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벽대전, 이길 수밖에 없는 제갈량의 전략기획서 - 마오쩌둥이 밥은 안 먹어도 열 번은 읽었다는 삼국지 속에 숨은
나단 지음 / 비즈니스인사이트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2019년을 보내면서 12월말에 읽은 책은 '적벽대전, 이길 수 밖에 없는 제갈량의 전략기획서'이다. 

회사생활이든 개인생활이든 매번 이기고 싶지만 그렇지가 않다. 

이럴 때 적벽대전을 승리로 이끈 제갈량의 지략이 떠오르면서 내게도 그런 지략을 발휘할 수 있는 명석한 두뇌와 결단의 힘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우와좌왕하고 일희일비하며, 용기도 뚝심도 적은 내 삶을 바라보면서 이 책과 함께 다가오는 새해에는 건승하는 삶을 꿈꾸어본다.


제갈량은 어떻게 적벽대전을 승리로 이끌었을까?

얼마전 오우삼 감독의 적벽대전 영화를 보면서 제갈량에 돋보이는 것은 지략, 결단력, 자신감이었다. 

영화에서는 방패거울, 허수아비배, 연발활, 바람화공전략이 제갈량의 지략을 반영된 적벽대전 승리의 원동력이었다. 

제갈량과 함께 한 주유, 손권, 유비, 관우, 장비, 조자룡이 있었기에 승리가 가능한 점도 있다. 

아무리 좋은 지략이라도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자원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현대 비즈니스 세계에서 활용가능한 제갈량의 전략을 어떻게 보여줄까를 기대하면 책 페이지를 넘기기 시작했다. 

 


이 책은 유비가 제갈량을 만나는 삼고초려부터 시작했다.

삼국지 이야기를 소개하고 해석하면서 현대 비즈니스에 필요한 지혜를 알려주는 책이다. 


"경쟁사를 파악하기 전에 선뜻 걸음을 나서지 말라.(P.15)"는 메세지를 던지면서 내용이 시작되었다. 


삼국지 이야기와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가 잘 어우러져 기술되어 있다. 

유비, 제갈량, 조조의 이야기를 읽다가 이를 배경으로 한 마케팅 용어들이 나오는 점이 어색하지가 않다.

삼국지든 마케팅이든 결국 전쟁이라서 그런 것 같다. 

흥미로운 기술 방식이다.


애플로 다시 간 잡스는 애플이 망할 경우 마이크로소프트가 독점 이슈에 시달릴 것을 알았기에 MS로부터 1억 5000만불의 투자금을 유치해냈고, 다시 애플을 살렸다고 한다. 

경쟁사의 상황을 철저히 센싱해 때를 기달려서 회사를 살린 지략이라고 할 수 있다. 


제갈량은 유비와의 첫 만남에서 유비에게 라이벌을 정확히 타겟팅해야 함을 일깨워주었다. 

목표와 라이벌을 정하는 것은 대결에서 승리하기 위한 시작이다. 

저자는 비즈니스 전쟁에서 라이벌인 상대방의 약점을 파고들어야 함을 강조한다. 


전쟁에는 지도(전략도)가 필요한데, 비즈니스 전쟁에서는 경쟁사의 재무제표, 시장점유율, CEO, 차별화 제품과 서비스 등에 대한 정보 파악이 필요하다.

제갈량은 직접 손으로 지도를 그려서 지도에 정보를 입력해 이를 통해서 전략을 만들어냈다고 한다.


삼국지에 대한 이야기만 나오는 것은 아니고, 애플, 에어비앤비, 에어아시아, 스타벅스,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유튜브, 도요타 등 여러 기업의 성공사례가 등장하고, 노키아, 제록스와 같은 기업의 실패사례가 등장하고, 다윗과 골리앗 신화도 등장한다. 


한 편이 끝나면 '제갈량의 전략 제안서'라는 소제목으로 저자가 제시하고 싶은 메세지를 보여준다. 

요약 내용을 읽으면서 삼국지를 통찰해 저자가 이끌어 낸 비즈니스 전략을 배울 수 있다. 


에어아시아를 세계적인 항공사로 만들어낸 토니 페르난데스는 사업 실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과 프로세스'라고 말했다.(p.57)


전략가는 생각을 앞세우고, 실행가는 행동이 앞서야 한다는 말이 인상적이다. 

그래서 업무 분장이 필요하다. 

회사에서는 영업이 실행가 역할을 하고, 마케팅이 전략가 역할을 한다.

제갈량과 장군(관우, 장비, 조자룡)은 다른 사람이며, 역할 분배가 필요하다는 것을 저자는 강조했다. 


