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약 먹어도 될까요 - 약국보다 더 친절한 약 성분 안내서 edit(에디트)
권예리 지음 / 다른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태어나 살면서 평생을 끌어안고 가야하는 것 중의 하나가 약(藥)이다.   

질병의 굴레를 벗어날 수 없는 인간이기에 약은 평생을 함께 해야 하는 동반자 같은 존재이다. 


내가 최근에 사용했던 약은 무엇일까? 

잠시 생각해보았다. 

두통약, 위장약, 피부연고, 비타민제 등이 떠오른다. 


내 몸이 아직은 약에 종속될 정도의 신체는 아니지만, 약에 대해서는 항상 관심이 간다.

특히 몇 가지 약에 대해서 부작용을 경험한 이후로는 약에 대해서 조심하고, 병원 진료를 받을 때는 어떤어떤 약에 부작용이 있었음을 의사선생님에게 꼭 말하고 있다. 


약에 대한 책을 읽었다.

이 책을 읽은 이유는 두 가지이다.


첫번째 이유는 약에 대한 나의 호기심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또 하나는 앞으로 대학에서 약학을 공부하고 싶어하는 아이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는 기대감에서 읽었다.

 

 

이 책의 저자는 서울대 약대를 졸업하고 종합병원에서 약사로 일하다가 현재는 동네약국에서 일일약사를 하고 있다. 

외국어를 좋아하고 글쓰기를 좋아하기에 퇴근후 책상에 앉아서 번역을 했고, 그렇게 해서 약 서른 권의 과학도서를 번역해서 출간했다고 한다. 


이 책은 일반인들에게 약에 대한 지식을 전달해주는 책이다. 

약학이라는 전문성을 가진 교양서적으로서 우리가 일상 생활속에서 자주 보고 듣고 사용하게 되는 약들의 성분, 작용, 부작용, 복용법, 사용법을 알려주고, 이와 더불어 에피소드, 개발과정, 사회적 의의를 알려준다. 


약에 대한 지식과 상식을 넓혀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과학에 집중하기 보다는 과학을 양념으로 사용하면서 일상 속 생활약학을 제시해주는 느낌이다. 


편하게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고, 내가 그 동안 보고 듣고 사용했던 약들이 어떤 약들이었고, 어떤 과거를 가지고 있고, 어떤 효과를 내는지 알게 되는 점이 재미있었다. 


이 책에 언급된 약들은 전국 약국에서 상위 매출을 기록한 약들 중에서 20대부터 40대가 생활 속에서 자주 만나는 약들이다.

그래서 책에서 다루어지는 약들은 한번쯤은 들어보거나 사용해보았던 약들이었다. 


책 앞부분에서는 생활약학 개론과 같은 내용이 설명되어 있다. 

약의 성분명을 알아야 제대로 먹을 수 있다는 것, 제품명 속에 많은 것이 숨어 있다는 것, 왜 식후 약복용을 권장하는 이유, 약의 작용에는 간과 신장의 기능이 중요하다는 것, 약학정보원 사이트에 가면 약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 미국 FDA 임부투여안전성 등급 등을 알려준다. 


무료 의약품 데이터베이스가 약학정보원(www.health.kr)에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약에 대한 궁금증이 있을 경우 약학정보원 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맨 처음으로 등장하는 약은 해열진통소염제 이부프로펜이다. 

부르펜시럽, 그날엔정 등이 이부프로펜 성분을 함유한 약이다. 


성분 중심으로 약들을 소개해주고 있고, 대표 제품/용법/복용간격/24시간최대용량/임신/수유/주의점을 표로 보여준다.

집에 이 책이 한 권 있다면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 약국에서 약을 조제받았을 때 어떤 약인지 좀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 책은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서 집에 한 권 정도 있으면 좋을 책으로 생각된다. 


약의 작용 기전 설명을 보면 신기하다. 

