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이렇게 하지 마라! - 잘못된 EXCEL 습관, 바르게 고쳐보자!
진은영 지음 / 길벗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믿고 보는 출판사 중의 하나가 길벗이다.

길벗의 책은 실용적이면서 깊이가 있고, 독자 입장에게 꼭 필요한 콘텐츠를 명확하게 효과적으로 기록한 책을 출간하는 출판사가 길벗이다.

이번에 길벗에서 출간한 엑셀 책을 읽었다.

역시 길벗다운 구성과 내용이었다.

길벗 책은 언제나 실망을 주지 않는다.

엑셀유튜버 공대언니, 엑셀천재 공대녀인 저자가 알려주는 엑셀은 역시 남달랐다.

십수년간 회사 생활을 해오면서 끊임없이 엑셀을 사용하고 있는데, 사실 내 실력은 딱 중간급이다.

초급도 상급도 아닌 중급인 나에게 공대녀가 알려주는 엑셀 비법은 매우 유용했다.

잘못된 엑셀 습관을 바로 잡아주는 책이고,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던 유용한 기능을 알려주는 책이다.

초급을 벗어난 중급 이상의 사람들이 엑셀을 더 알고 싶을 때 읽으면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이 책에는 엑실 소개와 엑셀 설치 그런 내용은 없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간다.

그래서 더 마음에 든다.

엑셀을 더 많이 알고 더 잘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딱 맞는 책이다.

엑셀 사용자들이 흔히 범하는 문제 상황들을 제시한다.

그 문제 상황은 내가 자주 사용하는 모습이었으니 저자가 내 모니터를 바라보고 있는 듯 했다.

그리고, 왜 그 문제들이 문제인지를 설명해준다.

다음에 문제를 해결할 공대언니의 엑셀 솔루션이 제시된다.

따라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설명되어 있다.

엑셀 전체 기능을 하나하나 설명한 책은 아니다.

저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테마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데이터입력, 데이터/셀 편집, 데이터 작업, 함수식 계산, 데이터 출력(차트)를 테마로 다룬다.

초보자용 엑셀 책은 분명 아니다.

그래서, 내용이 많고 설명도 조금은 복잡하면서 어렵게 느껴진다.

하지만, 엑셀 실력 향상을 위해서는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을 거쳐가야 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포스트잇을 붙여가면서 나에게 필요한 기능들을 표시해두었다.

실제로 실습을 해보고, 회사 업무를 할 때 적용해볼만 한 기능들이다.

단축키, 병합, 유효성검사, 시트숨기기, 함수에 대한 내용이 유익했다.

습관적으로 사용하던 기능만 사용하는 나에게 새로운 엑셀의 길을 보여주었다.

함수 편은 상당히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이 있었는데, 꼭 필요한 내용들이었다고 생각한다.

차트를 설명하면서 전달할 메세지를 강조하는 기능을 강조했는데 이것도 꼭 필요한 내용이었다.

책 속에서 본 유용한 내용들을 독서후기(서평)으로 적기는 어려운 작업이라서 적지는 않았지만, 이 책은 내가 포스트잇을 붙여가면서 볼만큼 내게는 매우 인상적이고 유용한 책이었다.

내 회사 업무의 주 업무가 엑셀은 아니고, 엑셀은 내 업무를 정리하고 빛나게 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내가 엑셀 전문가는 아니고, 상급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엑셀을 잘하는 것은 업무 효율을 높여주고, 같은 시간에 작업한 엑셀 문서를 더 빛나고 가치있게 만들어준다.

새롭게 본 몇 가지 기능들은 다음과 같다.

(일부는 예전에 알던 기능이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았는데 이 책을 보면서 다시 기억하게 되었고, 앞으로 사용하기로 마음 먹었다.)

- 셀을 선택하고 자동채우기 핸들을 더블클릭하면 아래로 복사가 된다.

- Ctrl+D : 위쪽 셀읠 내용을 그대로 붙여넣는다.

- Crtl+H : 찾기/바꾸기 단축키

- Ctrl+5 : 글꼴에 취소선 적용

- 수량에 단위 함께 사용하기 : 숫자 뒤에 box를 넣는다면 [셀서식] [표시형식] [사용자지정] [#,##0,box]

- 행/열 바꾸기

- 시트 숨기기

- 오류메시지 없애기 (IFERROR 함수) : =IFERROR(D5/C5, "")

- 피벗데이블

요즘 내가 자주 사용하지 않던 피벗과 차트에 대해서도 좋은 내용이 많았다.

앞으로 피벗과 차트 사용을 좀 더 늘려야겠고, 이 책에서 배운 스킬을 적용해야겠다.

이 책의 내용은 유튜브에 저자가 직접 강의하는 동영상이 있으니 이해하가 안되는 내용은 저작 직강을 활용하면 된다.

강의를 들어보니 저자께서 차분한 목소리로 차근차근 잘 설명해준다.

좋은 세상이다.

마음만 먹으면 공부할 수 있는 책과 동영상이 넘쳐난다.

이런 시대에 공부를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직무유기일 수도 있다.

이 책을 한번 읽고서 엑셀을 잘 할 수는 없다.

책을 반복해서 읽고, 실제로 사용해보고, 꾸준히 사용해서 습관화되어야 엑셀 시력이 늘어날 것이다.

이 책을 통해서 내 엑셀 실력에 조금 더 향상될 것 같다.

※ 엑셀이렇게하지마라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길벗에서 도서만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