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꼴라드바리의 예술적 향수 - 세계적인 조향사 니꼴라드바리만의 향수 세계로 떠나는 특별한 여정
니꼴라 드바리 지음, 강연희.유상희 옮김 / 샹다롬에디션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향수를 좋아하는 첫째아이를 생각하면서 읽게 된 책이다.

나와 다르게 첫째아이는 패션과 멋에 관심이 많고 향수에도 관심이 많다.

첫째아이와 친해지려는 마음으로 향수 책을 읽었다.

내가 먼저 이 책을 읽고 아이에게 권해주려고 했는데, 거실에 이 책이 놓여져 있으니 아이가 나보다 먼저 이 책을 읽었다.

아이는 이 책을 읽고서는 이 책은 향수 책이라기보다는 조향사가 쓴 향수 레시피에 대한 책이라고 말했다.

저자인 니꼴라드바리는 세계적인 조향사라고 한다.

조향사와 향수라고 하니 저자가 여성일 것 같다는 생각을 했는데, 저자는 남성이다.

조향사를 여성으로 생각하는 것은 내 편견이었다.

부제목이 참 멋있다.

"세계적인 조향사 니꼴라드바리만의 향수 세계로 떠나는 특별한 여정"

향수와 함께 떠나는 특별한 여정이라는 말이 멋지다.

이 책에서는 향에 대한 관습과 향수 레시피를 알려준다.


향수를 직접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향수 = 신비하고 시적인 자연의 선율

향수의 세계는 신비로운 세계라고 말한다.

향수는 아주 오래전부터 이어져온 문화이기 때문에 그 탄생 시점을 추정하기도 어렵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고대 이집트시대부터 시작하여 아테네 시대, 르네상스 시대를 거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향수의 역사를 알려주고 있다.

향수는 약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쾌락과 위생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기도 했다.

향수가 항상 찬사를 받은 것은 아니었다.

동양에서는 향수의 에로틱한 기능과 신비하고 치유적이며 종료적인 기능을 혼합하면서 매우 중요시 여겨졌던 반면에 19세기 및 20세기 초 서양에서는 향수를 사탄의 발현이라고 하여 침실에서 쫓아내기도 했다고 한다.

1920년대에 들어서 향수는 폭발적인 성장을 하였고, 대표적인 클래식 향수들이 이때 만들어졌다고 한다.

20세기 향수계에 큰 혁신을 일으킨 디자이너는 프랑수아 코티라고 한다.

프랑수아 코티는 '라 로즈 자크미노', '로리간', '시프레', '레망', '시프레', '에메랄드', '파리' 등의 향수를 만들어냈다.

향수이 역사에 대한 설명을 마친 후 이 책은 향수를 만드는 법에 집중했다.

향수의 원료부터 시작해서 레시피를 알려주었다.

에센셜 오일 추출 기술, 현대의 합성재료, 조향사에게 팔레트가 되는 60여 가지 기본 에센셜 오일, 향수 제조 방법과 레시피를 소개해주었다.

향수 제조법을 상당히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마치 조향사 과목의 수업을 받는 것처럼 알려준다.

상당히 많은 향수의 제조방법을 알려준다.

베이스 오일과 에센셜 오일이 준비되어야 제조를 할 수 있기에 제조를 직접 실행하는 것은 쉽지 않다.

시프레 계열 향수 만드는 방법부터 소개를 시작했다.

시프레 계열 향수는 현재 향수 판매점에서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시프레는 관능적이면서 세련된 향을 주기에 여성용 향수와 남성용 향수 모두에 사용된다고 한다.

시프레 베이스에 특정 에센셜 오일을 넣음으로서 시프레 계열 향수를 제조할 수 있다.

책에 향수 사진이 많이 담겨져 있어서 향수에 대한 느낌을 더 강하게 준다.

향수 사진을 보면서 마치 눈으로 향을 느끼는 것 같은 착각을 주기도 한다.

고급스러운 사진들이 책을 더 고급스럽게 보여주고 있고, 향수가 가지고 있는 고급스러움을 사진들이 대변해주는 것 같다.

책에는 향초와 향수편지지를 만드는 방법도 소개되어 있다.

내가 예상한 책과는 다소 달랐지만, 그래도 향수 전문가에게 향수를 배우는 책이라는 점에서는 매우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

좋은 향기를 맡으면 기분이 좋아진다.

향수처럼 향기나는 삶을 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아이가 즐겨 사용하는 향수가 무엇인지 알아봐야겠다.

그리고 아이에게 그 향수가 왜 좋은지도 물어봐야겠다.

※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출판사에서 책만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