"단지 적만 알고 있다면 100전 50승밖에 못하지만 회사를 이해하고 조직을 단단하게 만들면 100전 100승이다.(p.83)"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바라보는 바가 같다면 반드시 승리한다.(p.85, 손자병법)"


"회사의 첫번째 고객은 직원이다.(p.88)"


"최상의 파트너와 한 배를 타야 한다. 파트너와는 감성보다는 논리적 관계여야 한다.(p.141)"


책을 읽으면서 유비, 조조, 손권, 관우의 이야기를 읽다보니 예전에 읽었던 삼국지 소설이 떠오르고, 최근에 보았던 영화 적벽대전의 장면들이 떠오른다. 

삼국지와 같은 소설 속에도 마케팅 인사이트가 충분히 담겨져 있음을 새삼 다시 느낀다. 


승률 70% 룰! 완벽주의보다는 불완벽주의. 승률 90%가 될 때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승률 70%에 시기를 살펴 단숨에 승부를 걸어야 한다.(p.155)


책 제목은 적벽대전이지만, 적벽대전만을 다루지 않았다.

삼고초려로 시작해서 적벽대전, 관우의 죽음, 유비의 죽음, 이릉전투, 제갈량의 죽음으로 이어지면서 삼국지 이야기의 일부를 보여준다. 

제갈량이 대승을 거둔 적벽대전이 이 책의 중심축에 있을 뿐 이 책은 결국 제갈량의 전략을 다룬 책이다. 


"헌신을 강조하는 기업에는 내분이 적다. 개인적인 야망보다는 조직에 헌신하기 때문에 경쟁력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p.302)"


회사에는 헌신적인 문화가 중요함을 강조했는데, 많이 공감되는 내용이었다. 


제갈량은 깐깐하고 꼼꼼하면서 헌신하며 솔선수범하는 스타일이었다. 

27세에 유비의 책사가 되었고, 53세에 세상을 떠날 때까지 26년간 유 씨의 나라를 위해서 일했다. 

편집증자로 불리울만큼 치밀했으며, 자신의 한계를 알았고, 후계자 양성에 소홀하지 않았다. 

제갈량은 불리한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의지를 소유한 자였고, 불가능한 목표에 끊임없이 도전했다고 한다. 

또한 아무리 힘든 상황에서도 주군을 배신하지 않았다고 한다.

제갈량의 인생 자체만으로도 존경심이 느껴지고 배울 점이 많았다.


제갈량을 주인공으로 촉나라의 도약, 성장, 위기, 멸망을 보여주면서 동시에 기업의 도약, 성장, 위기, 재도약에 필요한 비즈니스 전략을 제시해주고 있는 책이다. 


전략만이 나열된 책보다 삼국지 이야기를 배경으로 전략을 배우니 읽는 게 더 편안하고 흥미로웠다.

이 책을 읽고나니 삼국지를 다시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책 제목은 전략기획서이지만, 어떤 전략기획 문서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전략 수립의 인사이트를 불러일으켜 주는 책이다.


이 책은 누구에게 유익할까?

일단은 회사의 CEO에게 필요한 것 같다. 

특히 성장과 도약을 꿈꾸는 중소기업 CEO들에게 훌륭한 메세지를 주는 책이라 생각한다. 

제갈량과 같은 인재를 어떻게 영입하여서 그에게 힘과 권한을 주어 회사의 혁신과 성장을 이루어낼 것인가는 역시 CEO의 역할이다.


이 책을 통해서 일반 회사원은 제갈량이 가졌던 지략과 행동을 배울 수 있다.

또한, 회사내 전략가로서 어떻게 생존할 것인지를 구상하고, 퇴사 후 내 사업을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에 대해서 이 책을 통해서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삼국지의 전쟁과 비즈니스의 전쟁은 주제만 다를 뿐 똑같은 전쟁이었다.

삼국지와 제갈량을 통해서 비즈니스 전쟁의 승리 도구를 도출해 낸 저자의 지혜가 대단하게 느껴진다. 

재밌고 유익하게 읽은 책이다.


1부 수용, 2부 공감, 3부 사명으로 구성된 챕터의 제목이 이 책이 주고자하는 메세지를 대표하는 것 같다.

전쟁이든 비즈니스든 수용, 공감, 사명이 중요하다.


이 책을 읽고나니 나도 제갈량같은 전략가가 되고 싶다.

 


※ 적벽대전 이길 수밖에 없는 제갈량의 전략기획서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비즈니스인사이트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