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을 위한 실무 구글 스프레드시트 - 실전! 비즈니스 구글 스프레드시트 완전 정복 직장인을 위한 실무 시리즈
진은영 지음 / 길벗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업무의 주요 키워드는 스마트와 재택이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클라우드가 대중화되니 이제 업무에도 클라우드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회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의 하나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이다. 

회사 문서 작성에서 엑셀의 위치는 절대적이다. 


하지만 엑셀은 개인용 업무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고, 협업과 클라우드 방식에서는 구글의 스프레드시트보다는 그 효용성이 약간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시공간을 극복한 스마트하면서 협업력을 최상으로 올리는 업무 처리를 위해서는 구글의 툴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이미 구글의 툴은 많이 사용되고 있고, 나도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좀 더 잘 사용하기 위해서 최근에 출간된 '직장인을 위한 실무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읽어보았다.


이 책은 닉네임 '공대녀'로 유명하신 분이 쓰신 책이다.

예전에 공대녀님이 쓰신 엑셀 책을 읽고서 엑셀 기능을 학습한 적이 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엑셀과 비교하여 말해준다. 


개인 컴퓨터에서 주로 사용되는 엑셀에 비해서 구글스프레드시트는 웹브라우저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일단 무료이기에 엑셀을 사용하기 위해서 지불되는 비용이 구글스프레드시트에는 없다.  


구글스프레드시트의 가장 큰 장점은 온라인상으로 협업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엑셀과 구글스프레드시트는 기능, 함수, 인터페이스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엑셀 사용자라면 구글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다. 


구글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면 구글드라이브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클라우드를 활용한 협업을 위해서는 구글스프레드시트가 장점이 많다.


이 책에서는 구글스프레드시트의 기능 중 직장인에게 실무적으로 유용한 기능만을 뽑아 내어서 알려주고 있다. 

필수/핵심 기능을 설명해주고, TIP을 알려주고, 주의할 점을 알려준다.


구글스프레드시트가 엑셀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점이 있기 때문에 구글스프레드시트를 설명하면서 엑셀과 다른 점을 알려주는 코너도 있다. 


구글 계정 만들기부터 시작해서 하나하나 차근차근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어서 좋다. 

책을 읽고 따라하다보면 구글스프레드시트 사용이 익숙해지고 능숙해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데이텁 입력, 편집, 추출, 가공, 함수, 차트 사용법이 설명되어 있고, 책 마지막에는 실무프로젝트 10가지가 설명되어 있다. 


책에는 직장인에게 필요한 많은 기능들이 설명 되어 있는데, 저자는 40가지를 직장인을 위한 핵심기능이라고 선택해서 표로 제시해주었다. 


책 본문 내용에서는 주요 기능들을 2∼3페이지 분량으로 사용순서에 번호를 붙여서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컴팩트한 구성이 좋았다.

기능 설명이 마치 수업을 듣는 듯한 생각이 들게 하는 구성이었다.


몰랐던 구글스프레드시트의 기능을 많이 알게 되었다.

책을 읽어보니 엑셀과 거의 비슷하다.


표의 머리글을 화면에 고정시키는 기능 '[보기]-[고정]' 도 있고, 클릭 한 번으로 표에 교차 색상 표현하는 기능'[서식]-[교차색상]'도 있다.


이 책을 읽으니 엑셀을 구글스프레드시트로 충분히 대체가 가능함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그리고, 협업을 위해서 유용한 기능들이 많음을 확인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만이 익숙할 수 있는데 이렇게 책을 읽으니 전반적인 기능을 알게 되고 내가 몰랐던 기능을 알게되는 점이 유익하다. 


책 마지막에는 단축키 모음이 부록으로 붙어있다. 

회사에서 엑셀을 계속 사용할 수 밖에 없지만, 구글스프레드시트의 활용 범위도 더 넓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다른 프로그램 사용설명서 책과는 다르게 매우 친절하고 자상하게 설명해준다는 느낌이 든다.

회사 근무 경력이 있으면서 엑셀 강의 경력이 있으신 저자의 이력이 잘 반영된 책이라서 그런 것 같다. 


유튜브에서 '공대녀의 엑셀천재'를 검색하면 저자의 동영상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알아야 할 것도 많고, 배워야 할 것도 많은 시대이다.

그래도 이 시대에 낙오하지 않고 중간 이상을 가면서 살려면 배우고 알아야 할 것이다.


구글스프레드시트도 회사원이라면 꼭 배우고 알아야 할 프로그램이다. 

회사원들에게 이 책이 구글스프레드시트를 배우고 알아가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