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변한 내 인생 - 책 속에 모든 답이 있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청소년 권장도서
이재범(핑크팬더) 지음 / 책수레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동산투자자로 알고 있는 핑크팬더님께서 책 읽기에 대한 책을 출간했다. 

2014년에 출간되었던 책을 전면개정판으로 재출간한 책이다. 


책의 제목은 '책으로 변한 내 인생'이고, 부제목은 '책 속에 모든 답이 있다'이다. 

경매투자자로 알고 있는 핑크팬더님의 부동산경매 관련 책을 몇 권 읽은 적이 있는데, 핑크팬더님이 독서의 고수이고, 책 리뷰의 대가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기록과 정리의 달인이라 생각되었던 핑크팬더님의 기록력과 정리력은 책 읽기로부터 나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책 읽기 20년, 책 리뷰 쓰기 10년으로 바꾼 인생 모습이 이 책속에 담겨져 있었다. 


핑크팬더님은 독서와 리뷰로 인생을 바꾸셨고, 지금도 작가로 투자자로 성공의 길을 가고 계신다. 

책으로 변한 인생을 살고 계신다는 핑크팬더님의 독서법을 이 책에서 만났다. 



이 책에는 핑크팬더님이 독서의 세계로 들어와서 읽은 많은 책들이 소개되어 있다.

독서를 통해서 세상을 알고, 지식의 세계를 넓히고, 리뷰쓰기를 통해서 글쓰기 연습을 하고, 인생을 변화시켜갔던 과정들이 담겨져 있다. 


어떤 책을 어떻게 읽을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

또한 책을 고르는 방법, 큰 돈 들이지 않고 책 읽는 방법도 담겨져 독서법을 세심하고 친절하게 안내해주고 있다. 


책을 통한 긍정적인 변화의 모습이 잘 담겨진 책이다. 

책 읽기만으로도 인생에 충분한 변화를 줄 수 있음을 느끼게 해주었다. 


책 읽기를 즐겨하고, 블로그에 독서후기를 쓰고 있는 나에게 많은 공감을 주었고, 내가 하고 있는 독서와 리뷰쓰기가 나에게도 언젠가는 성공의 길을 이끌어줄 것이라는 확신을 하게 해주었다. 


책 속에서 보여준 핑크팬더님의 독서 모습에서 인상적인 내용들이 참 많았다. 


"브라이언 트레이시, 나폴레온 힐, 데일 카네기, 지그 지글러, 존 맥스웰의 자기계발서 책을 읽으면서 나 자신에 대해 생각했다. 그러면서 투자가 중요한 것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 투자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책 읽기는 고민하고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었고 내 삶도 조금씩 발전하기 시작했다.(p.14)"


"나는 주식 투자와 부동산 투자를 하고 있다. 투자를 하는데 있어 스승이라고 할 만한 사람은 없다. 강의를 듣거나 개인 교습을 받아 본 적도 없다. 단지 여러 책을 읽고 또 읽은 후에 시행착오를 거치며 스스로 투자하고 있다.( p.19)"


"책을 읽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생각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책을 읽으면서 굳이 생각하려고 하지는 않는다. 책을 읽고 머리속에 남는 것이 있으면 그것으로 만족하고, 모르면 모르는 대로 다음 책을 읽는다. 다음 책을 읽으며 앞서 읽은 책에서 몰랐던 부분을 깨닫기도 한다. 또 새롭게 모르는 부분도 생긴다.(p.27)"


"나는 가방 대신 책을 들고 다닌다.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하면 시간이 없어 책을 못 읽는다는 말은 하지 않을 것이다.(p.37)"


"나는 텔레비전 시청을 좋아해서 집에 들어가면 바로 텔레비전을 켠다. 집에서 텔레비전을 보면서 책을 읽기도 한다.(p.40)"


네이버에 지서재(지금의 나를 만든 서재)가 있다는 것을 이 책을 읽고서 알았다. 

지서재는 네이버TV의 콘텐츠로 유명인들이 추천하는 책과 자신의 독서세계를 보여주는 영상물이다. 


유명인들이 어떤 책을 인상적으로 읽고 책에서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를 설명해주는 콘텐츠로 책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는 콘텐츠이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독서와 함께 리뷰를 쓰라는 것이다.

