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바로 돈 버는 기술 - 한 번 보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김정환 지음 / 유노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부제목은 '한 번 보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인 온라인 쇼핑몰 사업 가이드북이다. 

시작부터 번성까지가 가감없이 솔직하고 리얼하게 표현된 책이다. 

저자는 일반 회사원이었다가 퇴사를 하고 유럽 여행을 다녀온 후 쇼핑몰 사업을 시작했다.

시작은 미약하였지만 좋은 멘토를 만나서 하나하나 만들어가고 보완해가면서 승승장구의 길을 걷게 되었다. 

그 시작에서 승승장구의 길까지의 여정이 이 책에 나와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 일기 같기도 하고, 온라인몰 운영 설명서 같기도 하다. 

이 책이 마음에 든 것은 직접 경험한 이야기를 상세하게 기술했다는 점과 도움을 준 사람들 및 툴을 모두 공개하고 있다는 점이다.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시작하는 초보자들에게는 좋은 가르침을 주는 책이었다.

저자가 회사원 출신이기에 더 공감이 되었다. 


나도 온라인 쇼핑몰을 부업으로 하고 싶은 마음은 항상 있는데, 시작을 하지 못하고 있다. 

회사 업무의 일부로 온라인몰 판매를 담당하고는 있는데, 그 판매 상황을 보았을 때 온라인몰 판매라는게 결코 간단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기에 자꾸 시작을 미루고 있는 상황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지금 바로 돈 버는 기술'은 네이버쇼핑에 상점을 열고 소싱판매, 위탁판매를 하는 것을 말한다. 


저자의 멘토인 '신사임당'은 중학교 동창이면서 사업가이고 유튜버라고 한다. 

좋은 멘토를 만났고, 열정과 능력이 더해져서 1개월차 매출은 146만원으로 시작해서 5개월차에 매출 1,000만원을 넘기고, 8개월차에 매출 3,500만원을 달성하였다.

이 정도면 초고속 성장이라고 해야할 것 같다. 

멘토인 신사임당의 지도 아래에서 저자가 하나하나 쇼핑몰을 일구어가는 과정을 느끼는 점이 좋았다. 

마치 무에서 유를 만들어 내는 그런 모습이었다.


유익한 내용이 참 많았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 준비자에게 필독서라고 말해주고 싶을 정도의 좋은 내용이 많았다. 


0원 프로젝트로 시작했다. 처음 시작할 때 모아 놓은 돈을 사용하지 않았다. 돈으로 돈을 버는 모양새를 만들지 않았다. 시작 당시 저자의 인적 자원은 블로그 300명, 유튜브 52명, 페이스북 584명, 인스타그램 136명이었다.


창업다마고치라는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다. (신사임당의 채널에 올렸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시작했다. 판매수수료가 저렴하고, 검색 노출에 유리하고, 상세페이지 작성이 쉽기 때문이다.


"소비자를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지도 못한 곳에서 데리고 와야 한다. 그래서 엄청 많이 생각해야 된다. 이 행동을 하는 사람은 이 물건을 왜 살까? 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한다.(p.39)"


검색엔진 최적화를 제대로 이용해야 한다. 


사업자등록을 하고서 처음에는 지인이 재고로 가지고 있던 3M청소용품을 팔았다. 


네이버 데이터랩을 이용해 아이템을 검색해 어떤 상품이 잘 팔리는지 조사했다. 


아이템 스카우트 : 키워드 검색량을 바탕으로 온라인 판매자들이 제품을 소싱하기 전에 어떤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가장 경쟁력이 있는지 판단할 때 유용한 툴


타 업체는 어떻게 포장하는가를 알기 위해서 직접 구매해서 확인해보았다.


고객과의 소통은 네이버톡톡을 이용했고, 집전화를 개설해서 개인전화와 회사전화를 분리해서 사용했다. 


스마트스토어에서 첫 판매가 이루어졌을 때도 검색 광고를 통해 판매가 이루어졌다.(p.86)


"어떤 사람이 업무를 처리할 때 불편함을 느끼게 해서는 안된다. 불편하면 너랑 관계가 지속될 수 없어. 편안하게 물 흐르듯이 지나가야 해.(p.90)"


네이버 애널리스틱스를 이용해 스마트스토어 방문자의 유입경로와 행동반경을 이해했다. 


