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 영상 편집 - 줌 영상 회의와 실전 온라인 수업을 위한 지침서
앤미디어 지음 / 성안당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워야 할 게 많아도 너무 많은 시대이다.

과학과 기술이 발전해서 세상은 편리해지는데, 그 편리함을 누리기 위해서는 배우고 또 배워야 한다. 


코로나19 사태로 언택트 기술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 

오프라인 강의가 온라인 강의로 대체되고, 재택근무가 일반화되고, 영상회의도 이제는 익숙한 용어가 되어가고 있다. 


이런 시대가 올지 누가 알았을까?

코로나사태 전과 후로 세상은 많이 달라진 것 같다. 


언택트 시대에 필수품 중의 하나가 영상회의 툴 줌(ZOOM)이 되었다. 

몇 일전 어느 커뮤니티에서 온라인 강의를 들었는데, 그 때 줌이 사용되었다. 


줌을 사용해서 노트북을 켜놓고서 실시간 영상을 보고 들으면서 강의를 듣고, 채팅창에서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신기했다. 

녹화된 동영상을 보는 것과는 다른 생생한 강의였다. 


그래서, 나도 줌(zoom)이 무엇인지 그리고 영상 편집인지 무엇인가를 성안당에서 출간한 '줌&영상편집'으로 알아보았다. 

 


이 책은 줌(zoom)의 모든 것을 친절하고 자세하게 알려주었다.

줌 입문서로 아주 마음에 드는 책이었다. 


줌의 기능은 참 다양했다.

화상회의, 온라인 강의, 화면 공유, 원격 피드백, 스마트폰으로도 가능, 파일 전송, 팀별 소회의실, 상대방 PC화면 공유, 상대방 자료 수정까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책에서는 줌의 다양한 기능을 하나하나 설명해주고 있다.

줌에 대해서 잘 몰랐던 초보자에게는 줌의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책이다. 


줌뿐만 아니라 영상 제작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다.

웹캠부터 스마트폰, 카메라, 캠코더, 마이크, 조명까지 영상 제작에 필요한 장비에 대한 설명도 덧붙여져 있는 점이 좋았다. 


실제로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제시되었다. 

웹캠이 없을 경우에는 스마트폰을 웹캡으로 만드는 방법이 있었다. 


앱스토어에서 검색창에 iVCam 을 검색하여 앱을 설치하면 스마트폰을 웹캠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설정 방법을 단계별로 하나하나 잘 알려주고 있다. 


 


효과적인 강의 촬영 노하우도 알려주고 있다.

유튜브 시대에 동영상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팁이다. 


적절한 수준의 높이와 균형을 생각해서 만들어야 하고, 돌발 상황을 대비한 예비용 녹음기를 설치하고, 카메라를 꼭 쳐다보면서 해야하고, 장시간 촬영시를 대비해서 충분한 저장용량과 배터리를 준비해두어야 한다. 


단계별로 섹션을 정해서 하나하나 알려주는 점이 좋았다. 

궁금한 점이 있을 때는 해당 섹션을 찾아서 확인할 수 있을 것 같다. 


화상 회의 시 줌 화면의 인터페이스를 두 페이지에 알려주니 줌 사용법이 한 눈에 보였다. 

진행자가 강의를 할 때 참고 자료를 참가자들에게 보여줄 경우 진행자의 PC 화면을 공유하는 방법도 쉽게 설명되어 있다. 


실제 화면과 친절한 설명이 돋보이는 책이다.

줌 사용법을 학습하기에는 이만한 책이 또 없을 것 같다.

 

 

 

줌에는 가상 배경을 만드는 기능도 있었다.

웹캠으로 촬영되는 주변 환경을 감추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은 기능이다. 


동영상 파일로 회의 내용을 기록할 수도 있었다. 

화상 강의 창 하단의 기록을 누르면 화면이 녹화되어 MP4 화일로 저장이 된다고 한다.


참 편리하고 좋은 세상이다.

좋은 툴이 너무너무 많은 편리한 세상이다.


온라인 강의에 유용한 프로그램으로 OBS 스튜디오를 소개해주었다. 

OBS 스튜디오는 스트리머나 BJ들이 방송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강의 영상을 만들 때 유용한 프로그램이었다.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다빈치 리졸브를 소개했다. 

영상 편집이 필요한 일이 있는데, 이 책에서 알려준 다빈치 리졸브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해봐야겠다. 


다빈치 리졸브 프로그램은 무료라고 한다. 

무료 버전만으로도 충분히 컷 편집과 다양한 효과를 적용할 수가 있다고 한다.

유료 버전을 사용한다면 더 많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다빈치 리졸브 프로그램 사용법 설명에도 많은 페이지가 사용되었다. 

영상 제작과 편집에 유용한 기능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다. 


로고 삽입과 자막 넣기 기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빈지 리졸브 프로그램이 영상 편집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음성을 인식하여 자막으로 만들어주는 무료 자막프로그램 브류가 있었다.

브류(Vrew)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다빈치 리졸브에 자막을 입력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다. 


영상 편집에서 자막 넣기가 가장 궁금했는데, 이 책에서 그 부분을 깔끔하게 알려주었다. 

역시 배워야 한다.


책 속에 길이 있고, 책 속에 답이 있음을 다시 한번 실감했다. 


다빈치 리졸브에는 영상 밝기 보정 기능도 있고, 강사 얼굴 피부 보정 기능도 있고, 체크리스트 영상 만들기 기능도 있었다.

"이게 진짜 무료 맞아?"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다빈치 리졸브 무료 버전의 기능은 감사할 정도로 막강했다


영상 편집에 대한 고민이 싹 해결된 느낌이다.


이 책을 통해서 줌을 잘 알게 되었고, 다빈치 리졸브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다.

줌과 영상편집에 고민이 있는 사람들에게 아주 유용한 책이라 생각된다. 


책을 읽었으니 줌을 좀 더 사용해보고, 다빈치 리졸브도 설치해서 영상편집을 해봐야겠다. 

이 책을 읽고 나니 갑자기 나도 유튜브를 한번 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성안당의 줌&영상편집 책이 나에게 영상 제작과 편집에 대한 자신감을 준 것 같다. 

다빈치 리졸브 프로그램부터 사용해야봐야겠다.



※ 성안당 줌&영상편집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성안당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