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공무원 이조사관의 부동산 세금이야기 - 이제 오르는 부동산보다 아끼는 부동산 시대다
이조사관 지음 / 성안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08년부터 국세청에서 근무한 조사관이 쓴 책이다.

세무서에서 근무하는 세무공무원이 쓴 책이니 책을 읽기도 전에 기대가 되고 신뢰가 가는 느낌이다.

부동산 투자는 이제 절세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이 책의 표지에도 '이제 오르는 부동산보다 아끼는 부동산 시대다'라는 말이 적혀있다.


이 책에는 일반인들이 부동산과 관련하여 궁금해하는 세금에 대한 이슈와 내용이 많이 담겨져 있다.

부동산 세금 책으로는 세무사가 쓴 책도 좋지만 이렇게 세무공무원이 쓴 책도 부동산 세금을 공부하고 알아가는데 좋은 것 같다.

세무공무원이 쓴 책이라서 부동산 세법에 대해서 마치 세법 교과서처럼 체계적으로 기술한 것이 주요 내용일 것이라 예상하고 책을 펼쳤는데 책 내용은 그렇지 않았다.

실화처럼 보이는 소설 같은 내용이 나온다.

저자가 글쓰기에도 탁월한 실력이 있음이 느껴진다.

실화 같은 사례가 나오고 세법에 대한 설명이 나오니 책을 읽는데 부담이 적어진다.

소설에 학습서를 더한 느낌이다.

사례를 설명하는데 소설처럼 구성하니 흥미롭고 생생하게 느껴진다.

1주택자, 갈아타기, 일시적 1세대 2주택자, 다주택자, 청약당첨자가 사례로 등장한다.

부동산 투자에 눈을 뜨고, 부동산 투자 수업을 듣고, 실제로 투자에 도전하고 수익을 실현하는 사례들이 흥미롭다.

실화 같은 소설 속에는 주인공의 고민과 해법이 나오니 이해하기에 좋다.

실화 속 내용도 밑줄 치면서 읽어야 할 부분이 많은 책이다.

세금 전문가인 저자가 사례를 소설로 매우 잘 표현했다.

사례에 등장하는 소설 같은 이야기는 일반인의 일상과 부동산에 대한 고민을 잘 표현해주었다.

소설 같은 이야기 중간 중간에 세법에 대한 내용이 등장한다.

사례를 읽어보니 부동산 투자와 부동산 세금이 절묘하게 잘 합쳐진 책이다.

책 구성이 매우 마음에 들었다.

사례 소개가 끝나면 이제 본격적으로 부동산 세금에 대해서 알려준다.

'이야기 들여다보기'라는 소제목으로 사례에 등장한 내용에 들어맞는 부동산 세법이 나온다.

Q&A 식으로 설명을 해주고, 표를 사용해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주고 있다.

내용이 참 잘 정리되어 있다.

1주택+1분양권을 가지고 있는 나에게 맞는 사례가 있었다.

정부의 세금 정책이 너무나 자주 변경되어서 헷갈리고 어려운 게 사실이다.

어떤 책이든지 이렇게 여러 번 변경된 세법에 적합한 모든 사례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도 이 책은 많은 내용을 전달하려고 애쓴 흔적들이 느껴진다.

나의 상황에 맞는 부동산 세금을 알기에는 이 책만큼 자세한 책은 없었던 것 같다.

이 책이 세금 정책 적용 시점과 세금 정책 내용을 잘 알려주고 있다.

조합원 입주권, 분양권에 대한 내용도 나오고, 장기임대주택에 대한 내용도 나오고, 장기보유특별공제에 대한 내용도 나오고, 양도소득세 중과, 종합부동산세 중과가 나온다.

모두 Q&A 식으로 설명하고 표를 잘 활용하여 설명하니 이해하기에 좋다.

Q&A는 많이 궁금해하는 질문과 답이 있기에 FAQ 수준이다.

책 마지막에는 부록으로 부동산 세금 정리 노트가 있다.

정부의 부동산 세제 완화 정책, 법령 개정 내용, 법령 개정 여부 체크 사항, 세율이 표 형태로 잘 설명되어 있다.

1세대 2주택 비과세 특례는 그림을 사용해서 표현해주니 이해하기가 더 좋다.

1주택에 1분양권을 가진 사람들이 어떤 적용을 받는지를 알기에 좋게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2022년 9월 세법 기준으로 집필되었으니 최신 부동산 세금 책이라고 할 수 있다.

2022년 하반기 지금의 시점에서 참고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부동산 세금 책이라 생각한다.

부동산 세금에 대해서는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필수이지만, 상담을 받기 전에 책으로 어느 정도 이해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이 책이 부동산 세금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책의 내용과 이 책의 전개 방식에서 배울 점이 많았다.

다시 천천히 정독해서 읽어봐야할 책이다.

아주 마음에 드는 부동산세금 책이다.

※ 세무공무원 이조사관의 부동산세금이야기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성안북스에서 책만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