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0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20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영 서적 연작 시리즈 중 트렌드 코리아가 가장 위대하다고 생각된다. 

이제 트렌드 코리아는 매년 연말의 경영 필독서이다. 

사업을 하든, 회사를 다니든, 장사를 하든, 공부를 하든, 소비를 하든 무엇을 하든 소비트렌드가 이제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알아야 제대로 팔 수 있고, 알아야 제대로 살 수 있다. 


2020년은 쥐때 해이다. 

트렌드 코리아 2020은 쥐때 해인 2020년을 트렌드 키워드를 MIGHTY MICE라고 표현하였고, 9개의 소비 트렌드를 제시하였다. 

김난도 교수는 9개의 키워드 중에서 '멀티 페르소나'를 가장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 


"현대인들은 상황에 따라 가면을 바꿔 쓰듯 다양한 정체성을 가지게 됐다."

 

"가면 뒤에 감춰진 현대인의 진짜 욕망을 찾다."

 

이제 책 속으로 들어가 본다. 

매년 그랬듯이 책 전반부는 올해 2019년을 돌아본다. 

PIGGY DREAM으로 명명했던 2019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를 평가해보는 내용이다. 


먼저 2019년 10대 트렌드 상품을 선정했다.

괴식 및 이색식품, 대형SUV, 배송 서비스, 에어프라이어와 삼신가전, 인플루언서, 재출시 상품, 지역 기반 플랫폼, 친환경 아이템, 한 달 살기, 호캉스가 선정되었다. 

10대 트렌드 상품을 보는 것만으로 2019년 한 해 소비 트렌드가 느껴진다. 

충분히 공감되는 선정 결과이다.


2019년 10대 트렌드 상품에 대한 분석을 세 가지로 요약했다.

1. 소비자의 상품 및 서비스 평가 기준 변화 : 맛보다는 SNS 인증 가치 중시, 친환경 실천 정도 중시

2. 자신만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가치관 구매 실천 : 아웃도어 액티비티, 대형SUV, 한 달 살기

3. 일상에서 작은 재미 추구 : 재출시 상품, 인플루언서, 호캉스


10대 트렌드 상품 하나하나를 좀 더 자세히 소개해주면서 트렌드 코리아에서 예상했던 트렌드와의 일치 여부를 제시해주었다. 

2019년에 유행한 트렌드 상품이지만 트렌드 코리아는 이미 그 이전에 이를 예상했었다. 

트렌드 코리아의 예상에 대한 신뢰도가 얼마나 높은가를 증명해주는 결과이다. 


삼신가전은 새롭게 등장한 세가지 가전인 식기세척기, 로봇청소기, 의류건조기를 말한다. 

지역기반플랫폼의 사례로는 당근마켓, 중고나라 우리동네서비스, 중고나라 번개장터, 동네서점, 지역화폐를 제시했다.

친환경아이템 사례로는 스타벅스 종이빨대, 헬로네이처 더그린배송, 마켓컬리 올페이퍼 챌린지를 들었다. 


2019년 키워드인 PIGGY DREAM의 키워드 하나하나를 다시 예측과 결과로 나누어서 설명했다.

트렌드 코리아의 예측 신뢰성을 다시 한번 보여주는 내용이다. 

지난 예측, 결과, 향후 전망 순으로 트렌드 변화의 과거, 현재, 미래를 보여주었다. 


"하루에도 수십 개의 신제품과 신규 서비스가 쏟아져 나오는 시대, 소비자는 직관적인 컨셉에만 반응한다.(p.62)"


"마켓 컬리의 2018년 인건비는 74억원, 포장비는 177억원.(p.90)"


"넵:지금 처리하겠다는 무난한 느낌의 대답, 넹:일단 대답은 하지만 의무적인 느낌이 강하다, 네...:하기 싫은 업무를 지시받았을 때 부정적인 느낌을 전달, 네?:상사의 말에 동의하지 못할 때 되묻는 느낌으로 사용한다, 앗 네!!:실수했을 때 이를 수습하겠다는 뜻이 담긴 대답.(p.104)"


"이모티콘 구매는 매년 평균 27% 증가.(p.107)"


"쉬코노미 : She+Economy = 여성이 경제의 주체로서 자신을 위한 소비를 점점 늘리는 현상.(p.117)"


"공간 컬래버레이션 : 주유소 공간의 새로운 쓰임새 = 무인택배 큐부, 신개념 택배 홈픽(p.138)"


2019년 트렌드 회고에서 관심있는 내용 몇 가지를 적어보았다. 

