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를 위한 뉴스레터 발행의 모든 것 - 뉴스레터의 시작부터 구독자 급상승, 수익 발생까지!
김태헌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독 경제의 시대이다.

그리고 정보 공유의 시대이다.

구독 경제와 정보 공유에 걸맞는 서비스 중의 하나가 뉴스레터라고 생각한다.

뉴스레터를 회사 일 또는 내 일에 적용해보고 싶은 생각을 오래전부터 가지고 있었다.

내가 다니는 회사의 오너는 비디지털적이고 비스마트적이라서 오너에게 회사 뉴스레터 발행 제안을 하는 것은 엄두가 나질 않는다.

만약에 디지털적이고 스마트한 오너를 만나서 스마트한 회사에 다닌다면 회사의 제품 및 서비스 관련 뉴스레터를 정기적으로 발행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다.

내 사업을 할 때는 당연히 뉴스레터를 이용할 것이다.

나의 이런 뉴스레터 발행에 대한 니즈가 역시나 일반적인것 같다.

내 니즈를 충족시켜 줄 뉴스레터 발행에 대한 책이 나왔다.

저자는 서울대 출신이고, 그것도 서울대 경영학과 출신이다.

저자는 서울대 경영학과 재학 중 경제 미디어 '바이트컴퍼니'를 만들어 1년 6개월만에 3만명이 넘는 구독자를 모았고, 유료 서비스까지 성공적으로 런칭했다고 한다.

이 책에 뉴스레터 작성과 구독자 수 확보의 노하우와 스킬이 담겨져 있다.

내가 궁금했던 부분들을 잘 알려주는 책이다.


저자가 서울대 출신이라는 것은 나에게는 넘을 수 없는 벽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저자가 3만명을 모았다면 난 3천명만 모아도 감사한 일이라 생각하며 이 책에서 뉴스레터 발행 스킬을 배웠다.








뉴스레터의 개념부터 설명이 되어있다.

구독형 매체라는 것, 이메일을 이용한다는 것, 뉴스레터가 넘쳐나고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인기 뉴스레터 몇 가지를 소개해준다.

잘 되는 것을 보고서 벤칭마킹하라는 것이다.

시사 뉴스레터 - 뉴닉

비즈니스와 경제 뉴스레터 - 데일리 바이트

시사 뉴스레터 - 미스터동

재테크 뉴스레터 - 어피티

해외 비즈니스 뉴스레터 - 커피팟

부동산 뉴스레터 - 부딩

취향 큐레이션 뉴스레터 - 까딸로그

마케팅 뉴스레터 - 캐릿

내가 이 책을 읽기 전에 구독하고 있는 뉴스레터는 '어피티' 하나이다.

부동산 뉴스레터 '부딩'에 관심이 간다.

뉴스레터를 읽으면 신문 읽는 것을 대신할 수 있고, 최신 트렌드와 정보를 더 효율적으로 간편하게 접근하는 방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특정 주제 뉴스레터는 정보의 보물창고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실제로 그런 것 같다.

이 책에는 뉴스레터를 만드는 방법이 하나하나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다.

구독자 규모 예상, 콘텐츠 구상, 뉴스레터 제작 플랫폼 '스티비' 이용법, 유료 구독 뉴스레터 제작 플랫폼 이용법, 뉴스레터 발행시 고려할 사항 등이 설명되어 있다.

뉴스레터 발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기적인 발행이다.

'꾸준함'이 뉴스레터의 목적이고 생존이유라 생각한다.

책 2부에서는 뉴스레터의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시사 뉴스레터, 재테크 뉴스레터, 문화 뉴스레터, 라이프 뉴스레터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향을 설명했다.

뉴스레터를 성공적으로 발행하기 위한 네이밍, 브랜딩, 로고, 디자인, 분량, 포멧, 문체, 제목, 이벤트에 대한 내용도 있다.

책 제목처럼 뉴스레터 발행의 모든 것을 담고 있는 책으로 보인다.

글씨는 작고 글씨양은 많고 그래서 전달해주는 내용도 많다.

저자가 알고 있는 뉴스레터의 모든 것을 전달하려고 한 노력들이 책 페이지마다 보인다.

책 후반부에는 구독자수를 늘리는 방법이 나온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도 구독자수가 확보되지 않으면 무의미하기 때문에 구독자수 확보는 뉴스레터의 또 하나의 핵심 과제이다.

뉴스레터를 무료에서 유료로 전환하여 수익창출을 하는 방법도 소개되어 있다.

충성 구독자를 확보해 팬덤을 만들고, 유료 광고를 유치해 수익을 창출한다.

책 속에 나와 있는 노하우와 스킬들을 블로그에 모두 포스팅을 하지는 않았지만, 뉴스레터 발행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들이 이 책에 많이 등장했다.

막연하게 뉴스레터를 생각하던 나에게 이 책이 많은 지식을 전달해주었다.

책 제목에 아주 충실한 책이다.

'역시'라는 말이 입에서 저절로 나오는 책이다.

언젠가 나도 뉴스레터를 내 일에 활용해보고 싶다.

그 때 이 책이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 같다.

좋은 책을 읽어서 기분이 좋다.

※ 크리에이터를 위한 뉴스레터 발행의 모든 것은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비전코리아에서 책만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