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관한 새빨간 거짓말 - 타인의 말에 속지 않고 나로서 결정하는 법
윤성식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매우 자극적인 책이다.

도대체 인생에 관한 새빨간 거짓말이 무엇일까?

저자는 고려대 행정학과 교수이다.

저자의 이력을 보니 고려대 행정학사, 오하이오주립대 경제학사, 일리노이대 회계학석사, 버클리대 경영학박사, 미국공인회계사, 동국대 불교학석사, 동국대불교학박사이다.

공부에 많은 노력을 한 저작의 이력이 빛난다.

이렇게 학식 높으신 현직 교수님이신 저자께서 이렇게 강렬한 책 제목을 가진 책을 출간한 이유가 궁금했다.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21세기북스 출판사에서 '새빨간'이라는 제목을 책에 넣어서 출판을 한 이유도 궁금했다.

과연 인생에 관한 새빨간 거짓말이 무엇인지 윤성식 교수님의 말씀을 책을 통해서 들어보았다.

책 내용은 나에게는 매우 충격적이면서 매우 지극히 현실적이었다.

결론은 자기계발책과 성공학책에 휘둘리지 말고 자신만의 삶을 현실적으로 선택하고 결정해서 살라는 것이었다.


책 프롤로그에 어떻게 하면 잘 결정하고 잘 행동할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

1. 인생에 관한 거짓말에 속지 않는 연습을 하자 - 막연한 낙관과 긍정이 오히려 손해를 불러온다

2. 좋은 의사결정은 지식과 경험을 필요로 한다 - 지식과 경험을 쌓아야 한다

3. 수많은 요인, 조건, 환경,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보는 능력을 기른다 - 현실적이어야 한다. 내 사례를 친구의 사례로 객관화해서 살펴보고 결정한다.

4. 흔들리지 않는 몸과 마음이 필요하다 - 체력과 정신력이 중요하다

5. 나 스스로 관찰자가 되면 내가 변화하고, 나 스스로 정치에 참여하면 세상이 변화한다 - 세상을 바꾸는 것은 결국 정치이다

이 다섯가지 테마에 대해서 책에서 다루고 있다.

책 내용은 매우매우 인상적이다.

그 동안 여러 자기계발책과 성공학책에서 기술해 온 긍정 마인드, 낙관적인 태도 등을 부정한다.

철저하게 현실적으로 해석하고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하라는 조언은 당연한 말이지만 사유와 성찰이 부족한 조언이다.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전공이나 직업으로 선택하고 인생의 뒤안길에서 후회하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행운아이며 특권층이다. 좋아하고 잘하는 것이 아닌, 어떤 것이 내게 이익인가를 기준으로 선택해야 한다. 이익을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p.16)"

"실패와 실수는 다르다. 오뚝이처럼 살 자신도 없는 사람이 실패하면 오뚝이처럼 일어나면 된다고 착각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나라는 패자부활전이 없는 사회다. 패자부활전이 없는 대한민국에서는 실패를 두려워해야 한다. 하지만 실패는 두려워하되 작은 실수까지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p.20∼22)"

"꿈을 꾸면 꿈이 현실이 된다는 말에 의문을 표시한다. 나는 '시크릿' 책을 비판했다. 간절히 소망하면 이루어진다는게 말이 되지 않는다. 간절히 소망하면 분명 조금은 도움이 된다. 하지만 간절히 소망하는 것만으로는 한없이 부족하다. 꿈을 꾸려면 꿈이 가져올 결과만 상상하지 말고 꿈 자체, 과정과 방법,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바람직한 자질도 상상해야 꿈을 검증하고 비현실적인 꿈을 피할 수 있다.(p.28∼34)"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첫 몇 페이지부터 나는 많이 놀랐고 저자의 말씀에 깊이 공감을 하게 되었다.

자기계발책에서 말하는 꿈꾸면 이루어진다는 말이 얼마나 허상에 불과한 말인지 생각하게 되었다.

부자가 되고 싶다는 막연한 상상이 아니라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방법과 자질을 고민하라고 조언한다.

내 상황을 현실적으로 파악하고 거기에 맞는 꿈과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강력히 실행하라는 의미로 느껴졌다.

이 책이 자기계발책과 성공학책을 비판하는 내용에 대해서 나는 전적으로 공감을 하기 시작했다.

자기계발책과 성공학책이 말하는 꿈에 대한 이야기가 얼마나 마케팅적인가를 이 책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었다.

"똑게가 멍부보다 낫다.(p.39)"

똑똑하고 게으른 리더가 멍청하고 부지런한 리더보다 낫다는 말이다.

이 말씀도 현실에 아주 적합한 것 같다.

