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은 어떻게 세금을 절세했을까? - 달마다 챙겨야 할 세금, 한 권으로 끝내는
최용규(택스코디) 지음 / 다온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 '부자들'이 있어서 부자들의 절세 스킬 비법으로 예상을 하고 기대를 했는데, 책 내용은 1년 동안 매월 챙겨야 할 세금에 대해서 나온 책이다.

부자들이 당연히 알고 활용했을 것 같은 절세 전략과 스킬들이 나열되어 있는데, 내가 책을 읽어보니 사업자를 위한 내용이 많게 느껴졌는데, 사업자를 위한 내용이 절반 정도이고, 나머지는 직장인을 위한 내용과 부동산세금 내용으로 느껴졌다.

책 제목을 사업자와 직장인이 매달 챙겨야 할 세금에 대한 절세 가이드라고 하는 것이 더 적합할 것 같다.

매달 이렇게 많은 세금을 챙겨야 한다는 점이 놀라웠고, 사업자가 된다면 직장인보다 훨씬 많은 세금 제도에 휘말리겠다는 것을 간접 체험했다.


이 책은 2024년 개정세법을 반영했다고 한다.

최신 세법을 적용했고 최근에 발간되었으니 매우 따끈따끈한 세금 책이다.

1월의 세금 테마는 직장인 연말정산이다.

총급여, 근로소득금액, 과세표준, 산출세액, 결정세액 순으로 진행되는 연말정산 제도에 대해서 상당히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연말정산을 많이 해 본 직장인에게는 익숙한 내용이지만, 연말정산이 낯설은 직장인 초년생에게는 매우 유익한 내용이다.

책 중간에 '자주하는 질문들'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할 수 있는 연말정산 내용을 FAQ형식으로 담아서 알려주고 있다.

자녀 교육비는 대학교까지만 연말정산에서 공제가 가능하다.

자녀의 대학원 등록금은 교육비 세액 공제 대상이 아니다.

본인이 대학원에 다닐 경우에 대학원 등록금은 본인에 한해 공제가 가능하다.

나는 직장인인데 이 책 내용의 대부분이 사업자에게 필요한 내용들이라서 사업자 내용에 대해서는 사업자가 되면 이런 세금들을 챙겨서 내야하는구나 하는 것을 맛만 보는 식으로 스킵하면서 읽었다.

사업자가 되면 챙겨야 할 세금이 많기에 세무대리인을 선임해서 세무사를 적극 활용해야 할 것 같다.

선임한 세무대리인을 제대로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세무 지식을 습득해야 할 것이며, 이에 대해서 이 책이 상당히 도움이 될 것 같다.

사업자의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의 사업장현황신고, 사업자의 직업 지급명세서 제출, 사업자 종합소득세 등이 사업자가 알아야 할 세금 내용이다.

부동산 세금은 직장인에게도 필요하고 사업자에게도 필요한 내용이다.

부동산 세금의 종류와 납부 방법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다.

취득세 편을 설명하면서 택스코디님과 세알못이 대화하는 형식으로 사레를 설명해주는 점은 현실적이면서 유익하다.

여러 케이스를 다뤄 준 점이 유익하다.

증여세에 대한 설명도 있고, 상속세에 대한 설명도 있다.

자동차세에 대한 설명도 있다.

양도소득세 예정신고를 하면 양도일이 속한 연도의 다음 연도 5월 1일에서 5월 31일까지 양도소득세 확정신고 납부를 해야 한다.(p.97)

확정 신고 납부를 하지 않으면 무신고가산세와 무납부가산세를 부담해야 한다.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는 모두 주택의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한다.

재산세는 기준시가 6억원 이하의 주택은 과세 구조상 세 부담이 크지 않지만, 종합부동산세는 부동산을 많이 보유할 수록 세부담이 커진다고 한다.

나는 현재 시점의 나에게 꼭 맞는 내용이 많지 않아서 스킵하면서 읽은 내용이 많았는데, 여러 사람의 상황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내용을 골라서 읽는다면 도움이 될 내용이 많다고 생각한다.

책 후반부에 일용직 근로자 세금 관련 신고 내용이 있었다.

일용직은 아르바이트, 파트타이머로 불리기도 한다.

일용직은 근로계약에 따라 동일한 고용주에게 3개월 이상 계속 고용돼 있지 않은 경우를 말한다.

급여를 받을 때 시간에 따라 근로 대가를 계산하거나 근로제공일 단위로 급여를 받아야만 일용직이다.

즉, 일용직은 3개월 미만의 단기로 고용돼 있으면서 시급이나 일당으로 급여를 받는 근로자이다.

국민연금법에서는 한 달에 8일 미만으로 근로하거나 월 60시간 미만으로 근로를 제공한 경우를 일용직으로 본다.

월 8일 이내, 월 60시간 이내 기준을 초과해서 근무하는 경우에는 4대보험 신고를 해야 한다고 한다.

책에서 일용직의 세금 계산 방법을 사례로 설명해주니 참고할 수 있다.

택스코디님의 세금 강의 스타일을 다시 한번 확인하며 세금 제도 지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책이었다.

세금제도를 많이 잘 알면 참 좋을 것 같다.

세법과 세금을 알고 싶은 사람이 입문용으로 읽으면 좋을 책이다.

※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출판사에서 책만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