상세페이지는 '크몽'을 이용해 아웃소싱했다. 

상세페이지를 가장 잘 만드는 방법은 잘 만들어진 상세페이지를 많이 보는 것이다.


온라인 창업시 필요조건 : 포토샵과 엑셀


브랜딩 : 정직한 형제들 문틀 철봉, 멜킨 문틀 철봉, 홈트친구

스티커 제작 : 가로 8cm, 세로 4cm, 최소 주문수량 1,000장에 2만원 정도


내가 직접 테스트해보고 성능에 만족한 제품들을 판매했다. 


남들이 다 파는 상품을 어떻게 차별화해서 팔 것인지를 계속 고민했다. 

고객의 문제를 이 제품이 어떻게 해결해줄 수 있는 지에 초첨을 맞춰야 한다.


좋은 리뷰를 얻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품질이 뛰어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너의 수익률보다 낮은 금액의 사람을 고용하면 네가 돈을 버는 양이 확 늘어나게 될거야.(p.155)"


"아이템을 한정 짓는 일은 유통업자로서의 장점을 갖다 버리는 거야. 카테고리를 정하면 전략을 세우기가 쉬워. 카테고리는 내가 좋아한느 분야로 정하는게 좋아.(p.159)"


세무사 찾기 어플 : 세무통, 찾아줘 세무사, 알밤


첫 사무실 임대 : 보증금 없이 임대료 30만원


"그동안 돈을 최대한 쓰지 않고 몸으로 때우려다 보니 생산성도 떨어지고 사업을 키우는 것도 힘들었어. 이제는 돈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시작할 수 있을거야 - 6개월차 (p.207)"


이런 직원 뽑지 마라 : 면접 볼 때 지각하는 사람, 자신을 과도하게 어필하는 사람

아르바이트생에게 너무 많이 기대하지 마라.

나중에 추가 업무가 생길 수 있다고 이야기 하라.


"부정의 모래알을 쌓지 마라. 속절없이 무너질 수 있다.(p.231)"


유튜브를 하니 월 매출이 2배 이상 늘었다. 


영상편집은 프리미어 프로를 이용했다.


"나는 생각하는 날과 행동하는 날이 나누어져 있어. 보통 주말에 생각을 해. 책을 보거나 계획을 세우거나 말이지. 그리고 평일에는 주말에 계획한 일을 거침없이 실행해. 그렇게 구분해서 행동하지 않으면 모두 다 뒤죽박죽되어 버리닌까.(p.270)"


시스템이 답이다.


유튜브 채널 : 창업다마고치, 신사임당, 오너리스크(애견용품회사 허츠앤베이, 배우주 대표), 류캔두잇(회사원이면서 온라인 판매자이자 부동산 투자자인 진정한 N잡러의 채널), 자영업의 모든 것, 일헥타르, 조랑말TV


웹사이트 : 킵고잉, 셀러오션, 하루혁명가류캔두잇, 도매꾹


책을 읽어보니 저자는 성공할 수밖에 없었던 것 같다.

성공했기에 이런 책이 출간된 것 같다.


이 책에는 개인 쇼핑몰 사업에 필요한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상세페이지, 광고, 유튜브, 제도, 세금, 인력운영, 해외소싱, 국내소싱, 위탁판매, 택배, 물류관리 등 전반에 대한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가 담겨져 있다.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매우 상세하게 제시되어 있었다.

매우 유익하고 좋은 책이었다. 

물론, 실전에서 활용해서 성공으로 이끌어내는 최종적인 행동은 독자의 몫이다.


이 책을 통해서 많이 배웠다.

온라인 쇼핑몰 사업에 대해서 생각이 더 많아졌다. 

이제 진짜 제대로 준비하고 도전해봐야할 것 같다. 

독서를 통한 학습이 아니라 책 속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들어서 실전에 뛰어들어야할 것 같다.

많은 도움과 자극을 준 책이다. 

 

 

 지금 바로 돈 버는 기술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유노북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