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2 - 진실이 때론 거짓보다 위험하다 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2
천위안 지음, 이정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 관점에서 삼국지와 삼국지의 인물들을 이야기하는 흥미로운 책이다.

조조를 1권에 이어서 2권에서 다루고 있다.

무려 2권의 책에서 조조를 다루니 저자가 조조에 대해서 보여주고 알려주고 싶은 것이 많은가보다.

1권도 흥미롭게 읽었는데, 2권 역시도 흥미로웠다.

이 책 자체도 매우 흥미롭지만 삼국지를 제대로 읽어봐야겠다는 마음이 들 정도로 이 책은 삼국지의 매력에 빠져들게 한다.

오랜만에 다시 접해보는 삼국지를 재밌고 유익하게 느끼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조조는 존경의 대상이라기 보다는 벤치마킹의 대상이라고 해야할 것 같다.

이 책에는 조조에 대해서 찬반이 엇갈릴 수 있는 여러 일화들이 소개되고 있고, 배우고는 싶지만 따르기에는 부담스러운 성격과 행동들이 소개되어 있기도 하다.


그래도 조조는 분명 위인이다.

수많은 경쟁과 위기를 극복한 조조에게서 배울 점은 배워서 이 험난한 세상을 슬기롭고 현명하게 살아가야 한다.

책은 총 4개의 챕터로 구성이 되어 있다.

불굴의 투지 효과, 상호작용 원칙, 경쟁과 도전의 기술, 판단의 기술을 각 챕터의 소제목으로 삼았다.

책은 마치 삼국지를 읽는 것처럼 인물들이 만들어가는 이야기를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 이야기 사이사이에 인물들에 대한 심리학적 해석이 마치 양념처럼 들어가 있다.

첫번째 챕터를 읽어보니 역시나 많은 사람들이 등장하고, 각 챕터는 소제목 아래에서 삼국지 이야기를 해주고 이야기가 끝나면 '심리학으로 들여다보기'라는 제목으로 저자가 심리학적인 해석과 조언을 해준다.

삼국지와 조조를 통해서 인생 철학을 배우게 해주는 책이다.

"사회생활에 적응하려면 자기조절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는 늘 여러 개의 가면을 가지고 다녀야 한다.(p.26)"

"해적선에 오른 사람에게는 해적질이 곧 법이다. 바다에 낚싯대를 드리우거나 그물을 던져 물고기를 잡아서는 안된다. 자신이 선 위치에서 목적과 목표를 확실히 정해야 한다.(p.54)"

조조는 관우를 자신의 사람으로 만들기를 원했고 관우의 마음을 사려고 노력을 했다.

하지만 관우는 물질로 살 수 있는 그런 소인배가 아니었다.

관우와 함께 하는 적토마는 조조가 관우에게 내린 선물이었는데, 관우는 조조로부터 적토마를 받고서 유비에게 달려갈 수 있어 기쁘다고 조조에게 말했다고 하니 정말 대단한 인물이다.

삼국지 속에서 등장하는 인물들 간의 믿고 배신하고, 속이고 속고, 죽이고 죽는 대립과 다툼이 펼쳐지는 일상은 매일매일이 전쟁같다.

책 후반부에는 그 유명한 적벽대전이 등장한다.

적벽대전 이야기를 읽을 때는 예전에 보았던 영화 '적벽대전'이 연상되었다.

100만 대군을 가진 조조가 화공 전술에 맥없이 무너졌던 적벽대전은 적은 군사로 많은 적을 이긴 전형적인 사례로 남았다고 한다.

책은 마지막에 삼국지에서 보여진 조조는 간악하고 잔인하며 거짓되고 속이 좁은데다 의심이 많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간웅의 이미지로 남아 있다고 말한다.

이 책은 조조를 중심으로 조조의 입장에서 각색한 삼국지이다.

특정 인물을 주인공으로 삼국지를 재해석해 보는 재미를 주는 책이다.

삼국지 속에 등장하는 수많은 이야기들이 이 책속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슬기롭게 헤쳐나가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심리학적 해석과 이야기가 곁들여져 있어서 삼국지를 더 가깝고 친근하게 느껴지게 해주는 책이다.

이 책 속에 등장하는 이야기들은 현실 세계속에서도 종종 맞닥뜨리는 일들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책 부제목으로 쓰여진 '진실이 때론 거짓말보다 위험하다'는 '비밀이 불행의 씨앗이 될 수 있다'는 제목의 이야기에서 나오는 말이다.

속고 속이고 믿고 배신하고 이용하고 제거하는 이야기의 연속은 여기서도 계속되니 삼국지에 나오는 인간사가 항상 비슷비슷한 것 같다.

여기서 인상적인 문장이 있었다.

"당시 위정자들은 '의'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자기 자신은 의롭지 못해도 아랫사람이 자신에게 '불의'한 것은 그냥 넘기지 않았다. 만약 모두가 '불의'를 행동기준으로 삼는다면 위정자의 지위가 불안해진다.(p.215)"

그래서 세상은 이모양 이꼴인가보다.

의를 좇는 것 같지만 그 자들의 내면에는 불의가 있고, 자신은 불의하면서도 의를 중시하는 자들이 있으니 그런 자들이 괜히 위정자가 아닌 것 같다.

역시 정치인들은 정치적이다.

2권도 흥미롭고 유익한 책이다.

삼국지를 통해서 인생을 배우게 해주는 책이다.

조조는 스스로의 삶이 과연 행복하다고 생각했을까?

그렇게 의심과 불안 속에서 욕심을 채우기 위해서 발버둥을 친 그 삶을 과연 행복하다고 할 수 있을까?

그냥 이 책을 읽고나니 그런 생각이 들었다.

삼국지를 제대로 다시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강하게 들게 하는 책이다.

※ 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2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리드리드출판에서 책만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