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엘리트를 위한 서양미술사 - 미술의 눈으로 세상을 읽는다
기무라 다이지 지음, 황소연 옮김 / 소소의책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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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오랜만에 예술 관련 책을 읽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역사와 미술이 융합된 책이다.

서양 미술 중심으로 서양 역사를 보여주고 서양미술에 담긴 의미를 알려주는 책이다.

저자는 미국에서 미술사를 전공했고, 영국에서 미술교육원 전문가 과정을 수료했다.

왕성한 저술활동으로 미술사의 엔터테이너로 알려진 사람이고, 국내에도 여러 책이 소개되었다고 한다.

미술사의 전문가가 쓴 서양미술사 책이다.

저자는 미술사는 현대인의 필수교양이고, 의사소통의 도구라고 말한다.

그래서, 책 제목에 '비즈니스 엘리트를 위한'이라는 말이 쓰여져 있다.

저자는 서양미술을 비즈니스 소통의 도구라고 말한다.

비즈니스 대화에서 서양미술과 서양미술사가 자연스럽게 대화의 주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직 비즈니스계에서 엘리트가 아닌 나로서는 이해하기 힘든 말이지만, 서양미술과 서양미술사를 안다는 것은 상식의 폭을 넓히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힌다는 점에서는 분명 유익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가끔은 이렇게 예술과 역사가 결합된 책을 읽는 것은 마음에 힐링을 주고, 색다른 재미를 얻는 시간이 될 수 있다.

오랜만에 읽은 예술책은 나에게 특별한 재미를 주었다.



미술은 보는 것이 아니라 읽는 예술이라고 말한다.

그 시대의 문화를 반영한 예술이 미술이기에 역사를 생각하면서 미술을 읽어야 한다는 의미로 생각된다.

보통 미술작품을 보면 색채와 구성을 중심으로 보는 것에 치중하는데, 보는 것이 아니라 읽는다는 마음으로 그 미술작품에 담겨진 역사, 생각, 문화를 읽어야 하는 것이다.

미술을 읽는 것이 미술사를 전공한 저자에게는 쉬울 지 모르지만, 일반인에게는 어려운 작업일 것이다.

그래서 이 책처럼 서양미술사 책이 필요한 것이다.

이 책의 첫 페이지는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시작한다.

여러 미술 작품들이 책에 실려져 있는데, 벌거벗은 인물들이 작품의 주인공인 고대 그리스시대 작품들이 책 앞부분에 많이 수록되어 있다.

내가 이 책을 읽고 있는데, 둘째아이가 이 책을 살펴보더니 "아빠가 이상한 책을 읽는다."고 장난을 쳤다.

이 책에는 고대 그리스부터 현대시대까지의 다양한 미술 작품들이 수록되어 있다.

책을 읽다보면 세계 곳곳에 있는 미술관 여러 곳을 다녀온 느낌이 든다.

책 속의 미술작품을 보는 것만으로도 예술 여행을 다녀온 느낌이다.

왜 고대 그리스 미술 작품의 인물들은 벌거벗고 있을까?

그 시대에는 인간의 몸은 신이 내려주신 선물로, 아름다운 인간의 육체가 신들을 기쁘게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아름다움은 곧 선함이라는 신념과 가치관이 그리스 시대를 지배했다고 한다.

내면의 됨됨이를 겉모습보다 중시하기 보다는 훌륭한 외모가 인격을 결정할 정도 아름다운 몸을 중시한 시대였다.

미술작품에 등장하는 미남은 신에게 바치는 선물이었다.

한마디로 고대 그리스시대는 외모지상주의였던 것 같다.

그리스 시대 작품에서 남성들의 육체미가 강조된 것은 육체미가 병역의무를 상징했고, 그 당시에는 병역의무를 마쳐야 선거권을 얻었다고 한다.

이 대목을 읽으면서 병역 의무를 마친 자에게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주는 것은 우리나라에 즉시 실행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플라톤의 본명은 아리스토클래스였고, 플라톤은 넓은 어깨라는 뜻의 별칭이었다고 한다.

이것도 남성들의 육체미가 중요시되던 그 시대의 분위기를 반영한 것이다.

로마시대는 그리스시대와는 다른 사실적인 미술이 강조되었다고 한다.

노인을 표현을 할 때는 주름도 묘사했다고 한다.

이 책에는 서양 역사가 잘 요약되어 설명되어 있고, 여러가지 재미난 일화가 담겨져 있다.

마치 서양 역사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보는 것 같은 재미를 준다.

서양 미술 작품이 많은 것은 눈을 즐겁게 해준다.

알고 있는 작품을 보면 반갑고, 모르는 작품을 보면 새롭다.

저자가 말해주는 서양역사와 일화를 곁들여진 미술품의 해석을 읽다보면 이 책에서만 느낄 수 있는 색다른 재미가 보인다.

서양미술이라는 낯설은 주제가 조금은 어렵게도 느껴지지만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

여러 이야기들이 재미있다.

