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잘 맡긴다는 것 - 리더가 일 잘하는 것은 쓸모없고, 일 잘 맡기는 것이 중요하다 CEO의 서재 23
아사노 스스무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사에서 내가 딱히 리더는 아니지만, 나이가 많아지니 일을 잘 맡기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느낀다. 

요즘 후배직원들은 개성과 자기애가 강하다.


요즘 젊은 직원들은 예전과는 확실히 다르다.

내가 그들에게 괜한 행동을 했다가는 "라떼"와 "꼰대"소리를 들을 수 있다. 


후배 직원들과 일을 하다보면 황당한 상황들을 종종 만난다.

황당하다는 것은 내 입장일 것이고, 후배직원들의 입장에서는 그들만의 해석이 또 있을 것이다.


"일을 잘 맡긴다는 것"

이런 제목의 책이 있음이 놀랍다. 


이제 관리자라는 개념도 별로 없고, 모두가 실무자처럼 일해야 하는 세상이 되어가는 것 같은데, 그래도 일을 분담해야 하고, 때로는 일을 맡겨야한다.


그럴 때 일을 어떻게 잘 맡길 것인가?

이 책에 답이 있을까? 

 

이 책의 저자는 일본인이고, 전문 경영 컨설턴트이며, 와세다대에서 인적자원관리 강의를 하고 있다. 

리더는 일 잘 하는 것보다 일 잘 맡기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쓴 책이다. 


일을 잘 맡기는 이상적인 방법은 "목적을 정하고, 지원해줄 방법을 결정하고, 보고 규칙을 정한 다음 부하 직원이 자신의 생각대로 열심히 일하도록 내버려둔다."이지만 현실에서는 이런 이상적인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 책은 먼저 리더의 유형을 분류했다. 


1. 플레이어형 리더 : 실무를 쥐고 있고 싶어 한다. 자신이 직접 일한다. 부하 직원의 일을 대신 하는 것이 즐겁다. 

2. 소심걱정형 리더 : 부하 직원에게 보고 받지 않으면 불안하다. 

3. 방임형 리더 : 각자의 일은 각자 알아서

4. 속수무책형 리더 : 일을 맡긴 뒤에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경우를 예상하지 않는다.

5. 부적재부적소형 리더 : 업무의 적임자가 누구인지 모른다.


플레이형 리더는 조직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지 못하고, 부하직원을 제대로 지도하지 못하고, 조직의 업무 분위기를 주도하지 못하고, 회사의 사업 방향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고, 조직 전체의 변화를 추진하지 못하고, 조직간의 업무 소통을 잘 하지 못하고, 자신의 업무를 해낼 시간적 여유가 없다고 한다. 


플레이형 리더의 단점에서 리더의 역할이 보인다.

1. 조직 제대로 관리

2. 효율적 업무 진행

3. 부하직원 제대로 지도

4. 조직 분위기 주도

5. 회사의 사업 방향 제대로 전달

6. 조직 전체의 변화 추진

7. 조직간 업무 소통 진행

8. 리더로서 업무의 모범 사례 보여주기


자신의 성향을 평가해보면 자신이 어떤 리더인지 판단할 수 있다. 

부하 직원에게 일을 잘 시키는 리더라면 이 책에서 제시하는 리더의 유형에 해당사항은 없을 것이다. 


책에서는 리더의 유형을 분류한 다음에 직원의 유형을 분류했다. 

요즘 젊은 직원의 스타일을 잘 분류한 내용이어서 흥미로웠다. 


스타일에 따라 분류하면서 대처법을 알려준다. 


1. 철부지형 사원 : 무모하거나 소심하다. → 혼자의 힘으로 확실히 해낼 수 있는 일을 맡겨 끝까지 해내는 경험을 하게 한다.

2. 초성실 터널 시야형 사원 : 자신이 맡은 업무만 한다. 지시받은 것을 충실히 하는데 힘쏟는다. → 고려해야 할 지점을 명확하게 지시한다.

3. 배째라형 사원 : 일이 어려워지거나 잘 안되면 다른 사람 탓으로 돌린다. 툭하면 그만둔다고 한다. → "그만둘래"라는 말에 대꾸하지 않고 일을 시킨다.

4. 트러블메이커형 사원 : 주의력과 책임감이 부족하다. 문제를 일으킨다. →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정도로 최소한의 일만 시킨다.

5. 귀차니스트형 사원 : 지루하고 귀찮은 일은 피한다. 눈에 띄는 일만 하고 싶어 한다. → 결과의 질에 대한 책임을 의식적으로 지게 한다. 

6. 무념무상형 사원 : 의욕도 생각도 없다. → 단순한 업무를 맡긴다.

7. 업무 담당 거부형 사원 : 업무를 맡겨도 자기 업무가 아니라며 당당히 거부한다. 바쁘게 일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 업무량을 확인하고 여력이 있다고 판단되면 직원의 의사와 관계없이 명령으로 업무를 맡긴다.

8. 언행불일치형 사원 : 대답은 하지만 행동은 하지 않는다. → 최종적인 마감일을 이르게 설정하고, 중간 목표의 일정을 세밀하게 설정한 다음 그때그때 확인한다.


8가지의 직원 유형을 보니 저런 부하 직원을 만나면 모두가 힘들 것 같다. 

저런 직원에게 대처하는 것보다 저런 직원을 안만나도록 바래야할 것 같다.


