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복사되는 가상자산 수업 - 비트코인, NFT, 메타버스, 이론부터 수익 창출까지
반병현 지음 / 생능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근로와 투자를 병행해야 하는 시대이다.

현재 시대를 살고있는 사람은 둘 다 반드시 해야 할 필수 아이템들이다. 


이 책은 비트코인, NFT, 메타버스를 다룬 책이다.

비트코인의 탄생 배경에서 출발하여 NFT와 메타버스 분야의 '떡상'을 다루었다. 


저자는 카이스트에서 바이오및뇌공학 학사와 석사 과정을 마쳤으며, 지금은 상상텃밭 CTO로 재직하며 AI기반의 신기술을 만들고 있다고 한다. 


비록 소액이기는 하지만 비트코인 투자를 하고 있고, NFT와 메타버스에 대해서 관심이 있기에 읽어보았다. 

전문가의 지식이 담겨진 책이면서 일반인이 비트코인, NFT, 메타버스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잘 설명되어진 책이다. 


저자는 블록체인, NFT, 메타버스가 열어갈 미래의 모습을 기술적 삼위일체(Tech Trinity, 테크 트리니티)라고 칭하였다.


비트코인이 거대한 사기극이라고 말하는 이들도 있었지만, 상상 이상으로 비트코인은 현실 세계의 경제에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최근에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전쟁중인 상황에서 비트코인은 루블화를 대체하기 위한 수단이 되기도 했다고 한다.


비트코인이 선보인 블록체인 기술은 엔지니어들에 의하여 다양한 모습으로 재탄생했는데, 이더리움과 NFT도 그 결과물이다. 


NFT는 예술 작품을 보관하는 또 다른 형태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NFT의 본질은 데이터에 꼬리표를 붙이는 것이다. 


메타버스는 가상세계이다.

메타버스 세상 속에서 만든 재산은 인정받을 수 있을까?

인정받을 수 있지만, 메타버스 세상의 물건은 데이터이기 때문에 메타버스 플랫폼 운영사가 복사하거나 새로 발행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러나, 메타버스가 불러올 가상 세계의 자산은 NFT라는 기술 때문에 펀더멘털로 인정받을 수 있다. 

NFT 기술은 블록체인으로 구현되기에 블록체인과 메타버스는 매우 밀접한 관계이다. 


비트코인의 탄생과 의미에 대해서 매우 자세하게 잘 설명해주고 있는 점이 좋다.

다른 책들에 비해서 깊이가 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야기한 파생상품에 대한 내용도 깊이가 있으면서 이해하기 쉽게 쓰여져 있다. 


중앙화된 화폐 발생 및 유통체계에 대한 문제인식과 이에 대한 비판 속에서 2009년 1월 비트코인이 탄생했다. 

비트코인은 탈중앙화를 지향한다. 

비트코인 세상에서는 누구든지 직접 화폐를 생산할 수 있다. 즉 비트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암호화폐는 가치를 지탱해주는 물건이나 기관이 존재하지 않는다.

책에서는 암호화폐 투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조언이 나오는데, 암호화폐 투자에 대한 찬반의 의견을 보여주고 선택은 결국 독자의 몫이라고 말한다.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위에서 작동하는 가상의 컴퓨터를 제공하고, 사람들은 이를 활용해 블록체인 위에서 계약을 맺거나 탈중앙화된 다양한 앱을 개발할 수 있다는 점이 비트코인과 다른 점이다. 


이더리움 블록체인 위에서 운영되는 앱이 많아지고 그 앱의 사용자들이 이더리움의 펀더멘털이라고 주장하는 투자자들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더리움 플랫폼의 성장은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온갖 앱들이 개발되어 활성화되면 데이터 처리량이 폭증하게 되어 이더리움의 기능 저하를 유발할 뿐이라고 말한다. 


비트코인 투자에 있어서 여러 내용을 알려주는데 투자의 전망에 대해서는 결국 독자가 판단하고 선택할 몫이다.

어떤 투자든 돈을 버는 사람이 있고, 돈을 잃는 사람이 있기에 무조건적으로 승자가 되는 투자는 없는 것이다. 


공학을 전공한 저자가 쓴 책 답게 NFT에 대해서도 매우 체계적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NFT는 데이터에 희소성을 부여하고, 희소성을 인정받은 데이터는 수집의 대상이 된다.


종류물 = 하나의 종류를 이루는 물건으로 다른 물건으로 쉽게 대체할 수 있는 물건. 대표적인 예시는 돈이다.

특정물 = 고가에 거래되는 물건. 강남역 앞 부동산, 김홍도화백의 작품, 톰크루즈가 입었던 셔츠 등


Ashkey Dcan은 자신에게 온 성희롱 메세지를 NFT로 발행하여 "자신의 치부를 세상에서 지우고 싶다면 NFT를 구매해서 직접 소각하라'는 것을 했었다고 한다.

이것은 합법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NFT가 이렇게 사용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NFT가 무엇인지 이해가 확실히 되었다. 


페이스북에서 메타로 이름을 바꾼 메타의 저커버그는 인스타그램에 NFT를 도입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발표했다고 한다. 


메타버스 세상 속에서 훈민정음해례본 NFT는 1개에 1억원에 판매가 되었다. 

실물자산을 토대로 만들어진 NFT는 가치가 상승할 것이라는 예상을 해볼 수 있다고 말한다.


책에서는 NFT로 투자하는 방법이 나온다.

이더리움 체인 기반 NFT를 사고파는 방법을 설명해준다. 


데스크탑 컴퓨터로 크롬이나 웨일에서 '메타마스크 MetaMAsk' 앱을 선택하여 크롬 추가 버튼을 누르고 팝업창이 나타나면 확장 프로그램 추가를 누르면 메타마스크 설치가 진행된다. 

메타마스크는 이더리움의 지갑 역할을 수행한다. 


이더리움으로 OpenSea에서 NFT를 발매하려면 최초 1회에 한하여 34만원 가량의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폴리곤 네트워크는 NFT 등록 수수료가 무료라고 한다.


책에서는 폴리곤 네트워크 연결 방법을 설명해주고 있다. 

NFT를 만드는 방법도 알려주고 있다.

NFT 거래를 위한 방법을 하나하나 설명해주니 이해하기 쉬웠고, 직접 해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메타버스의 탄생과 역사에 대해서도 단계적으로 잘 설명해주고 있다. 

책 마지막에는 수익 자동화 프로그램이 소개되어 있다. 


암호화폐 트레이딩 자동화 프로그램도 소개해주고 있다. 

NFT 아트 제작 자동화 프로그램과 메타버스 아이템 제작 자동화 프로그램도 소개가 있다. 


이 책의 특징은 개념 설명과 함께 실제적으로 해볼 수 있는 여러 방법과 활용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소개되어 있다는 점이다.


공학 석사이면서 AI 프로그램 개발을 하고 있는 저자가 보여주는 특별한 내용이라 생각된다.

지금까지 읽었던 암호화폐 책과는 상당히 다른 책이다. 


이 책의 설명과 내용들이 최고라고 평가하고 싶을 정도로 이 책의 내용은 만족스러웠다.

손에 뭔가가 딱 잡히는 구체적인 내용들이 마음에 들었고, 체계적인 내용 전개가 마음에 들었다.


암호화폐, NFT, 메타버스를 이해하고 제대로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을 것을 추천하다.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배우는데 도움을 얻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돈이복사되는가상자산수업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생능북스에서 책만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