저자가 리뷰를 쓰기 시작한 것은 책에서 읽은 내용을 기억에 오래 남기기 위해서였다.


"나는 기억에 오래 남기기 위해 리뷰 쓰기를 선택했다. 그때그때 중요한 내용을 여백에 적는 것만큼 효과가 있지는 않겠지만, 나름대로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리뷰를 쓰기 위해서는 책의 내용을 계속해서 곱씹어 봐야 하기 때문이다.(p.107)"


"책을 읽으면서 어떤 의미로 다가온 내용을 적으면 책을 읽을 때 받았던 느낌과 또 다른 느낌을 받는다. 책 문구를 적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리뷰를 쓰는 것은 책을 다시 복기하는 작업이다. 누군가에게 보여 주기 위한 게 아니다. 나중에 책을 읽었다는 기억만 날 때가 있는데, 표시했던 문구를 다시 보기만 해도 기억이 되살아난다.(p.185)"


내가 블로그에 리뷰를 쓰는 목적과 핑크팬더님의 리뷰 쓰기 목적이 같은 것을 보고서 놀랐다.

순간 나도 계속 열심히 책 리뷰를 쓰다 보면 내 인생이 발전적으로 변할 것이라는 희망을 품었다. 

 


책 중간중간에 여러 유명 인물들의 책 읽기에 대한 내용이 '명사의 서재'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빌게이츠, 마오쩌둥, 링컨, 이병철, 백남준, 에디슨, 앤드루 카네기의 책읽기가 실렸다. 


그 중에서 빌 게이츠의 책 읽기와 마오쩌둥의 책 읽기, 에디슨의 책 읽기가 인상적이었다. 


빌 게이츠는 노인과 바다를 감명 깊게 읽고서 최선을 다해 성취하는 그 자체가 중요하며, 소유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이것은 빌 게이츠가 막대한 부를 성취한 후 사회 환원에 기꺼이 기부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마오쩌둥의 독서법은 삼복사온(三復四溫)과 사다(四多)이다.

세 번 반복해 읽고 네 번 익히는 '삼복사온'과 많이 읽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묻는 '사다'를 통해 책 속에서 지혜를 얻었다고 한다. 


에디슨은 '자연 철학의 연구' 책을 읽으며 그 책 속의 실험을 직접하면서 발명가의 꿈을 키웠고, '전기의 실험적 연구' 책을 읽고 발명에만 집중을 했다고 한다.

책 속에서 길을 찾고 해답을 찾은 대표적인 인물이라고 해야할 것 같다.


핑크팬더님은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으셨다. 

인문학, 소설, 자기계발, 심리, 투자 등 책이 출간되는 모든 분야의 책을 읽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샤르트르의 '문학이란 무엇인가' 책에 나온 내용은 언급하였는데 매우 인상적이었다.


"어떤 사람이 전쟁에서 승리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어 장군을 쫓아다녔다. 장군은 그에게 역사에서 배우라고 했다. 그러자 그 사람은 역사에서 무엇을 배우겠느냐, 전쟁에 직접 참여해야만 배울 수 있지 않겠냐고 대답했다. 장군은 그렇다면 전쟁에 60번 참여한 저 개에게 가서 배우라고 말했다.(p.125)"


가슴에 강력한 메세지를 주는 내용이었다. 

수 많은 책을 읽음으로써 핑크팬더님의 마음과 머리가 지혜로워지고 강해졌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책 속에는 책과 인생에 대한 좋은 내용이 참 많았다.

현실적인 내용들도 있었다. 


책을 읽고 싶은데 책 구매가 부담스럽다면 동네 공공도서관에서 책을 대출하여 읽으라는 것이다.

이것도 내가 즐겨 이용하고 있는 방법이기는 하다.


요즘 공공도서관이 많아졌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의 질도 많이 높아졌다. 

도서관을 이용하는 것도 독서를 하느데 큰 도움이 된다. 


저자가 인상적으로 읽었던 책들이 소개되어 있다.

독자들에 주는 추천 책 목록이라고 할 수 있다. 


