지 말라는 것이다.

아이들에게도 어른들에게도 매우 의미있는 가르침을 주는 십계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백신을 만든 과학자 파스퇴르는 '인생에 우연이라는 것은 없다. 갈팡질팡하지 말고 오로지 한 곳을 파면 생각지 않던 진리의 물줄기를 발견하게 된다. 그러나 이 우연 같은 필연은 받을 준비가 된 사람에게만 주어지는 것이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준비하지 않고 운과 요행수를 바라지 말라는 것이고, 준비가 된 사람에게 오는 성공이 우연처럼 보이지만 이것은 이미 필연적으로 예견된 결과라는 의미로 느껴졌다.

 



남극과 북극을 탐험한 아문센에 대한 내용도 참 흥미롭고 교훈적이었다.

어려서부터 책을 읽고 탐험가가 되기로 결심한 아문센의 성공의 핵심 요인은 '준비하는 습관'이었다.

아문센은 '승리는 모든 것을 제대로 갖춘 자를 기다린다. 우리는 그걸 성공이라 부른다. 필요한 절차를 무시한 사람에게는 시간이 지난 후에 반드시 실패가 찾아온다. 우리는 이것을 불행이라 부른다.'라고 말했다.

남극 탐험을 하면서도 방한 방법, 썰매 이용 방법, 행군 방법에 있어서 기존 방법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고민하고 준비하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서 실천했다고 한다.

 

 

파스퇴르와 아문센의 성공이 주는 메세지는 성공하기 위해서는 바로 실천하고 준비하라는 것이다.

이 책은 어린이용 도서이지만 심플하면서도 임팩트 있는 메세지를 충분히 전달해주고 있다.

딸아이에게 이 책을 읽은 후 어떤 위인이 인상적인지를 물어보니 오프라 윈프리, 나이팅게일, 제인 구달이 가장 인상적이었다고 한다.

여성 위인에 대해서 더 많은 호감을 느낀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 페스탈로찌는 일찍이 뛰어난 의사였던 아버지, 가난 삶에 굴하지 않고 남을 돕는 어머니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하는데, 나도 아이들에게 좋은 모델로서의 아버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이고 열정적이고 모범적인 삶을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이 책을 통해서 다짐하게 되었다.

 

아이들이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교훈적인 유익한 책이고, 어른과 아이가 함께 읽을 수 있는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