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 - 81개 출제포인트로 끝내는
김계철 지음 / 이패스코리아 / 2022년 1월
평점 :
절판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고 강조되고 있다. 

데이터의 양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고, 데이터 양의 증가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어진다. 


빅데이터 분석을 어떻게 공부할까?

공부에는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자격증 시험 준비를 하는 것은 어떨까?


공부도 하고, 자격증도 따는 것이 일석이조라 생각된다.

자격증이 있으면 전문가다운 모습을 보여줄 수가 있다.


빅데이터분석기사라는 자격증이 있다. 

빅데이터분석기사는 빅데이터 이해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 기획, 빅데이터 수집, 저장, 처리, 분석 및 시각화를 수행하는 자격증이다. 


빅데이터분석기사는 대용량의 데이터 집합으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찾고 결과를 예측하기 위해 목적에 따라 분석기술과 방법론을 기반으로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구축, 탐색, 분석하고 시각화를 수행하는 일을 한다. 


빅데이터분석기사 자격 시험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관리하고 있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 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책이다.
81개 출제포인트로 필기 시험을 통과하도록 지도해주는 책이다.

빅데이터분석기사 시험 응시자격에는 큰 제한은 없다.
대학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는 전공에 무관하게 응시할 수 있으며, 4년 이상의 직장 경력이 있는 사람도 직무와 무관하게 응시할 수 있다.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는 졸업 후 2년 이상 직장경력이 있어야 하고,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는 졸업 후 1년 이상 직장 경력이 있어야 한다.   
대학 전공과 직장 직무분야는 무관하다.


시험과목, 시험일정, 시험수수료, 시험 주요내용은 책에 안내되어 있다. 
빅데이터는 익숙하지만, 빅데이터분석기사는 생소한 자격증인데 책에 안내된 설명을 보면 어떤 시험이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필기 시험 과목 : 빅데이터 분석기획(20문제), 빅데이터 탐색(20문제), 빅데이터 모델링(20문제), 빅데이터 결과해석(20문제)

2022년 시험 일정 : 4회차 필기시험 4월9일, 5회차 필기시험 10월1일

필기시험 수수료 : 17,800원
실기시험 수수료 : 40,800원



책에서는 필기시험 8주 학습플랜을 제안해주었다.
필기시험 4개의 과목을 8주 동안 학습하면 합격할 수 있는 일정표를 제공해주니 이것을 따라서 공부에 노력한다면 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시험에 합격할 수 있도록 특별한 구성을 가지고 있다. 

1. 81개의 출제포인트 : 총 81개의 출제 포인트가 정리되어 있어서 효율적인 공부를 도와준다.
2. 용어정리 : 시험장에 갈 때 꼭 알고 있어야 할 용어들을 별도로 정리해주어서 개념을 학습하는데 도움을 준다.
3. 기출문제 : 2회와 3회에 실제 출제된 기출문제를 책에 담아서 기출문제를 보면서 시험을 예측할 수 있다.
4. 과목별로 100개씩 400개의 실전문제 : 많은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이론과 문제풀이 모두를 학습할 수 있다.
5. 최종 모의고사 2회분 : 공부를 마친 후 시험장에 가기전에 모의 테스트를 할 수 있다.

이론 설명과 더불어 많은 문제를 담고 있어서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시험에 이 책 한 권으로 준비를 마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책 내용을 보니 이론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또한 기출문제로 시험 출제 유형을 파악하게 하고, 법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법 개정 전과 개정 후를 비교하여 설명해주어서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1과목 빅데이터 분석기획에는 빅데이터 정의부터 시작해서 인공지능, 기술 및 제도, 딥러닝, 개인정보 보호 및 활용 , 분석계획, 분석방법 등의 내용이 설명되어 있다.


중간중간에 용어정리가 되어 있어서 익숙하지 않은 용어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고, 표를 많이 활용하여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암기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고 있다.

독학으로 가능하도록 충분한 내용과 많은 문제를 제공해주는 점이 이 책의 특징이다.
각 챕터가 끝나면 예상문제가 있어서 공부한 내용을 문제풀이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1과목 빅데이터 분석기획에는 많은 예상문제가 제시되어 있다.
문제에는 간단한 해설이 덧붙여져 있어서 문제풀이를 학습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2과목부터는 통계와 정보과학의 내용이 등장한다.
통계 내용을 다룰 때는 여러 수식과 그래프가 나오고, 빅데이터분석기사를 공부하는 것은  수학과 전산학 공부의 연장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통계 내용을 볼 때는 예전에 공부했던 마케팅조사론 과목에서 등장하는 내용이 많이 연상되었다.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많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하는 통계 분석의 하나이기 때문에 통계 이론에 대한 학습이 어느 정도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통계 이론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통계는 공부하기에 어려운 내용이지만, 자세한 설명을 따라하면서 기출유형을 파악하고, 출제포인트를 짚어주고, 용어를 설명해주면서 문제풀이 학습을 할 수 있기에 시험을 준비하는데 충분한 내용이 담겨진 책이라 생각된다.


2과목 빅데이터 탐색에서는 데이터 전처리, 분석변수 처리, 불균형 데이터 처리, 상관관계 분석, 기초 통계량 추출, 시공간 데이터 탐색, 다변량 데이터 탐색, 비정형 데이터 탐색, 표본 추출, 확률 분포, 통계 분석 기법 등이 나와 있다.

3과목 빅데이터 모델링에서는 데이터마이닝, 분석모형 구축, 분석기법, 회귀분석, 의사결정나무, 인공신경망, 군집 분석, 다변량 분석, 딥러닝 분석 등이 다루어졌다.

4과목 빅데이터 결과 해석에서는 분석모형 평가, 교차 검증, 과대적합, 매개변수, 분석모형 융합, 빅데이터 시각화, 인포그래픽, 분석결과 활용 시나리오 등이 있다.


이 책은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시험 수험서이다.
이론 학습과 문제풀이 학습에 부족함이 없도록 빅데이터 전문가인 저자가 구성한 책이다.

각 챕터별 100개씩 400개의 문제와 실전모의고사 2회분의 160개 문제가 수록되어 있으니 총 560개의 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

요즘 주목받고 있는 빅데이터를 공부하고, 이왕이면 자격증으로 빅데이터에 대한 지식을 보여주기를 원하는 직장인이 빅데이터분석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이 책 한 권으로 필기시험을 준비할 수 있을 것 같다.

저자의 제안대로 8주를 따라가면서 충분히 노력한다면 빅데이터에 대한 지식을 쌓고 시험 합격에 도달할 수 있을 것 같다.


이패스비즈(www.epassbiz.com)에서 저자직강 동영상을 볼 수 있다.


빅데이터에 관심이 있고, 빅데이터분석기사에 응시하려는 수험생에게 효과적인 공부를 도와주는 책이다.

지금 준비하고 있는 일들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 나도 빅데이터분석기사 시험에 도전해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미래 사회는 빅데이터의 시대이기 때문에 빅데이터 공부와 자격증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으로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 시험 합격에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 독서후기 포스트는 이패스코리아에서 책만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