총균쇠, 문명의 붕괴, 어제까지의 세계(제레드 다이아몬드), 행운에 속지 마라, 블랙 스완, 안티프레질(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어떻게 살 것인가(사라 베이크웰), 수상록(몽테뉴), 왜 서양이 지배하는가(이안 모리스), 현명한 투자자(벤저민 그레이엄), 후천적 부자(핑크팬더), 레미제라블 등을 추천했다. 


이 책들은 저자가 무인도에 간다면 가져갈 책 목록이다. 

책 마지막에는 테마별 추천책이 나온다. 


여러 책 중에서 '마음을 훔치는 사람들', '죽음의 수용소에서', '운과 실력의 성공 방정식', '100달러로 세상에 뛰어들어라' 책이 눈에 들어왔고 읽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저자는 학창시절부터 책을 즐겨 읽었다. 

학교를 졸업하고 직장인이 되어서도 책을 손에서 놓지 않았다.


30대에 2년 정도 보험영업을 했고 재무설계일을 하면서도 영업 관련 책을 많이 읽고, 협상이나 대화, 심리에 대한 책도 많이 읽었다고 한다.

30대 후반에는 본격적으로 부동산경매를 시작하면서 부동산 경매 책을 한 달에 10권씩 집중적으로 읽었고, 부동산 관련 책도 함께 읽었다고 한다.


기타를 책으로 배워서 연습했고, 당구를 책으로 배워서 연습했고, 심지어 춤을 책으로 배워서 연습했다고 한다. 

기타, 당구, 춤 모두 높은 수준의 실력을 만들어 냈다고 하니 놀라웠다. 

책과 함께 노력하면 뭐든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핑크팬더님은 직접 보여주었다


요즘 출간되는 책에 대한 비판이 살짝 나왔다.


"어느 순간부터 재테크 책과 자기계발서는 무협지와 로맨스 소설이 되어가고 있다. 재테크 책도 갈수록 뜬구름 잡는 책이 더 주목받는다. 현실에서는 노력해도 부자가 될 수 없고, 실천해도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대리만족을 하는 것이다. 현실을 잊고 판타지를 충족하는 것으로 만족한다. 기본과 기초를 알려주는 책은 뻔한 사실을 떠드는 책이 되어 버린다. 오랫동안 노력하고 인내해야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면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다.(p.220)"


아무 책이나 읽어서는 안된다.

책 선택이 중요하다.

기본과 본실에 충실한 책을 읽어야 하고, 특히 고전과 스테디셀러를 읽어야 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핑크팬더님은 책과 함께 인생을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그래서, 책으로 변한 내 인생이라는 말을 이렇게 자신있게 할 수 있는 것 같다.


핑크팬더님은 지금까지 단 하루도 책을 안 읽은 날이 없다고 한다.

여행을 가서도 읽었고 정 힘들면 하루에 1페이지라도 읽었다고 한다.

바쁘고 힘든 날에는 잠자기 직전에 의식적으로 읽었다고 한다. 


핑크팬더님의 독서법과 리뷰쓰기 그리고 책 추천을 통해서 독서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꼈다. 

그리고 내가 지금 하고 있는 독서와 리뷰쓰기가 언젠가는 내 삶에 큰 힘이 될 것을 확신했다.


이 책은 어른에게도 유용한 책이고, 청소년에게도 유익한 책이라 생각된다.

2014년에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청소년 권장도서로 선정되었었다.


유튜브와 인터넷 등 디지털 콘텐츠에 빠져있는 사람들에게 책 읽기가 왜 필요한 지를 핑크팬더님은 강력하게 알려주고 있고, 그 알림은 매우 설득력이 있고 진정성이 있다.


이 책을 가족들에게 읽어보도록 권해줄 것이다.

아마 아내와 아이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책에 언급된 책들을 한 권 한 권 읽어봐야겠다.

좋은 책들을 소개 받은 것만으로도 이 책을 읽은 보람이 있었다.


읽을 책 추천 책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는 책이다. 

어떤 책을 어떻게 읽은 것인가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독서가이드북으로서 가치가 있다.


나도 언젠가는 책을 통해 내 인생이 변화되었음을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날이 올거라 기대해본다. 

책 속에 길이 있고, 책 속에 답이 있다.

핑크팬더님은 그것을 이 책으로 보여주셨다.



 

※ 책으로 변한 내 인생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수레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