물고기가 예수를 뜻하는 이유는 '하느님의 아들,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의 머리글자를 조합하면 '물고기' 단어가 만들어지고, 이런 연유에서 그리스도교가 공인되기 전에 물고기의 형상이 그리스도교 신자의 숨겨진 상징으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고딕양식 건축물에 많이 사용된 스테인드글라스는 글을 읽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그리스도교의 가르침을 전하면서, 동시에 창문으로 들어오는 빛을 효과적으로 더 아름답게 그려내기 위함이라고 한다.

빛은 그리스도교를 믿는 사람들에게 신을 상징했다.

책을 읽을수록 미술관에 간 기분이다.

그리고 미술관에서 도슨트에게 설명을 듣는 기분이다.

책을 읽다보니 미술에는 다음과 같은 변천이 있었다.

신 → 종교 → 대중(풍속) → 풍경 → 인물 → 인물과 풍경의 결합이다.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카라 바조, 렘브란트, 푸생, 마네, 모네, 밀레 등 여러 미술가들이 등장한다.

네덜란드 미술, 프랑스 미술, 영국 미술, 미국 미술이 연달아 설명되어 있다.

네덜란드 미술을 설명할 때는 튤립 파동 이야기가 나오고, 튤립 투기와 더불어 미술품도 투기 품목으로 인기를 끌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재밌는 이야기들이 많은 책이다.

루이 14세가 다섯살에 왕위에 오르고 절대군주제를 펼치면서 그 상징으로 베르사이유 궁전을 완성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푸생을 모른다면 프랑스 미술을 논할 수 없다고 한다.

철학적이면서도 지성을 강조한 푸생의 그림 및 미술 이론이 프랑스 미술의 훌륭한 지침이 되었다고 한다.

푸생이 이성에 호소하는 소묘를 강조했다면 루벤스는 자연에 충실한 색채를 강조했다.

17세기에 일어난 소묘 대 색채 논쟁의 시작이었다.

이성에 호소하는 소묘가 감각에 호소하는 색채보다 고상하다는 푸생파, 자연에 충실한 색채가 만인에게 매력적인 요소라는 루벤스파가 대립했던 것이다.

내가 보기에는 둘 다 아름다운 작품들이고, 각각 그들만의 개성이 있는 작품이라 생각되는데 미술가들은 자신들이 생각과 작품이 더 우월하다고 주장했던 것 같다.

지크 루이 다비드가 그린 '생베르나르 고개를 넘는 보나파르트'는 나폴레옹이 백마를 타고 지휘하는 강인한 모습을 표현한 그림이다.

근데, 이것은 사실을 왜곡하고 나폴레옹의 영웅성을 과장한 그림이라고 한다.

나폴레옹은 미술품이 가진 강력한 힘을 굳게 믿고, 선전 미술의 파급력을 이용했다고 한다.

실제로 생베르나르 고개는 말을 타고 오를 수 있는 곳이 아니었고, 실제로는 나폴레옹도 노새를 타고 고개를 넘었다고 한다.

근대 회화의 아버지는 마네이다.

마네는 윤곽선이 뚜렷한 거친 붓질과 평면적이면서도 단조로운 색감이나 투박한 색채 사용법을 사용했는데, 그 시대에는 마네의 회화법은 실랄한 비난을 받았다고 한다.

하지만, 마네가 강조한 회화의 평면성은 근대 회화의 정의인 '무엇을 그릴 것인가'가 아닌 '어떻게 그릴 것인가'를 추구하는 새로운 회화 표현의 접근법이었다.

잘 알려진 밀레의 이삭줍기와 만종 작품을 보는 것은 반가왔다.

농부의 아들 출신인 밀레는 가난하지만 진실한 농민의 모습을 사실적이면서도 숭고하게 표현했다.


인상파는 새로운 회화법을 시도했다.

빛나는 자연의 찰나를 표현하기 위해 물감을 섞지 않고 색채 분할 기법을 구사했는데, 색채분할법이란 아주 가느다란 붓질로 나열한 두가지 색이 멀리 떨어져서 보면 서로 섞여 있는 것 같다는 인간의 시각 혼합이라는 현상을 이용한 기법이다.

미술도 시대에 따라서 끊임없이 사상과 기법이 변화한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느꼈다.

멈춰 있는 것은 없고, 세상 모든 것은 시간의 흐름과 함께 변하는 것이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미술관에서 미술작품을 볼 때 예전과는 색다른 관점으로 볼 것 같다.

보는 것이 아니라 읽는다는 마음으로 볼 것 같다.

그리고, 감성이 아니라 이성으로 보는데 더 노력할 것 같다.

역사와 함께 한 미술의 역사가 서양미술사이다.

미술을 역사와 함께 해석하는 것은 흥미로운 작업이다.

이 책은 책 말미에 본문 수록 작품 일람표와 인명 찾아보기를 수록했다.

친절하면서도 섬세한 구성이 돋보이는 책이다.

책속에 수록된 수많은 그림 작품만을 보는 것만으로도 럭셔리한 미술 여행을 다녀온 기분이다.

서양 역사와 함께 변천을 거듭한 서양미술을 알고 싶어하는 이들에게 좋은 책이다.

이 책을 읽고나면 서양역사와 서양미술에 좀 더 친근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서양미술사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 비즈니스 엘리트를 위한 서양미술사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소소의책에서 도서만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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