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 30 - 성공하는 사회적기업을 위한 30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손정환 지음 / 새로운제안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적기업과 비즈니스모델에 관심이 있어서 읽었다.

이미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는 사회적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30개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사회적기업 30곳을 살펴볼 수 있게 해주는 점이 이 책이 주는 가장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사업적기업 창업 가이드북이다.

예비 사회적기업가를 위한 창업 매뉴얼이라고도 할 수 있다.

사회적기업이란 무엇일까?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 판매해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이지만 그 활동의 동기가 사주나 주주의 이익실현이 아닌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는 것인 기업을 말한다.

영리기업이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한다면 사회적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적기업은 인증을 받아야 한다.

인증 유형은 일자리 제공형, 사회서비스제공형, 지역사회공헌형, 혼합형, 기타형이 있다.

취약 계층과 지역 사회를 위한 공헌이 사회적기업이 추구해야 할 목표이다.


이 책에는 사회적기업에 대한 개념이 설명되어 있다.

예비사회적기업에 대한 설명도 있다.

사회적기업의 지정방법, 지정현황, 인증제도, 인증요건 등이 설명되어 있어서 사회적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전달해준다.

2021년 8월 기준 우리나라 사회적기업은 총 3,064개라고 한다.

'사회적기업육성법'이라는 법이 있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라는 기관이 있다.

취약계층의 세부적인 유형이 설명되어 있다.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을 위한 기업이니 취약계층의 대상 범위를 이해하는 것도 사회적기업 비즈니스모델 수립에 중요한 포인트이다.

취약계층에는 저소득층, 고령자, 장애인, 성매매피해자, 청년·경력단절여성 중 고용촉진장려금 지급대상자, 북한이탈주민, 가정폭력피해자,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보호대상자, 결혼이민자, 갱생보호대상자, 1년 이상 장기 실직자, 노숙인, 여성 실업자 중 가족부양 책임이 있는 사람, 학교 밖 청소년, 수형자, 소년원생, 보호 종료 아동 등이 있다.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할 때는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 핵심파트너, 핵심활동, 핵심자원, 가치제안, 고객관계, 채널, 고객, 비용구조, 수익흐름

이란의 경제학자 라흐마니는 사회적기업의 특성에 맞게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수정했다.

소셜 미션을 상위에 추가하고, 사회적 가치의 영향과 측정을 추가했다.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에는 9가지의 유형이 있다.

1. 기업가지원모델 : 자영업자 또는 기업 등의 대상에게 사업 지원과 금융 서비스를 판매

2. 시장중개모델 : 소규모 생산자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고 시장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

3. 시장연계모델 :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의 특정 집단과 외부시장과의 거래관계를 촉진

4. 공요모델 : 취약계층에게 고용기회와 직업훈련을 제공

5. 서비스이용료모델 : 사회서비스를 상품화하고 이용료를 책정해 개인, 기업, 지역사회 등에 직접 서비스를 판매

6. 저소득층시장모델 : 특정 취약계층에게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

7. 서비스보조금모델 : 외부시장에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해 발생한 수익을 취약계층 사회서비스 제공을 위해 투자

8. 조직지원모델 : 보조조직의 형태로 사회적기업을 만들어 모조직(비영리조직)의 재정의 지원

9. 협동조합모델 : 외부시장 접근성을 지원해 조합 서비스를 받는 조합원에게 직업적인 이익을 주는 모델

사회적기업의 9가지 비즈니스모델 개념이 잘 설명되어 있어서 사회적기업 창업시 비즈니스 방향 수립에 도움이 될 것 같다.

책 중반부터는 이 책의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사회적기업 30개가 소개되어 있다.

모두 국내에 존재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들이다.

국내에서 사회적기업 창업을 하려는 이들에게 먼저 창업한 사회적기업의 소셜미션, 비즈니스모델, 창업스토리, 핵심가치, 수익모델, 핵심자원, 핵심프로세스, 해시태그, 홈페이지를 설명해주고 있다.

창업스토리에는 어떤 사람이 사회적기업을 어떤 배경에서 어떤 목적으로 창업해서 운영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데, 이 내용도 매우 유익하게 보였다.

이 책에 언급된 30개의 사회적기업이 추진하는 사업 방향은 각양각색이다.

다양한 사회적기업의 비즈니스모델을 보기에는 매우 좋은 책이다.

사회적기업 창업 자료로 매우 유익한 자료이고, 이런 책은 흔치 않을 책으로 생각된다.

30개의 사회적기업 비즈니스모델을 읽어보니 관심이 가는 몇 개의 사회적기업들이 보였다.

나에게는 농업 관련 사회적기업이 눈에 띄었다.

파머스페이스는 도시와 농촌을 공생을 실현하고 못난이 농산물을 활용해 도시와 농촌문제 해결을 하는 소셜미션을 추구하는 사회적기업이다.

팜프라는 도시에서 농촌으로 삶의 전환을 꿈꾸는 청년들의 촌 인프라를 만들어 제품, 기술, 정보, 지식, 교육, 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회적기업이다.

책 마지막에는 사회적기업 국가지원사업이 정리되어 있고, 대기업과 공공기관의 CSR 사업 현황이 정리되어 있다.

사회적기업 창업에 필요한 많은 정보를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다.

관심 있는 분야의 사회적 기업을 찾고, 그 사회적기업의 사업 개요를 이해하기에는 매우 좋은 책이다.

저자가 보여주는 기업 개요에서 사회적기업 창업의 실마리를 찾고 아이디어를 연상시킬 수 있을 것 같다.

사회적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창업 가이드북으로서 창업 매뉴얼로서 매우 의미가 있는 책으로 보인다.

※ 한 권으로 끝내는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 30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새로운제안에서 책만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