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 : 건강하게 늙는 법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김선숙 옮김, 나가오카 이사오 외 감수 / 성안당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안당에서 출간한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시리즈의 책이다.

잠 못들 정도로 흥미로운 책이 되도록 그림과 쉬운 설명으로 구성한 책이다.

노화에 대해서 쉽게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책이다.

쉽게 설명하지만 나름 깊이가 있고 일반인 입장에서는 상당히 자세하다.

총감수자는 일본 준텐도대학교 특임교수이며, 감수에는 여러 의사들이 참여를 했다.

일반인을 위한 의학 교양 서적이다.

이 책은 노화를 과학적으로 설명해주고, 노화에 따라 어떤 증상이 나타나고 어떤 질병이 발생하는지를 알려주는데, 노화를 예방하는 방법과 질병 치료법에 대한 내용은 많지 않고, 노화의 원인과 증상을 주로 다루고 있는 책이다.


그림과 함께 잘 요약하여 설명해주어서 일반인 누구나가 노화를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책이다.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보통 2페이지에 설명해주고 있고, 설명에 그림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읽기에 쉽고 편하다.

노화는 몸에 좋은 것이 부족해지고, 나쁜 것이 많아지는 현상이다.

즉, 연령 증가에 따른 결핍과 축적의 결과이다.

부족해지는 것은 줄기세포, 호르몬, 보효소 등이다.

축적되는 것은 DNA 손상, 이상 단백질이다.

나이가 들면 비타민, 미네랄, 코엔자임Q 등의 보효소가 줄어들기 때문에 비타민과 미네랄 등을 식품으로 보충하는 것을 추천했다.

노화의 속도를 좌우하는 것은 유전자와 환경이다.

유전자는 어떻게 할 수가 없으니 환경 요인에 신경을 써야 한다.

환경요인으로는 칼로리를 제한(과식 피함)하면 생물의 수명이 늘어난다는 것을 밝히 연구 결과가 많다고 하고, 또한 국내총생산(GDP)가 많을수록 수명이 길어진다고 한다.

결국 과식을 하지 말고, 소식을 하며, 욕심을 비우되 경제력은 어느 정도 갖춰야 노화 속도를 늦출 수 있다.

진시황은 불로초를 찾으려는 시도를 했었는데, 현재 과학으로는 노화된 몸은 되돌릴 수는 없는 것이다.

노화는 되돌릴 수는 없는 것이고, 노화 속도를 조금은 돌려놓는 것이 현재로서는 최선이다.

이 책에서 나에게 관심을 끄는 것은 노화의 원리보다는 노화에 따른 증상과 질병이다.

노화는 어쩔 수 없는 것이니 받아들여야 하지만, 노화에 따른 증상과 질병은 최대한 억제하고 주의해야 한다.

나이들면 치주질환이 늘어난다.

나이가 들면 치아를 꼼꼼하게 닦지 못할 수가 있어서 치아의 세균막 제거가 충분히 되지 않는다고 한다.

입안이 건조하면 세균막이 더 강해진다고 한다.

양치질 잘하고, 입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노화에 따른 증상 중 상당히 불편한 것은 노안이다.

노안은 보통 40대 초중반에 시작해서 65세까지 계속 악화된다고 한다.

노안에 대한 설명은 있지만 노안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설명이 없는 점이 아쉽다.

나이가 들면 누구나 백내장에 걸리 수 있는데, 80대 이상이면 거의 대부분 백내장에 걸린다고 한다.

백내장에 대한 원인과 증상, 수술법을 설명해주었다.

백내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외선차단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스트레스 생성을 억제하고, 금연하고, 혈당관리를 잘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화가 되면 기미, 잡티, 주름이 생기고 피부가 얇아지고,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움증이 생긴다.

피부는 건조하지 않게 관리해야 하고,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줄 것을 조언했다.

노화에 따른 피곤한 일 중의 하나는 머리카락이 백발이 되는 것이다.

백발은 유전과도 관련이 있고, 노화와도 관련이 있다고 한다.

백발은 결국 머리카락에 멜라닌 색소가 없는 것이다.

백발에 대해서도 뾰족한 예방책과 치료법이 소개가 안 된 점은 아쉽다.

노화로 인한 부종을 설명하면서 앉아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다리 체조법을 알려주었다.

의자에 앉아 있을 때 따라 해야겠다.


나이 먹음에 따른 증상 중 정말 싫은 것 중의 하나가 냄새이다.

입냄새와 몸냄새에 대해서도 설명해주고 있다.

입냄새는 혓바닥에 끼는 설태와 치주질환이 주요 원인이라고 한다.

입냄새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양치질을 잘하고, 입안을 청결히 하고, 치아에 붙은 치석을 정기적으로 제거해서 치주질환을 예방해야 한다고 말했다.

책에서는 노화에 따른 어지럼증, 전립선 비대증, 심장 질환, 혈관 질환, 관절 질환, 남성 갱년기, 여성 갱년기 등 신체의 모든 범위를 대상으로 설명해주었다.

노화에 따른 증상과 질병을 쉽게 자세히 설명해주는 점은 만족스러운데, 일상생활에서 노화를 늦추거나 노화 증상을 줄이는 방법을 알려주는 부분은 적다는 점이 이 책이 가진 옥의 티이다.

일상생활 건강법을 많이 알려주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

그래도 노화에 대해서 많이 배우고 알 수 있는 구성은 좋았다.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고 노화에 대해서 많이 알게 해주고 이를 대비하게 해주는 점은 좋다.

일반인이 읽으면 좋은 노화에 대한 건강 교양도서이다.

이 책을 읽으면 노화를 많이 알게 되었으니 앞으로 노화를 늦추고 건강하게 사는데 노력해야겠다.

※ 출판사에서 책만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