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에듀윌 공인중개사 2차 기본서 부동산공법 - 제 31회 공인중개사 시험 대비 2020 에듀윌 공인중개사 기본서
김희상 지음 / 에듀윌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대하고 복잡하고 거기에 개정까지 자주되는 법률이라는 부동산공법 과목은 공인중개사 시험에 있어서 큰 부담이라고 한다. 

부동산공법 과목에 대한 소개만 들어도 겁이 나고 부담스럽다. 


부동산 공법은 전체적인 체계를 그린 후 세부적인 부분을 학습해야 하고, 국토계획법과 주택법과 건축법의 출제비중이 높으니 집중해서 학습을 해야 한다고 한다. 


에듀윌에서 2020 공인중개사 시험 대비용으로 출간한 공인중개사 2차 기본서 부동산공법을 살펴보았다.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 목적이 있기 때문에 공부하려는 마음에서 훑어보았다. 


 


책 서두에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에 대한 여러 정보들이 제시되어 있다. 

공부 방향을 잡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다. 


공인중개사 시험 모든 과목에 대한 전체적인 시험 준비 방법을 제시해준 후 부동산공법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알려준다.

부동산공법은 국토계획이용법률 > 주택법 > 건축법 > 도시및주거환경정법 > 도시개발법 > 농지법 순으로 출제된다고 한다. 

국토계획이용법률이 출제비율이 30%로 절대적으로 높지만 주택법, 건축법 비중도 높기 때문에 전체 내용을 전반적으로 골고루 학습을 해야 한다고 한다. 


 


2020 에듀윌 공인중개사 부동산공법 기본서는 교과서다운 내용과 양으로 구성되어 있다.

양이 많기는 하지만 기본서로서는 이 정도 양은 갖춰야 할 것 같다. 

공부할 양이 많은 것은 부담은 되지만, 자격증 시험이니 이 정도는 공부해야 한다고 감히 생각해본다.

각 법률에 대한 내용이 설명되어 있고, 마지막에는 특별제공으로 제30회 기출&해설이 실려져있다. 


먼저 출제 비중과 BEST 출제 키워드를 보여주어서 전체적인 공인중개사 시험의 숲을 보여준다. 

아직은 낯설은 용어와 내용들이지만 공부를 하다보면 익숙해질 것이고, 나의 부동산 지식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파트를 구성하고 있는 챕터 안으로 들어가보면 일단 첫내용은 한눈에 보는 체계도이다. 

세부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법 체계에 대한 숲을 보여준다.


본 내용으로 들어가면 해당 챕터의 출제 비중을 알려주어서 공부량 비중을 스스로 판단하고 정하게 해준다.

내용은 교과서답게 자세하게 정리되어 있다. 

글씨체는 크고, 페이지 한 켠에는 여백이 여유있게 형성되어 있다.

편하게 읽으면서 필요한 내용을 여백부분에 메모하고 기재할 수 있도록 한 구성이다. 


 


 

여백 공간에는 저자가 강조하고 싶은 정리 내용과 용어 설명이 있어서 공부를 하는데 도움을 준다.

수험생의 입장에서 많이 배려한 친절한 구성이라 생각되었다. 


공인중개사 시험 2차 과목 부동산공법에는 공부해야 할 양이 정말 많다.

기본서이니 어쩔 수 없이 많은 양이지만, 분명 공부 중점 분야에 대해서는 선별이 필요할 것 같고, 이것은 요약서, 체계도, 문제집 등으로부터 도움을 받아야 할 것 같다.

공부량을 보면 그 양에 압도되어서 답답함이 밀려오지만 좋은 교재들이 많이 있을 것이니 교재를 믿어본다. 

 


 


중간중간에 기출지문OX가 있어서 기출지문을 확인하게 해주는 점은 세심한 구성이다.

한 챕터가 끝나면 기술&예상문제를 통해서 문제풀이에 대한 감을 느끼게 해준다. 

기본서이기 때문에 문제가 많이 실리지는 않았지만, 하나의 문제라도 실어서 기본서를 읽는데는 도움을 주려고 하는 구성이다. 

법령을 그대로 실어서 법 이해를 돕고, 절차에 대해서는 표로 만들어 보여주어서 암기를 도와준다. 

공부할 양이 정말 엄청나다.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생들이 갑자기 위대하게 느껴진다. 

 


 


 

한 파트가 끝나면 빈출지문을 보여준다. 

자주나오는 출제 지문을 보여주어서 공부 방향을 체크하고, 시험을 준비하는데 도움을 준다.


책 맨 앞에는 회독 플래너가 있는데, 3회독 목표와 실적을 체크할 수 있는 표이다. 

기본서 최소 3회독은 필수인 것 같다. 


2019년 공인중개사 시험이 10월말에 치뤄졌으니 2020년 31회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도 10월말로 예상할 수 있는데 그렇다면 이제 2020년 31회 공인중개사 시험이 1년도 남지 않았다.

해야 할 공부량은 많고, 시간은 부족하니 어서 공부를 시작해서 부지런히 공부해야할 것 같다. 


시험도 준비하고, 부동산 지식도 넓히는 목적으로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할 생각이다.

투자를 하든 일을 하든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어차피 할 공부를 긍정적이고 건설적으로 생각하려 한다. 


 


책 마지막에는 2019년 30회 부동산공법 시험 문제지가 실려있어서 부동산공법 공부를 시작하기 전 또는 1회독 후 시험문제를 풀어보면서 공부의 방향과 방식을 정하면 좋을 것 같다. 


양은 분명히 많다.

공부량이 많으니 책도 두껍다.

그것을 고려해서 분책할 수 있도록 제본되어 있고, 분책을 해보니 마치 원래 2권이었던 것처럼 깔끔하게 분책되었다. 

내년 말에는 공인중개사 합격후기를 블로그에 포스팅하고 싶다. 


 


 

※ 2020 에듀윌 공인중개사 기본서 부동산공법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에듀윌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