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차장으로 자유를 파킹하라
덕스파킹스토리(김영덕) 지음 / Orbita(오르비타) / 2024년 8월
평점 :
나는 인생2막을 준비해야 하는 나이가 되어서 돈 되는 투자와 비즈니스에 관심이 많아졌다.
'주차장으로 자유를 파킹하라'라는 책 제목을 보았을 때 "이게 무슨 소리지?"하는 호기심이 발생했고 흥미가 생겼다.
주차장으로 자유를 파킹한다니 무슨 말일까?
주차장 안에 무슨 자유가 있다는 말인가?
책 내용을 보니 이에 대한 궁금증은 바로 풀렸다.
이 책은 주차장에 투자하여 주차장 운영으로 돈을 버는 방법을 소개한 책이다.
저자는 주차장사업 전문가로서 10여년 이상 동안 주차장을 업으로 살아왔다.
주차장 매매, 주차장 컨설팅, 주차장 장비 판매, 무인주차장 운영을 하고 있고, 화물차 주차장 브랜드 기업인 빅모빌리티 트럭헬퍼 공동 설립자이다.
주차장이라는 공간을 임대해서 주차장 운영을 대행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가 있다.
이 비즈니스에는 대기업도 참여했으며, 이미 여러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우리가 자주 보는 빌딩, 아파트, 상가의 주차장에 보이는 브랜드와 기업이 주차장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들이다.
저자는 1인기업으로 주차장 운영 비즈니스를 사업으로 하고 있다.
그 경험과 노하우를 이 책에 담았다.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 대수는 2023년 기준 2천5백만대가 넘었는데, 그에 비해서 주차 공간은 여전히 많이 부족하여 많은 사람들이 주차난을 겪고 있다.
거기서 주차 사업 비즈니스의 기회가 있었고, 저자는 이 비즈니스를 1인기업 사업으로 만들었다.
책에는 주차장 운영의 종류, 주차장 산업, 주차장 운영 사례가 자세히 나와 있다.
저자가 주차장 비즈니스를 하면서 겪었던 생생한 경험이 이 책에 많이 나와 있다.
또한, 주차장 비즈니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독특한 사례들에 대한 소개도 많이 있다.
주차장 비즈니스는 주차 공간을 임대차로 계약하는 것이다.
가장 좋은 방식은 무상임대차계약 방식인데, 무상임대차계약 방식은 초기에 주차설비 투자를 하고 임대료 없이 주차장 운영 수익을 모두 가져오는 방식으로 이 방식이 가장 좋은 계약 방식이라고 한다.
최근에는 주차관제장비 가격이 하락하면서 설치 부담이 없어져서 무상임대차 계약 방식은 점점 사라지고 있고, 유상임대차 계약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고 한다.
주차장 비즈니스에 적합한 곳을 찾는 방법, 주차장 운영 수익을 높이기 위한 운영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주차장을 무인화하면 월 60만원의 운영비 수준으로 24시간 무인 주차장 운영이 가능하다고 한다.
주차장 유인부스, 게이트, 차단기, 발권기, RF리더기, 차번인식기, 무인정산기, 통합관제컴퓨터, 보안용 관제 카메라, 초음파유도시스템, 동영상방식위치확인시스템, 키오스크정산기, 플랩형정산기, 기계식주차기 등 주차장 비즈니스에 필요한 장비에 대한 소개 내용은 흥미로웠다.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매일 마주치는 주차관제시스템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되었다.
주차장에 주차장비가 어떻게 얼마의 비용으로 설치되어서 주차장 사용자가 지불되는 주차비가 어떻게 주차장에 수익으로 이어지는 지를 이 책을 보면서 이해할 수 있었다.
돈 되는 비즈니스에 대해서 호기심이 생겨서 이 책을 읽었는데, 주차장 비즈니스라는 신사업을 알게 된 것은 의미가 있었지만, 주차장 사업이 내가 할 수 있는 사업으로는 어렵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남의 공간을 빌려서 주차설비를 내 돈으로 들여놓고 발생하는 주차비에서 이익을 얻는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사업이다.
자동차가 많아지고, 주차 편리성은 아직도 부족하니 주차장 비즈니스에 분명 기회가 있기는 하지만, 주차공간을 임대해야 한다는 것, 상당한 금액을 투자해서 장비를 갖춰야 한다는 것, 자동차가 다니는 공간이니 여러 사건 사고가 있을 수 있다는 것 등이 장벽으로 느껴졌다.
이 책은 주차장 비즈니스의 교과서라고 해도 될 것 같다.
주차장 사업의 모든 것이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잘 구성된 책이다.
상당히 자세하게 주차장 사업을 다루고 있어서 책에 담겨진 콘텐츠 양은 매우 많고 정보량도 매우 많다.
주차장 사업 회사에 다니거나 주차장 사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책이라 생각한다.
이 책에서 소개된 주차장 사업은 신기하면서 흥미롭게 느껴지는 사업이다.
주차관리장비로 무장한 주차장 사업은 대기업만 하는 줄 알았는데 이 책에 소개된 것처럼 1인기업으로도 할 수 있다는 점이 신기했다.
세상에는 비즈니스가 참 많다는 것을 다시 확인했다.
내가 잘 할 수 있는 사업은 무엇이 있을까를 다시 생각해보고 인생2모작의 길로 가야겠다.
※ 출판사에서 책만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