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학원 인스타 - 딱 21일, 인스타로 신규 문의 받기까지
그래서노벰버(윤민옥).제이달(조아라) 지음 / 대경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래서 학원마케팅' 저자가 쓴 2024년 신간이다.

학원사업가라는 특정 타겟을 대상으로 쓴 인스타 마케팅 책이다.

'그래서 학원마케팅' 책은 3쇄를 찍을 만큼 인기를 얻었다고 한다.

마케팅 전성시대에 셀프마케팅 스킬에 갈증을 느끼는 자영업자 중 특히 학원사업가를 타겟으로 하여 대박을 낸 책이라 생각된다.

동네 학원사업이라는 니치마켓을 제대로 공략한 책이고, 그런 점에서 이 책의 저자는 마케팅 인사이트가 확실히 있는 전문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난번 책에서는 학원사업의 마케팅 전반을 다루었다면 이번 책에서는 학원사업의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인스타그램을 동네 학원사업에 활용하는 스킬을 정리한 학원 인스타 마케팅 가이드북이다.


책 제목에는 '학원'이라는 시장을 한정지었지만, 내가 이 책을 읽었을 때 이 책에는 소규모 자영업 전반에 적용해볼 수 있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스킬이 있었다.

나는 학원사업을 하는 사람은 아니기에 이 책에서 벤치마킹하고 학습할 부분을 중심으로 읽었고 언젠가는 내가 하게 될 내 자영업에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적용하기 위한 스킬을 배우려는 목적으로 읽었다.

이 책은 내 목적에는 잘 부합한 책이었고, 이 책을 읽음으로써 인스타그램에 대해서 더 많이 알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소규모 자영업 인스타그램 셀프 마케팅 가이드북이라고 말하고 싶다.

학원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의 특성, 로직, 스킬을 잘 담고 있는 책이다.

여러 실제 사례가 예시로 나와 있어서 벤치마킹을 하기에도 유용하다.

인스타는 감성사진, 맘스타그램으로 불리울 만큼 여성들이 애용하는 SNS라고 한다.

여성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자영업을 할 때는 인스타그램 마케팅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사업주가 직접 운영을 해야 효과가 크다고 한다.

자영업을 할 때 소소한 일들은 자동화를 시키거나 매니저를 통해서 일하게 하고, 사업주는 마케팅과 경영에 집중을 해야할 것 같고, 특히 자영업에서 홍보와 마케팅은 사업주가 직접 해야할 영역이라 생각한다.

책 내용이 매우 디테일하고 자세하다.

학원 사업을 하면서 인스타그램에 어떤 피드를 올려야 하는지부터 시작해서 좋은 피드, 안좋은 피드 비교부터 학원사업가가 궁금해 하거나 애로사항이라고 느끼는 문제점에 대한 솔루션까지 잘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는 책이다.

1. 일상 속 교육자로서 열정과 열의가 느껴지는 피드

2. 학생들에 대한 정성과 사랑이 느껴지는 피드

3. 학원 홍보로서 학생 자랑을 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자로서 학생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하는 피드

4. 원장님과 학부모가 서로 감사하고 있다는 것이 느껴지는 피드

5. 즐겁게, 열심히, 스스로 동기부여 되어서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느껴지는 피드

6. 교육자로서 전문가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피드

학원 인스타그램에 올릴 피드의 큰 줄기를 알려주었는데, 이 내용은 어떤 SNS를 하든 콘텐츠를 올릴 때의 방향성을 잘 보여주는 글이었다.

인스타에는 프로페셔널 계정이 있다고 한다.

프로페셔널 계정을 사용하면 인사이트와 광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인스타에서 인사이트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해주고 있다.

인사이트는 해당 게시물의 활동 지표를 숫자로 보여주는 것으로 게시물에 대한 데이터 통계량을 알려줌으로서 계정이 나아갈 방향을 잡아주는 것이다.

인스타 광고는 지역 기반으로 사업을 하는 사업주에게 유익하다면서 사용을 추천했다.

인스타 광고는 적은 비용으로 집행이 가능하고, 광고안을 만들기가 쉽고, 광고 집행 프로세스가 쉽고, 타겟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한다.

개인 계정과 오피셜 계정 중에서는 개인 계정의 탈을 쓴 홍보용 계정을 쓸 것을 추천했다.

오피셜 계정을 쓰기보다는 개인 계정을 잘 활용하라는 의미이다.

개인과 학원을 분리하기 보다는 개인 사생활에 대한 노출과 학원 홍보를 시너지가 나도록 잘 융합하는 것이 필요하다.

실제 학원 운영을 하면서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하는 사례들이 있어서 벤치마킹하기에 좋은 점이 이 책의 특징 중의 하나이다.

학원 마케팅 컨설팅 북이라는 생각도 들고, 인스타그램 마케팅 스킬 학습 책이라는 느낌도 주는 책이다.

인스타그램 콘셉트를 어떻게 잡을 것인가?

내 학원 인스타의 정체성을 무엇으로 할 것인가?

내 타겟은 누구로 설정할 것인가?

이름은 어떻게 무엇으로 정할 것인가?

프로필은 뭐라고 설정할 것인가?

해시태그와 릴스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이런 여러 궁금증들을 해결해주는 인스타 마케팅 가이드북이다.

이 책 한 권을 정독하고 인스타그램을 한다면 인스타가 학원 사업에 큰 역할을 해줄 것 같다.

큰 돈 들이지 않고, 순수히 셀프로 할 수 있는 마케팅이 인스타그램 마케팅이고, 그 방법과 노하우를 이 책이 잘 전수해주고 있다.

해시태그 하나를 잘 쓰는 것이 검색유입을 늘리면서 큰 홍보수단이 된다고 한다.

인스타에 해시태그를 잘 쓰는 방법도 이 책이 잘 설명해주고 있다.

유튜브에 숏폼이 있다면 인스타에는 릴스가 있다.

요즘은 해시태그보다는 릴스가 잠재고객에게 더 어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이 빛을 내려면 직접, 열심히, 잘 해야 한다.

열심히 소통해야 하고, 고객이 반응하는 게시물을 만들어야 하고, 진심으로 해야 한다.

이 책은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집중한 책이고, 그 중에서도 학원사업에 집중한 책이다.

마케팅에 집중한 책이기에 인스타그램의 세세한 사용법을 설명하지는 않는다.

그래도 책 마지막에는 인스타를 사용하면서 모르면 후회하는 추가 기능들을 설명해주는 것은 보너스 같은 내용이다.

내가 자영업을 한다면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이 홍보와 광고의 동반자가 되리라 생각한다.

그래서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더 많이 알아야하고 더 잘해야 한다.

아직은 내가 직장인이지만 언젠가는 시작할 내 자영업을 잘 준비해야겠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이 책을 통해서 많이 배우게 되어서 흐뭇하다.

이 책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인스타그램 마케팅 책으로서는 매우 좋은 책이다.

인스타그램으로 사업을 홍보하고 광고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 출판사에서 책만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