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세계를 바꿀 테크놀로지 100 - 닛케이가 전망한 기술 트렌드
닛케이BP 지음, 윤태성 옮김 / 시크릿하우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를 선도할 기술을 알고 싶어서 읽었다.

우리 아이들이 어떤 산업에서 일해야 좋을 것인지를 알고 싶은 마음에서 읽었다.

일단 이름은 많이 들어본 것 같지만 조금은 낯설은 저자의 이력을 살펴보았다.

닛케이BP는 일본의 대표적인 경제신문 니혼게자이신문이 만든 리서치 및 컨설팅 부분이다.

이 책은 일본의 컨설팅 회사에서 예측하는 미래 선도 기술을 정리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머리말에서 GX부터가 나온다.

GX는 Green Transformation이다.

책은 웹3&메타버스, 소프트로봇&그린트랜스포메이션, 자동차&로켓, 건축&토목, 검사&진단, 치료, 워크스타일&비즈니스, IT, 에너지&일렉트로닉스를 대주제로 하여 미래 유망 기술 100개를 설명해주고 있다.

대주제를 보았을 때 식품 분야가 없는 점이 조금 아쉬웠다.

내 첫째아이는 대학에서 건설분야를 전공하고 있고, 이제 대입을 치룰 둘째아이는 식품분야 전공을 희망하고 있기에 그 두가지 분야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데, 건축&토목은 있는데 식품이 보이지 않았다.

맨 첫번째 장에서 비즈니스 리더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30년 유망기술이 나왔다.

이 책에 나오는 미래 유망 기술을 어떻게 선별하고 정리했는지를 소개하는 내용이다.

미래 기술의 핵심은 기술융합이다.

한 가지 기술이 미래를 이끄는 것이 아니라 동종간 이종간 기술들이 융합해서 새로운 기술을 창출하는 방식이다.

2022년도 테크놀로지 기대도 순위 30개와 2030년 테크놀로로지 기대도 순위 30개가 나열되어 있다.

2030년 기대도 순위 1위는 간호로봇이었고 그 다음으로는 양자컴퓨터, 완전자율주행, 제로탄소도시, 무인운전Maas, 의료로봇, 인공육, 탄소재활용시스템, 드론배송, 복합현실의료, 그린콘크리트, 인공광합성, 차세대원자로 등의 순서였다.

100개나 되는 많은 미래 유망기술들이 이 책에 소개되어 있는데, 나의 관심을 많이 끈 기술들을 중심으로 적어본다.

웹3에 소개된 스마트계약 : 미리 정한 약속사항에 맞춰 블록체인으로 거래하는 구조. 스마트계약 실현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술은 이더리움

소프트 로봇 : 유연한 소재로 만들어 부드럽게 움직이는 로봇, 고무 인공 근육을 활용해 주변에도 자신에게도 상처를 주지 않는 부드러운 로봇

DAC :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수거하고 안전하게 저장하는 시스템

그린 콘크리트 :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 및 고정하는 콘크리트, 탄산칼슘을 콘크리트에 섞으면 콘크리트에 이산화탄소를 고정하는 효과 발생

IoT 주택 : 주택 내의 센서가 감지한 데이터로 주택 내 다양한 기기를 적절하게 제어

혈당측정기가 부착된 스마트워치 : 스마트워치 후면에 길이 1mm 미만의 바늘(마이크로포인트)이 접착된 패치를 부착하여서 출혈 없이 당농도를 스마트워치로 측정

기름 제거 종이로 진단 : 사람의 피지에 포함된 RNA를 해석하는 기술을 이용해 얼굴 피지를 닦아내서 해석하여 질병을 진단

나트륨 이온 전지 : 해수에 포함된 나트륨을 활용하기에 자원의 무한, 저온 내성, 급속 충방전 성능, 환경 적합성

책을 읽어보니 신기한 기술들이 많았다.

이 책을 통해서 미래 기술의 신세계를 보는 것 같다.

공중 디스플레이, 오감 센서, 소프트로봇, 제6 손가락의 신체화, DAC(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제거), 인공광합성, 그린콘크리트, 보행자 보호 에어백, 운전자의 뇌기능 저하 예측, IoT주택, 배뇨 예측 센서, 기름 제거 종이로 진단(얼굴의 피지로 파키슨병을 판정), 포톤 카운팅 CT, 중분자 신약, 미토콘드리아 기능 개선제, 장 환기법(항문에 액체를 넣고 장에서 전신으로 산소를 공급), 조리 로봇, 나트륨 이온 전지 기술이 내 시선을 붙잡았다.

식품 분야로는 인공육이 있었다.

이 책은 미래 유망 기술들을 소개하는 수준 이상으로 잘 설명해주고 있다.

그림을 이용해서 어떤 시스템으로 기술이 구현되고 현실화되는지를 보여주고 있는 점이 좋다.

한 가지 기술에 대해서 3페이지 정도를 할당하여 설명해주고 있으니 기술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를 할 수 있게 해준다.

디지털 기술부터 시작해서 하드웨어 기술까지 망라하고 있으니 기술 소개 책으로서는 충분한 가치를 지닌 책이다.

각 기술에 대해서는 기술 성숙 레벨과 2030 기대지수가 나와있다.

현재 시점에서 미래 기술에 대한 가치를 예측해주니 참고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책 속에 나온 100개의 기술 중 2030 기대지수가 가장 높은 것은 무엇일까?

간호로봇이 58.3 이었다.

양자컴퓨터가 50.9, 완전 자율 주행이 46.4, 제로 탄소 도시가 44.4, 무인 MaaS가 42.1, 탄소리사이클시스템이 36.9이고, 메타버스가 29.2, 인공광합성이 30.7, 그린콘크리트33.8, 인공육 38.8, 충전도로 28.5, 치매 진단 지원 소프트웨어 24.0, 복합현실 의료 35.6, 의료로봇 39.1, 차세대 원자로가 29.5, 나트륨 이온전지가 27.8, 드론배송이 36.2 였다.

이 책에 등장하는 신기술 중에는 고령화에 따른 의료 기술, 탄소 저감을 위한 기술, 안전과 편의를 위한 기술이 많아 보였다.

미래를 선도할 기술이 무엇일까?

이 책을 읽는다면 산업 전분야에서 각광받는 미래 신기술을 엿볼 수 있다.

100가지나 되는 기술을 다루고 있는데 이 책에서는 그 기술에 대한 소개를 충분히 얻을 수 있을만큼 내용은 잘 정리되어 있다.

※ 2023 세계를 바꿀 테크놀로지 100은 책과콩나무카페 및 시크릿하우스에서 책만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