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쉽게 이해하는 허리.무릎 통증
Shigeru Yanagimoto 외 지음, 정효준 외 옮김 / 신흥메드싸이언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정형외과 의사가 쓴 허리 무릎 건강에 대한 책이다. 

이 책의 특징은 두 명의 역자가 재활의학과 전문의이라는 것이다. 

번역가가 아닌 의사가 번역을 한 건강책이라서 건강 관련 책의 의미와 전문성이 더 가중된 느낌이다. 


나이가 들수록 몸에서 불편함을 유발하는 부위 중 단연코 허리와 무릎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 같다. 

수명이 늘어날수록 장수의 질이 중요시되고 있다고 한다. 

장수의 질을 좌우하는 것은 건강수명인데, 건강수명은 건강상의 문제가 없는 일상생활을 보내는 기간을 의미한다고 한다.

간병없이 스스로 자신의 힘으로 걷고 활동적으로 다양한 것을 할 수 있는 기간을 말한다.

책 머리말에 건강수명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특히 근골결계가 건강수명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이 책은 근골격계 중에서 허리와 무릎 건강에 집중한 책이다.

정형외과 의사가 저술하고, 재활의학과 의사가 번역을 하였으니 그 내용에 대한 정확성은 매우 높다고 해야할 것 같다. 

의학 교육을 받아서 검증 받은 사람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책이라 할 수 있다. 


책은 큰 사이즈로 되어 있다.

A4보다 약간 작은 사이즈라서 글과 그림을 보기에 편했다.


매우 컬러풀한 책으로 허리와 무릎의 구조를 컬러풀하게 그려서 알려주고 있다. 

그림을 보여주면서 자세한 설명을 하고 있다.

상당히 자세하고 전문적이다.

그렇다고 해서 읽기에 부담이 느껴질 정도의 전문성을 가진 책은 아니고 일반인이면 누구나가 편하게 읽으면서 허리와 무릎 건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책이다. 


척추는 경추, 흉추, 요추, 천골, 미골이 S자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S자형으로 이루어진 이유는 무거운 머리를 받치면서 충격이나 진동을 흡수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무릎에 가해지는 부하는 평지를 걸을 때는 자기 체중의 2.6배, 계단을 오르내릴 때는 자기체중의 3.5배라고 한다. 


그림과 글을 보면서 신체의 구조와 통증의 원인을 의사에게 설명듣는 기분으로 읽을 수 있는 책이다. 

허리와 무릎 통증의 위험인자는 역시나 나쁜 자세와 장시간 같은 자세, 운동 부족과 비만이다. 

이미 잘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이 책을 통해서 다시 한번 확인하였다. 


갑작스러운 통증이 생겼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을 알려준다. 

발병 직후, 며칠 후, 1주일 후로 구분하여 집에서 조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1주일이 지나도 통증이 나아지지 않으면 당연히 정형외과로 가서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 한다. 


무릎 통증이 있을 때 발병 직후에는 냉찜질을 하고, 통증이 완화되면 온찜질을 해야 한다. 


염증이 있을 때 혈류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차갑게 해서 혈관을 수축시켜 염증의 확산을 막아 통증과 붓기를 억제해야 한다고 한다.


통증이 완화되었을 때는 온찜질을 통해서 혈액순환을 촉진해 산소와 영양을 잘 공급하여 조직의 회복을 도모해야 한다고 한다.


통증이 있을 때 냉찜질과 온찜질의 차이와 기능을 이해할 수 있었다. 


요통의 여러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한 소개가 있어서 요통 환자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허리와 무릎 질병 외에 골다공증과 고관절 통증에 대한 내용도 있었다. 


생활속에서 고관절을 지키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1. 침대와 의자를 사용하기

2. 장시간 계속해서 걷지 않기

3. 계단이나 복도의 손잡이를 잡기

4. 천천히 걷기

5. 무거운 물건을 들지 않기


척추 수술법과 요통 치료약, 무릎 수술법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서 매우 전문적인 건강책으로 느껴졌다. 

요즘 정형외과와 마취통증의학과에서 자주 사용하는 신경차단술에 대해서 종류별 기능과 방법을 그림과 글로 설명해주고 있다.

허리와 무릎 통증으로 치료를 받게 될 경우에 어떤 치료를 받는지 궁금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요통과 무릎통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

서 있을 때, 앉아 있을 때, 운전할 때로 나누어서 바른 자세를 설명해주었다. 


서 있을 때 : 시선은 정면, 턱을 가볍게 당기기, 어깨 힘 빼기, 배에 가볍게 힘 주기, 등을 자연스럽게 펴기, 무릎 펴기, 무게 중심은 엄지발각락 부근으로


앉아 있을 때 : 등을 자연스럽게 펴기, 의자의 등받이와 허리 사이에 주먹 하나 들어갈 정도, 아랫배에 가볍게 힘 주기, 허리와 허벅지 각도는 거의 직각으로, 발바닥 전체가 바닥에 닿는 정도의 높이


운전할 때 : 팔꿈치를 가볍게 굽히기, 무릎이 고관절보다 약간 높이 오도록, 쿠션을 대면 등이 펴지고 편해진다.


요통과 무릎 통증 재발을 예방하는 스트레칭법, 근력운동법, 마사지법도 소개되어 있다. 


허리 무릎의 건강을 위해서는 바른 자세와 운동이 최선인 것 같다. 

이 책에서 알려준 바른 자세와 운동을 일상 생활에 적용하여 건강한 삶을 살도록 노력해야겠다.

건강수명을 늘리는데 노력해야겠다. 


그림이 있어서 읽기 편하고 눈에 잘 들어오고 이해하기 편한 책이다. 

일반인들에게 의학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서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한 저자와 역자들의 흔적이 느껴지는 책이다.

책 맨 뒤에는 찾아보기가 있어서 궁금증에 대해서 찾기에 편리하게 만들어졌다.


이 책을 종종 보면서 나이듦에 따라 약해지는 허리와 무릎의 건강을 지키는데 이용해야겠다.


※ 그림으로 쉽게 이해하는 허리 무릎 통증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신흥메드싸이언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