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로 걸으면 기적이 일어난다 - 땅과의 접촉으로 만병을 치유하는 건강 프로젝트
김영진 지음 / 성안당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즐겨가는 수리산에 황토길이 생기면서 맨발로 황토길을 걷는 사람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맨발로 땅을 밟고 걸으면 땅이 주는 느낌이 좋을 것 같다.

나는 수리산 황토길을 맨발로 걷는 것을 아직 시도해본 적은 없는데, 조만간 맨발로 걸어보고 싶다.

황토길이 주는 촉촉한 느낌을 느껴보고 싶고, 땅이 주는 기운을 느껴보고 싶다.

맨발로 걷는 것이 건강에 얼마나 좋길래 사람들이 저렇게 맨발로 걸을까?

그것이 궁금했다.

그러던 중 맨발 건강법에 대한 신간서적을 보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책 속 내용이 궁금해서 읽어보았다.

저자 김영진 작가는 영양학을 전공한 홀리스틱 영양지도사이다.

자연건강법을 보급하는데 힘쓰고 있는 분이라고 한다.


책에서는 맨먼저 맨발 걷기로 질병을 치유하고 건강을 찾은 사람들의 사례를 여러 개 알려준다.

암, 당뇨병, 치매, 우울증, 비만, 불면증, 피부병, 관절염 등을 맨발 걷기로 치유한 사람들이 있었다.

맨달 걷기를 하면 학습 능력 향상에도 좋다고 한다.

매일 학생들이 맨발걷기를 하도록 하는 초등학교가 대구에 있었다고 한다.

인간은 지구의 에너지를 발을 통해서 흡수하기 때문에 맨발 걷기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땅이 가진 자유전자(마이너스전자)를 맨발로 걸으면서 흡수해 에너지를 보충한다고 한다.

맨발 걷기의 중요성을 아는 사람들이 맨발 유치원, 맨발 학교, 맨발 회사를 만들었다고 한다.

미국과 일본에 있는 맨발 회사는 직원들이 맨발로 근무할 수 있도록 사무실을 만들었다고

사무실이 맨발로 다닐 수 있도록 깨끗하기 때문에 휴식 시간에 사무실 한쪽 바닥에 누워서 낮잠을 자기도 하고, 휴식 시간에 바닥에서 스트레칭과 명상을 하기도 한다고 한다.

어싱?

책에 어싱이라는 것이 소개되었다.

어싱은 사람 몸에 쌓인 정전기를 외부로 배출하는 것이다.

정전기를 외부로 배출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기에 어싱을 해야 한다고 한다.

맨발로 땅을 걸으면 어싱이 되고, 강·바다에서 수영을 하거나 걸으면 어싱이 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맨발로 어떻게 걸어야 할까?

일단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다.

1. 몸 상태와 발 건강을 미리 체크한다.

2. 파상풍 예방주사를 맞는다.

3. 십일(11)자로 걷는다.

4. 풀밭 진드기를 조심한다.

5. 되도록이면 바닷가를 걷는다.

6. 물을 충분히 마신다.

7. 처음은 30분 정도, 익수개지면 1시간 이상을 걷는다.

맨발걷기를 처음 시작할 때는 바닷가를 걷는 것이 좋다고 한다.

바닷물을 밟으면서 걸으면 어싱도 잘 되고, 칼로리 소모도 크고, 지압 효과도 크다고 한다.

책은 발에 집중했다.

발의 해부학적 특성도 설명해주고 있고, 맨발 걷기의 장점을 과학적으로 설명하려고 많이 노력했다.

운동화를 신고 걷는 것보다 맨발로 걷는 것이 몸에 오는 충격이 더 적다고 한다.

맨발로 걸으면 발의 앞부분 또는 발바닥으로 땅을 딛고, 운동화를 신으면 발 뒤꿈치로 땅을 딛기 때문에 맨발이 충격을 더 완화해준다는 것이다.

발바닥은 오장육부와 연결되어 있다고 말하면서 그 위치를 그림으로 알려준다.

발을 통해서 건강해지는 방법을 잘 설명해주는 책이다.

맨발 걷기에 좋은 곳은 바닷가라고 한다.

책 마지막에 부록으로 맨발로 걷기에 좋은 해수욕장을 소개해주고 있다.

바닷가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사하면서 맨발로 걸을 수 있는 가장 긴 맨발 산책로(14km)가 전남 신안군 지도읍에 2026년에 생긴다고 한다.

개장하면 가서 맨발로 걸어보고 싶다.

그러면서 전국의 해수욕장 리스트를 보여주었다.

각 해수욕장의 길이와 폭, 백사장 면적을 표로 실었다.

우리나라에는 해수욕장이 정말 많았다.

내가 다녀온 해수욕장들을 찾아보니 반가웠다.

바닷가를 맨발로 걸으면 좋을 것 같다.

모래와 바닷물이 주는 느낌이 좋을 것이고, 이 책에서 말하는 맨발 건강법에도 가장 효과적일 것 같다.

맨발로 걸으면 건강해진다.

주말에 맨발 걷기에 도전해봐야겠다.

수리산 황토길을 맨발로 걸어봐야겠다.

※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출판사에서 책만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