이부프로펜의 경우 우리 몸에서 통증, 염증, 열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이란 물질 생성을 방해한다고 한다.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을 억제하여 진통, 소염, 해열 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어보면서 든 생각이 약학 공부도 결코 만만치 않은 것 같다.

인체, 화학, 의학, 생리학, 생물학 등 공부해야 할 대상이 참 많은 학문 중의 하나가 약학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종종 사용하는 진통제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이다. 

타이레놀이 대표적인 아세트아미노펜 약이다. 


아세트아미노펜의 발견과 실용화 과정이 흥미롭다.

1870년대에 발견되어 1950년대에 약으로 출시되었는데, 첫 임상시험에서 심각한 부작용이 발견되어 사용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다가 여러 연구를 통해서 첫 임상시험에서 발견된 부작용의 오류를 해명하고 재발견되면서 안전하고 복용하기 편리한 해열진통제로 자리잡게 되었다고 한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체온조절중추에 작용해 열을 내리고 통증을 해소한다고 한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소염 작용을 하지 않고 진통과 해열 작용만 한다. 

위장장애 부작용이 없는 점이 장점이지만, 간 손상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아스피린은 아마도 국민 모두가 아는 약으로, 인류 최초의 소염제라고 한다. 

1899년에 아스피린은 처음 약으로 판매되었고, 아스피린은 해열, 진통, 소염, 혈장생성방지 기능이 있다. 

버드나무 껍질에서 추출한 살리실산을 화학적으로 변형시킨 것이 아스피린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약에 대해서 많은 지식을 얻게 되었다. 

역시 약에 대해서 알아가는 과정은 흥미로운 시간이었다. 


스테로이드는 악마의 약이라고 불리운다고 한다. 

여러 만성질환을 앓고 있던 케네디 대통령에게도 투여되었더 약이 스테로이드라고 한다. 

스테로이드 약은 케네디의 애디슨 병 치료에 도움을 주었지만, 불안/공황장애/불면증/성욕증가의 부작용이 있었다고 한다. 


스테로이드 약은 당, 지방, 단백질 대사, 면역 반으, 염증, 미네랄 균형에 관여하는데 원하는 효과와 더불어 무수히 많은 부작용이 발생한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한 약이다. 


항생제애 대한 내용도 흥미롭다. 

인간은 항생제를 만들고, 세균은 항생제 공격을 막아내도록 진화를 거듭한다.


페니실린계 항생제의 분자 구조에는 약효를 내는 필요한 베타락탐 고리가 필요한데, 페니실린이 널리 사용되자 세균은 이 고리 모양 구조를 분해하는 효소를 만들어 내성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인간은 세균의 효소 작용을 막는 물질로 클라불란산을 만들어내서 다시 페니실린에 저항성을 가진 세균을 공격했다.

생물의 진화와 대응은 참 신기하다.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에 대한 설명도 흥미로웠다. 

위벽의 수소이온 펌프를 억제하는 약 PPI에 대한 설명도 있었다. 


내가 먹어본 약에 대한 설명이 나올 때는 관심이 몇 배는 더 증폭되는 것 같다.

그 동안 내가 먹은 약의 원리와 작용, 부작용, 효과를 책으로 이해한다는 점이 신기하고 재밌었다. 


항히스타민제를 먹고 졸린 것은 약이 뇌에서도 작용하기 때문이다. 

잠을 깨게 하는 히스타민의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졸리운 것이다.

2세대 항히스타민제는 뇌혈관장벽을 통과하지 못해 뇌에 작용을 못하기 때문에 졸음 부작용이 훨씬 덜하다고 한다.


멀미약 키미테의 작용도 이 책을 통해서 확실히 알게 된다. 

키미테에 사용되는 스코폴라민은 구토를 주관하는 뇌중추를 억제해서 메스꺼움과 구토를 차단하고, 말초신경의 부교감신경을 억제한다고 한다. 


스코폴라민의 구토 차단 기능을 패치 형태의 멀미약으로 사용한 것이 키미테이다. 

