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에듀윌 공인중개사 2차 출제가능문제집 부동산세법 - 부록 : 기출지문OX 암기노트 제공 / 오답노트 특별제공 2020 에듀윌 공인중개사 출제가능문제집
신성룡 지음 / 에듀윌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부동산세법은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중 마지막 과목이다. 

공인중개사 2차 시험 2교시에 치뤄지면서 부동산공시법과 함께 시험보는 과목이다. 


부동산공시에 관한 법령 및 부동산 관련 세법 과목의 세부 출제 비율은 부동산 등기법이 30%, 공간 정보의 구축 및 관리 법률이 30%, 부동산 관련 세법이 40% 수준이라고 한다. 


부동산 세법이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에서 별도 과목으로 치뤄지지 않으니 합격자와 응시자의 평균점수를 알 수는 없다. 

부동산공시법+부동산세법 과목의 합격자 평균 점수는 66점이고, 응시자 평균 점수는 44점이라고 하니 결코 쉬운 과목은 아닌 것 같다.


에듀윌에서는 공인중개사 2차 시험 과목 2교시에서 65점 이상을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공부할 것을 조언했다. 

부동산 세법은 국제와 지방세 비중이 높으니 이 부분을 위주로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세무사 업계에서는 양포세라는 말이 있다고 한다.

양도소득세 업무를 포기한 세무사라는 말이다. 


양도소득세의 법 개정이 너무 잦고, 그 내용도 갈수록 복잡해지기에 양도소득세 업무를 포기한다는 것이다.

세무사도 포기하는 것 중의 하나가 양도소득세이고, 양도소득세는 부동산세법의 하나이니 부동산세법 과목의 부담감을 간접적으로 느낀다. 


기본서 공부를 마치면 문제집으로 공부를 해야한다.

문제 풀이를 반복하면서 문제 풀이 학습을 해야 한다. 


나는 에듀윌에서 출간한 공인중개사 2차시험 부동산세법 출제가능 문제집으로 공부하기로 했다. 
수험서를 잘 만드는 에듀윌 교재로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공부하려고 한다. 



기출문제 공부의 필요성은 강조되고 또 강조된다.

기출문제가 중요하다는 것은 출제 경향과 스타일도 중요하지만, 기출문제에서 언급된 지문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에듀윌 출제가능 문제집에는 기출지문 OX 암기노트가 부록으로 수록되어 있다.

분권할 수 있는 구조여서 떼어서 휴대하면서 기출지문을 암기할 수 있다.

문제집은 3회독을 할 것을 강조한다.

3회독을 하는데 유용한 도구로 회독용 정답표가 있다.

1회독 때는 회독용 정답표에 답을 체크할 것을 추천하면서 수록된 부록이다. 



부동산공시법+부동산세법 과목의 합격자 및 응시자 평균점수를 최근 5개년에 걸쳐서 알려준다. 

평균점이 60점대 중반이니 어려운 과목으로 생각된다.


두 과목을 공부해야 하니 그 부담감은 더 크다.

부동산세법에서 40% 정도가 출제된다고 하니 부동산세법 과목 공부에도 상당한 비중을 둬야 한다.


잘못했다가는 과락이고 과락이면 불합격이다. 

공인중개사 부동산세법은 지방세와 국세 위주로 공부를 하고, 특히 재산세와 양도소득세 정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에듀윌 공인중개사 2차 출제가능 문제집에서는 3회독을 강조한다.

3회독을 해야 합격한다는 것이다. 


1회독은 정답표에 답 체크를 해서 풀고, 2회독 때는 교재에 답 체크를 해서 풀고, 3회독 때는 틀린 문제와 어려운 문제를 오답노트에 작성하면서 풀라는 것이다.

이렇게 3회독을 해야 합격에 가까워질 수 있다.


에듀윌 공인중개사 부동산세법 문제집은 먼저 대표기출문제를 제시해서 출제 경향과 스타일을 먼저 익히게 해준다. 

대표기출문제의 키워드와 학습팁을 알려준다. 


대표기출문제 다음에는 출제가능 문제를 제시하고, 문제풀이 훈련을 도와준다. 

책에는 상당히 많은 문제가 수록되어 있어서 이 정도 양이면 충분하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문제 풀이 학습만 하는 것은 아니다.

'이것만은 꼭!'이라는 암기가 필요한 요약내용이 제시되어 있다. 

문제에는 중요도와 난이도가 표시되어 있다. 

중요도와 난이도를 봐가면서 공부를 할 수 있다. 


'이것만은 꼭!' 많이 제시되어 있어서 문제집 겸 요약집의 역할을 하는 것 같다.

문제의 해설은 문제 밑에 있고, 답은 우측 페이지 하단에 있어서 문제를 풀고 해설과 답을 확인하기에 편리하 구성이었다. 

 

많은 문제들과 외어야 할 많은 요약들이 부담을 주지만 합격을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할 공부들이라 생각되었다. 

문제와 요약을 보면서 공부한다면 부동산세법에서 60% 이상은 맞추리라 생각해본다. 


글씨가 큰 편이라서 가독성은 좋다. 

큰 글씨를 적용해서 책이 좀 무겁기는 한데, 읽기에는 편한 구성이다.

중간중간에 여백이 많아서 문제집에 추가 내용을 적으면서 공부하기에 좋을 것 같다.


더 많은 기출문제를 풀고 싶으면 에듀윌 단원별 기출문제집을 풀어볼 것을 제안해주면서 해답 챕터가 단원별 기출문제집 몇 페이지에 있는지 알려준다.



책 마지막 부록은 오답노트이다.

오답노트는 분권하게 되어 있다. 


틀린 문제와 중요한 문제를 오답노트에 적어서 다시는 틀리지 않도록 하라는 것이다. 

공부에 필요한 도구를 문제집에 부록으로 수록해서 주는 점은 좋다.


어느 정도 학습이 되었을 때 오답노트를 작성하여 활용하면 시험장에서 실수를 방지하면서 고득점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 같다. 

에듀일 공인중개사 부동산세법 출제가능 문제집은 수험생 입장에서 여러모로 치밀하고 친절한 구성을 했다. 


2020년 공인중개사 시험은 10월말에 치뤄진다. 

객관식 시험이니 어느 정도 공부하면 합격하지 않을까 생각을 해본다.

그래도 국가자격증 시험이고, 법을 다루는 시험이 상당한 공부량이 필요할 것이다. 


에듀윌 덕분에 좋은 교재들을 만날 수 있었다. 

내 공부량과 공부시간만이 필요한 것 같다. 


집중해서 공부하고, 틈나는대로 공부해서 공부량을 늘려가야겠다.

그리고, 2020년 공인중개사 시험에서 꼭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야겠다. 


 


※ 2020 에듀윌 공인중개사 2차 공인중개사 부동산세법 출제가능 문제집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에듀윌에서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