회사를 다녀보니 멍부가 직원들을 힘들게 하고 회사를 힘들게 만든다는 것을 나도 이미 경험으로 충분히 느끼고 있다.

'돈이 많은 게 더 낫다. 돈이 일정 수준을 넘어선 뒤 돈 이외에 내게 행복을 주는 요인이 많을수록 내 행복이 증가한다. 대부분의 사람에게 돈은 최고이자 전부다. 이런 현상이 바람직하지 않더라도 직시해야 할 현실이다.(p.49∼51)"

이 책은 정말 매우매우 현실적이다.

허상이 아니라 실상에 집중하고, 대한민국에서 잘 살기 위해서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떻게 실행해야할지를 잘 보여주는 책이다.

책은 참 흥미롭고 유익했다.

침대에 두고서 잠들기 전에 또는 중간에 잠을 깨었을 때 아무 페이지나 펼쳐서 읽었다.

어떤 페이지를 읽든지 저자가 말해주는 메세지가 교훈처럼 다가왔다.

"인생은 의사결정의 연속이다. 의사결정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과학적 지식과 경험이 풍부하고 생각하는 힘이 강해야 하면 관찰자가 되어 관련된 요건, 조건, 환경,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어야 한다.(p.123)"

지금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이 사표를 던지고 공무원 시험을 볼까 말까를 고민한다면 공무원이 되고 싶다는 내면의 소리에 집중하기 보다는 현실적인 상황을 직시하라고 말한다.

공무원이 되고 싶다는 내면의 소리이고, 낮은 합격 가능성은 현실이다.

"스티브 잡스 같은 천재나 고도의 경지에 도달한 수행자의 내면이라면 귀를 기울일만하지만 우리의 내면은 그런 수준이 아니다.(p.110)"

"타인의 욕망과 거래하고 세상의 명령에 타협할 수도 있어야 내 욕망에 충실할 수 있다. 나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과정이란 남과 세상과 주고받는 과정이다.(p.173)"

이 문장을 읽으면서 회사에 다니는 목적과 방법을 생각했다.

내 욕망은 월급을 받는 것이고, 월급을 받기 위해서는 회사와 사장의 욕망과 명령에 타협을 해야 한다.

그것일 싫으면 회사에 다니기가 힘들어진다.

회사생활은 회사와 사장과 욕망을 거래한다는 의미가 당연한 말이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내게 강렬히 전해졌다.

책 문장 한 구절 한 구절이 내 마음에 팍팍 꽂히는 느낌이 들었다.

이제 더이상 자기계발책과 성공학책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전혀 없음을 느꼈다.

물론, 나는 과거 얼마전부터 성공한 사람들의 자기계발책에 관심을 갖지 않고 있다.

요즘 나는 이렇게 성공했다는 성공에 대한 막연한 스토리보다 진짜 스킬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책을 좋아한다.

이 책은 나의 그런 생각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잘 증명해주는 책이었다.

꿈꾸면 이루어진다는 말은 새빨간 거짓말이고, 생각하고 실행하고 노력해야 꿈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책에서는 반복해서 말하고 강조한다.

"연구에 의하면 포유류는 평생 심장박동 수와 호흡 횟수가 정해져 있다. 심장박동과 호흡이 빠른 동물은 수명이 짧다.(p.210)"

호흡을 잘 관리해야 한다.

괜한 불안과 초조함으로 심장과 호흡에 무리를 주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생각하는 힘을 기를 것을 강조했다.

독서, 대화, 토론, 글쓰기는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가성비 끝판왕이라고 말했다.

책을 읽을수록 책 마지막 페이지가 궁금해졌다.

저자가 말해주는 최종 메세지는 무엇일까?

저자가 말하는 최종 메세지는 나를 바꾸는 것이다.

나를 바꾸기 위해서는 독서, 토론, 글쓰기, 운동, 호흡명상을 하라고 조언했다.

그리고,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선한 공동체와 정치에 참여하라고 말한다.

매우 흥미롭게 읽은 책이고 많은 교훈을 얻은 책이다.

실행의 중요성을 익히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을 통해서 다시금 확인하였고 확실히 기억하게 되었다.

세상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서는 내 몸과 내 정신이 건강하고 강인해야 한다.

그 방법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독서, 대화, 토론, 글쓰기, 운동, 호흡명상에 있다.

21세기북스에서 참 좋은 책을 출간했다.

역시 21세기북스이다.

좋은 말씀을 전해주신 저자분께 감사드린다.

내게 많은 충격과 교훈을 준 좋은 책이다.

※ 인생에 관한 새빨간 거짓말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21세기북스에서 책만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