멀미방지를 위해서는 운송수단에 타기 4시간 전에 멀미방지패치를 몸에 붙여야 한다. 

키미테패취는 7세 이하의 어린이에게는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고 한다.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내용도 나온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유산균은 젖산을 생성하는 세균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충분한 양을 투여했을 때 건강에 이로운 살아있는 미생물'에 붙이는 말이다. 

우리 몸에는 수많은 세균이 살고 있는데, 장에 사는 세균만 무려 100조 마리라고 한다. 


프로바이오틱스가 면역력을 강화한다는 말이 있는데, 아직 완전히 입증된 사실은 아니라고 한다. 

장에는 뇌와 직통으로 연결된 신경이 분포하고 면역세포도 많기 때문에 장내 환경을 개선하면 면역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추측하고 있는 것이라고 한다. 


프로바이오틱스를 건강기능식품으로 복용하려면 자신이 원하는 효과를 내는 균주가 많이 들어 있는 제품을 고르고, 1개월 이상 먹어봐도 잘 안 맞는 것 같으면 다른 유산균을 시도하라고 조언했다. 


내가 블로그에 포스팅을 한 약 외에도 이 책에서 언급된 약과 성분들은 매우 많다.


hCG항체(임신진단테스트기), 카페인, 알루미늄화합물(위장약 겔포스엠), 판크레아틴(소화제 훼스탈), 세티리진(알레르기치료제), 독시라민(수면유도제), 졸피뎀(수면제), 플루옥세틴(우울증치료제), 클로르족사존(근육통 치료제), 실데나필(비아그라), 비사코딜(변비약), 미녹시딜(탈모치료제),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인공눈물), 헤파린(흉터치료연고) 등이 나온다. 


세상에 정말 무수히 많은 약이 있음을 이 책을 통해서 다시 한번 확인했다.

그리고, 그 약들 덕분에 질병을 치료해서 건강하게 살 수 있음에 감사했다.


이렇게 수 많은 약들을 발견하고 발명한 약학자와 과학자들은 진정 대단한 것 같다.

그리고, 이토록 많은 약들을 공부해서 약국과 병원에서 일반인들이 약을 제대로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이끄는 약사들도 참 대단한 것 같다.


약에 대한 과학적이면서도 조금은 쉽고 일상적인 설명이 끝난 후 책 마지막에는 '알아두면 약이 되는 약이야

기'가 등장한다.


모든 약은 독약이라는 말이 있다.

모든 약은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약은 꼭 필요할 때만 먹기를 권했다. 


숙취해소제는 과연 효과가 있을까?

아직까지 숙취 원인을 치료하는 약은 없다고 한다. 

현재는 숙취를 완화시키는 기능으로 허가된 약은 없으며, 간강기능식품과 음료수로 판매가 되고 있을 뿐이다.


영양제는 정말로 효과가 있을까?

부족한 영양소를 알아내 복용하면 드라마틱한 효과가 나온다고 하는데, 그 부족한 영양소를 알아내기는 쉽지 않다고 말한다. 

결핍되었던 영양소를 충분히 보충하는데는 성인은 6개월 정도가 걸린다고 한다. 

약과 건강기능식품에 의존하기 보다는 평소에 골고루 잘 먹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마지막에 항생제 분류체계도가 나와있었다. 

일부 항생제에 부작용을 경험해 본 나에게는 아주 유익한 자료였다. 


약에 대한 많은 지식을 전해 준 책이다. 

내가 듣고 보고 사용한 약들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일상 속 약학을 공부하는 느낌으로 책을 읽었다. 

어렵지 않게 쉽게 설명해주어서 흥미롭고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다. 


약학과 일상이 가까워짐을 느끼게 해주는 책이면서, 약에 대한 지식을 얻음으로써 약을 더 제대로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책이다. 


약에 대해 호기심과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그리고, 건강을 위해서 약에 대한 책 한 권이 필요하다면 바로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 이 약 먹어도 될까요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다른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