그나마 8가지 유형중 초성실 터널시야형 사원이 가장 나은 것 같다.

나머지 사원 유형은 참으로 난감한 직원들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난감한 부하직원에게 일을 잘 맡기는 5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업무를 완수하는 것이 우선이다. 부하 직원의 능력과 경험 수준보다 낮은 수준의 업무를 맡긴다. 

2. 100%의 성과를 기대하지 않는다.

3. 한 번은 개선할 기회를 준다.

4. 난감한 직원에게 너무 많은 시간을 쏟지 않는다.

5. 업무 성과는 인사 평가에 확실하게 반영한다. 


이 책은 리더를 주제로 다루고 있다.

리더는 무슨 일이 있더라도 실적을 향상시킬 것을 회사로부터 끊임없이 요구받기 때문에 힘들다.


직급이 올라갈수록 편해지는 것이 아니라 더 힘들어진다. 

물론 월급은 오르지만 월급 상승과 고통 상승은 비례관계인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요즘 기업 환경속의 리더들의 고통을 '리더의 수난시대가 시작되었다'고 표현했다.

실적도 내야 하고, 회사에 부당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하고, 노무 관리에도 주의해야 하고, 줄어든 근무 시간 안에 주어진 업무를 완성해야 한다. 


이렇게 할 일이 많은 리더이니 부하직원들에게 일을 잘 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일 맡기기 경쟁에서 한 발 앞서 나간다면 출세 경쟁에서 확실한 승리를 거머쥘 것이라고 말한다. 


일을 맡길 때 고려해야 할 5가지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어떤 업무를 맡겨야 할까? : 목표의 완성된 상태가 분명한 일을 맡긴다, 업무량을 가늠할 수 있을 때 맡긴다. 불안의 원인을 확인한 다음 일을 맡긴다. 업무 지원 시스템이 갖춰진 경우 일을 맡긴다. 

2. 어떤 직원에게 맡겨야 할까? : 그 일에 대한 능력과 경험에 부합하는 유능한 인재에게 맡기는 것이 기본이다. 부하 직원의 상황과 역량에 따라 일을 맡기는 방법을 달리 한다. 업무 성숙도에 따라 방법을 다르게 맡겨야 한다.  

3. 직원에 대한 기대와 사실을 구별할 줄 아는가? : 그 사람을 선택한 이유와 업무 배경을 설명한다. 업무 개요를 설명하고, 목표와 기대치를 분명하게 전달한다. 수행의 책임을 확실하게 알려준다. 보고/연락/상담의 시기와 규칙을 정한다. 재량으로 진행해도 되는 범위를 알려준다. 지원이 필요한 부분을 분명하게 한다. 아직 결정되지 않은 부분을 명확하게 알려준다.

4. 객관적인 상황과 개인의 노력을 구분하는 비결 : 보고에서는 객관적 상황만 판단한다. 정기적으로 보고받고 지시한다. 업무 상황은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해둔다. 

5. 업무가 끝나면 어떻게 피드백할 것인가? : 상대의 행동에 대해서만 한다. 피드백은 감정이 아니라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다. 피드백은 말로 직접 전달한다.어떤 행동이 가장 좋았는지 구체적으로 말해준다. 앞으로 어떤 행동을 기대하는지 전달한다. 때로는 부정적인 피드백도 필요하다. 


상사는 망각의 동물이고, 부하직원은 절대 잊어버리지 않는 동물이라고 한다.

회사원 생활을 오래한 내가 생각해봐도 이 말은 맞는 것 같다.

공공연히 나오는 상사와 업무 대화를 했을 때 녹음해둬야 한다는 말은 바로 이런 말과 일맥상통하는 것 같다.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을 설명해주었다.

20분이 지나면 암기한 내용의 42%를 잊고, 1시간 후에는 56%를 잊고, 하루가 지나면 74%를 잊고, 일주일 후에는 77%를 잊고, 1개월 후에는 79%를 잊는다고 한다. 


리더는 일관성, 균형감각, 정확한 계기판(핵심목표지표)을 갖고 있어야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이 책은 현대 사회의 직장 속에서 리더가 어떻게 생존할 것인가를 알려주는 책이다. 

리더의 생존 전략을 다룬 책이라고 해야겠다. 


일본 번역본 답게 읽기 쉽고 이해하기 편하도록 잘 구성되어 있다. 

일본책의 특징이 잘 드러난 책이다. 


리더가 되어서 부하직원 관리에 고민이 생긴 회사원에게 유용한 책이다. 


성향별 리더와 부하직원을 분류해서 각 성향에 따른 대응법을 제시해 준 점이 유용하다. 

이 책에서 주는 솔루션이 실제 현실 속에서 완벽한 해결방법이 되지는 않을 것이지만, 해결책을 찾는데 영감을 주고, 부하직원 관리 고민 해소의 지름길을 어느 정도 안내해준다는 생각은 들었다. 


저자가 가정한 고민과 제시된 해결책은 실제 회사 생활에서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었다. 

일을 잘 맡겨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래야 서로 윈윈할 수 있다. 


수직관계보다는 수평관계에서 일방적인 지시보다는 상호 소통과 협조 속에서 일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시대가 변했으니 모두가 변해야 하고, 시대에 적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을 잘 맡기는 것은 리더에게도 부하직원에게도 중요한 일이라 생각된다. 


※ 일을 잘 맡긴다는 것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센시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