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제일 친절한 엑셀 매크로 & VBA - 지금 당장 시작하는 엑셀 매크로 & VBA 읽기만 해도 단숨에 실력이 쌓인다! 세상에서 제일 친절한 엑셀
박재영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사 업무를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엑셀이다. 


엑셀의 기본적인 기능을 사용할 줄 알고 이를 활용하고 있지만, 더 많은 기능을 알고 더 잘 하고 싶은 마음은 항상 있다. 

어쩌면 내가 사용하는 것은 단순 수준의 산수라 비유할 수 있고, 미분과 적분처럼 한단계 더 높은 수학 수준의 엑셀을 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 


엑셀을 잘 하면 내 회사 업무가 훨씬 효율적이고 효과적일 것이며, 내가 쓴 문서가 더 빛이 날 것이다. 

그렇게 엑셀을 더 잘하고 싶은 마음으로 엑셀 매크로와 엑셀 VBA에 대한 책을 읽었다. 


"세상에서 제일 친절한 엑셀 매크로 & VBA"

"지금 당장 시작하는 엑셀 매크로 & VBA" 

"읽기만 해도 단숨에 실력이 쌓인다!"


이 책에서 제안하는 이 책의 특징과 장점이다. 



박재영 저자는 직장인이면서 엑셀 강사이다. 

업무와 강의 경험이 이 책에 반영되어 있다. 


VBA는 Visual Basic for Application의 약자이다. 

이 책이 지향하는 것은 VBA를 이용해서 업무를 자동화 하는 것이다. 


책 시작부분에는 매크로와 VBA가 왜 필요한가를 설명해주고 있다. 

그렇게 시작해서 원리이해-기능실습-본격실습의 과정으로 매크로&VBA를 공부하고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매크로 : 마우스, 키보드로 작업하는 동작을 기록하고 필요할 때마다 같은 작업을 반복하는 기능

VBA : 엑셀의 특정 작업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하고 필요할 때 실행하면 프로그래밍된 절차에 따라 자동으로 작업하는 기능


매크로와 VBA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엑셀의 [파일] [옵션] [리본사용자지정]에서 [개발도구]를 체크표시해주어야 한다.

엑셀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따라하니 엑셀 메뉴에 [개발도구]가 생겼다. 


하나하나 따라서 할 수록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고, 왜 어떻게 중심의 자세한 설명이 텍스트로 함께 제시되고 있다. 

친절하면서도 상세한 설명이 있는 매우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VBA는 프로그래밍언어이고 코드작업을 하는 것이다. 

저자는 매크로 기록과 분석 없이 처음부터 VBA 코드를 작성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말한다. 

매크로로 기록된 코드를 분석하여 특정 작업을 VBA로 구현하는 것이 직관적이고 효율적이라고 말한다. 

매크로를 먼저 안 후 VBA를 하는 것이 순서인 것이다. 

매크로를 먼저해보고 매크로의 구조를 이해하며 분석하는 것이 VBA를 잘 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지점별 판매실적과 같인 업무상 많이 사용되는 내용을 예제로 담고 있어서 현실적인 점이 좋다. 

매크로와 VBA는 결코 쉬운 도구가 아니기 때문에 이 책을 펼쳐놓고 공부하는 마음으로 읽으면서 하나하나 따라해가야 매크로와 VBA를 알아가고 정복할 수 있다. 


자세한 설명을 읽다보면 이 책이 뭔가 깊이가 있는 책인 것 같다. 

기능 중심의 단순 설명이 아니라 본질을 가르쳐주는 깊이 있는 설명을 해주는 책인 것 같다.


VBA는 결국 코딩작업이다. 

대학에 다닐 때 전산학 수업을 들으면서 프로그래밍 언어 공부의 어려움을 느낀 나로서는 코딩과 프로그래밍이라는 단어에 살짝 겁이 나기도 했다. 

그래도 엑셀을 편하게 사용하려면 VBA를 알아야 한다. 



조건 세 개로 금액대별 다른 셀 색 입히기, 매출액별 범위 분류하기, 특정 행에 색상 입히기 등 실적 집계에 활용할 수 있는 예제들이 있고, 사용자 정의 함수 활용법, VBA로 필터·차트·피벗테이블을 구현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다.


VBA는 엑셀+프로그래밍언어이다. 

결코 쉽지 않다. 

그래도 이 책이 매크로와 VBA를 공부하고 아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차근차근 공부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읽고 실습해봐야 매크로와 VBA의 단맛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어렵지만 알게되면 큰 도움이 될 매크로와 VBA를 공부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다. 

이 책과 함께 엑셀 매크로와 VBA를 배우고 엑셀 실력을 향상시켜야겠다.

엑셀을 정말 더 잘하고 싶다.


※ 세상에서 제일 친절한 엑셀 매크로&VBA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한빛미디어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