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의료 - 미래 의학으로 가는 길
이시형.선재광 지음 / 다온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신과 의사인 이시형박사와 한의사인 선재광박사가 함께 쓴 책이다. 

근대 서양의학의 태동은 1780년대 시작되었고, 서양의학은 인간보다는 질병 중심이었다고 한다. 

서양의학의 업적은 이루말할 수 없이 크고 많지만, 그 한계도 존재한다고 말한다.

이제는 서양의학의 한계를 전통의학에서 찾고 서로 통합한 통합의료가 세계 의학의 추세라고 말한다. 

이 책은 서양의학과 동양의학의 통합을 말하는 미래의학에 대한 책이다.

이시형 박사는 정신과 전문의를 하면서 만성적인 스트레스성 질병과 당뇨,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 치료에 대해서 서양의학의 한계를 느끼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체의학을 찾았다. 

이시형박사가 만든 통합의료의 결과물은 힐리언스 선마을이다.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치유하는데 의의를 두는 제3의 의료원이다. 


책에서는 대체의학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말한다.

"의학에서 말하는 의학적 사실은 단지 생물학적 근사값이고, 결과 데이터나 예후도 통계학적인 것이다. 인체는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p.28)"

과학과 결합한 첨단 의학이 과학기기로 검사를 하고 컴퓨터로 진단하여 그 진단에 따라 치료를 하는 것은 최선의 치료는 아니라는 것이고, 치료는 개인별로 독특한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대체의학은 지속적으로 발전을 해왔고, 질병 치료에 있어서도 효과를 보였지만 대중들로부터 과학적 정당성을 얻지 못하고, 서구의 식민지배 정치와 자본주의 시장 경제에 유리한 세균학 중심의 서양의학이 각광을 받아왔다고 말한다. 

"의사는 약을 바르고 처방하고 꿰매는 것으로 치료가 잘 되게 도와주는 사람이지 의사는 치료자가 아니다. 치료자는 약이 아니라 몯느 사람이 타고 나는 자연 치유력이다. 치료자는 환자 자신이다.(p.35)"

서양의학의 한계와 통합의학의 필요성을 강조한 말이다.

통합의학으로 자연치유력을 증진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책에서는 1부에서는 통합의학의 필요성을 반복하여 강조하고, 서양에서도 통합의학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음을 설명한다.

이제 2부에서는 통합의학의 필요성 설명을 마치고 통합의료로 자연 치유력을 높이는 방법을 의사와 한의사가 설명을 해준다. 

건강의 시작은 식사이다.

1. 잘 씹어 먹고 천천히 먹는다. 과식하지 않는다.

2. 면역은 장에서 70%가 만들어진다. 나머지 30%는 뇌에서 만들어진다.

3. 식후에 20분 정도 산책을 하면 장 건강에도 좋고 뇌 건강에도 좋다.

4, 베타카로틴(당근, 호박, 시금치), 비타민C(귤, 브로콜리), 비타민E(아몬드, 멸치), 폴리페놀(붉은와인, 블루베리, 코코아, 사과), 플라보노이드(상추, 양파, 감귤)을 많이 먹는다.

5. 공복시간을 길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간헐적 단식을 한다. 인간은 배가 고프면 더 건강해진다.

6.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한다.

공복 시간을 가지는 방법으로 하루 24시간을 기준으로 12시간을 비우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p.70)

공복 시간에는 물 이외는 먹어서는 안된다. 

공복감은 자연 치유력에 불을 켜는 효과로 내장 휴식이 되며 건강 장수의 비결이라고 말한다.(p.99)

한약의 특징과 장점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된다. 

한약에 사용되는 생약은 식물의 뿌리, 줄기, 껍질로 보통 백 종류 이상이 사용된다고 한다. 

허브가 몸에 좋은 내용도 설명되어 있다.

신약의 개발에도 천연의 식물에서 추출한 물질이 활용되고, 새로운 암 치료제의 3분의 1은 천연자원(메디컬 허브)에서 나온 것이라고 한다. 

이 책에서 보고 쉽게 따라할 만한 건강 습관은 당근쥬스와 운동이다.

1. 당근쥬스 : 당근 1개 + 사과 1개를 믹서기로 갈아 매 끼니마다 마신다. 토양에 함유된 유익한 영양소를 고루 갖추고 있다. 당근쥬스는 면역쥬스이다. 

2. 무산소 운동 = 이미 몸 안에 있는 에너지를 사용하는 운동 = 푸쉬업, 스쿼트도 10회 이상하면 무산소 운동이 된다. 

책에서는 건강하게 살기 위한 여러가지 방안들이 제시되어 있다.

댄스테라피 = 몸의 움직임을 통해 심신의 통합을 촉진하고 정신적 장애를 치유

침과 뜸 = 기의 교란이 교정되고, 기의 흐름이 촉진되고, 생체광자가 발생해 장기로 전달되어 에너지를 보충

수기요법 = 안마, 경락을 손으로 누르기만 해도 통증이 완화

온천욕 = 생체에너지 활성화

명상 =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피로물질인 젖산치를 낮추고, 산소소비량과 심박수를 낮추고, 자율신경 안정화

아로마테라피 = 마음 진정, 심신 안정

유머 = 웃음치료

책 2장에서는 세계의 통합의료 현황 및 연구과제가 나온다. 

중국, 인도, 티베트, 일본, 미국, 유럽, 한국의 통합의학의 현황이 나온다. 

이 책은 통합의료의 필요성, 세계적 동향 등을 설명하면서 통합의료 관점에서 건강하게 살기위한 방법을 제안한 책이다.

하나의 의학 분야에 치우침 없이 양쪽의 장점을 살리면서 인간이 가진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것이 통합의학이고 통합의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시형박사님의 의술에 관심이 있고, 서양의학과 동양의학의 결합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에게 유익한 책이라 생각한다. 

돈도 좋고 명예도 좋고 쾌락도 좋지만 건강해야 이 모든 것을 얻을 수 있고 누릴 수 있다.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책을 읽고나니 간헐적 단식, 당근쥬스, 소식, 운동, 웃음이 기억에 가장 많이 남는다.

※ 통합의료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다온북스에서 책만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