한 해 소비 트렌드를 정리하기에 트렌드 코리아만한 책은 없는 것 같다.


이제 2020년 소비 트렌드 전망을 살펴보았다. 


멀티 페르소나

라스트핏 이코노미

페어 플레이어

스트리밍 라이프

초개인화 기술

팬슈머

특화생존

오팔세대

편리미엄

업글인간


한글로 표현한 키워드를 보았을 때 어떤 의미인지 연상되는 것도 있고 전혀 감이 잡히지 않는 것도 있다.


페르소나 = 배우들이 쓰던 가면


멀티 페르소나 : 직장에서의 나와 퇴근 후의 나가 다르다, 요즘 사람들은 모드 전환에 능하다, SNS의 다계정성, 프라이버시 SNS, 양면적 소비(초저가와 프리미엄만 살아 남는다), 취향 공동체, 확장 자아(캐릭터, 굿즈)


라스트핏 이코노미 : 고객의 마지막 순간의 만족을 최적화하려는 근거리 경제 = 배송의 라스트핏(새벽배송, 야간배송), 이동의 라스트핏(슬세권, 편세권, 전동킥보드), 구매 여정의 라스트핏(특별한 포장, 언박싱)


페어 플레이어 : 한 줄 서기 선호, 공정성, 기업의 호칭 파괴


스트리밍 라이프 : 소유에서 스트리밍으로, 공유 주택, 공유 오피스, 추천 스트리밍(추천 상품 정기 배송 스트리밍 서비스), 렌탈(현대차의 자동차 구독 서비스 현대 셀렉션)


초개인화 기술 : 고객의 니즈를 예측해 이에 정확히 맞춘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는 기술, 스마트 약통, 챗봇, AI스피커, 스마트홈, 스마트조명, 아마존은 0.1명 규모로 세그먼트를 한다.


팬슈머 : 상품의 생애주기 전체에 직접 참여하는 소비자 = 내가 키웠다는 뿌듯함에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구매하지만 동시에 간섭과 견제도 하는 신종소비자, 크라우드 펀딩, 서포터즈, 연예산업 팬슈머


특화 생존 : 특화해야 살아남는다, 핀셋처럼(고객 특성 특화, 고객의 특성을 관찰해 특화하고 싶은 마켓 찾기) + 현미경처럼(고객 니즈 특화, 산재하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그 중의 하나에 초점 맞추기) + 컴퍼스처럼(상권 특화, 지도 위에 동심원을 그려 해당 지역 상권의 특성에 집중) + 낚시대처럼(자사 역량 집중 특화, 자사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하나의 역량에 힘을 모으기), 초고객만족의 시대


오팔세대 : 5060세대 = 신중년층


편리미엄 : 편리한 것이 프리미엄한 것, 시간을 줄이는 패스트트랙(커피전문점의 스마트오더, 항공권 셀프체크인, 현대카드 인공지능상담원), 노력을 줄이는 무힘승차(심부름서비스, 홈클리닝, 아이양육서비스, 아파트조식서비스), 성과를 극대화하는 최대 효과 전략(화장품의 스킵케어, 올인원화장품, 오디오북)


업글인간 : 네 자신을 업그레이드하라, 몸으로 업글(운동), 취미로 업글(클래스101, 체험여행, 학습여행), 지식으로 업글(전자책, 독서클럽)


공부하는 마음으로 읽었다. 

역시나 눈을 번쩍이게 하는 내용들이 많았다. 


내가 하고 있는 일들과 연관지어 생각해보기도 하고, 내 삶과 일상과 연결해 생각해보고, 나를 더 성장시키고 성숙시키는 수단들을 생각해보고, 더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많은 정보를 얻었고,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상품과 서비스의 변화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에 대한 혜안을 얻는 기분이었다.

역시 트렌드 코리아였다.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작은 변화들을 어떻게 이렇게 훌륭하게 학문적으로 해석하고 정리해주는지 저자들의 능력이 놀라울 따름이다. 


회사일에도 개인일에도 도움이 되는 많은 지식과 지혜를 얻었다.

또한, 새로운 소비 트렌드 키워드와 이슈를 많이 배우게 되었다.  


김난도 교수팀이 예상하는 2020년 소비트렌드는 역시나 상당히 명중할 것 같다. 

내가 하는 일에 어떻게 적용해서 소비트렌드를 유익하게 활용할 것인지는 내 몫이다.

2020년을 '트렌드 코리아 2020'과 함께 현명하고 슬기롭게 잘 보내야겠다.

무엇보다도 회사 일을 잘 하고 회사에서 잘 버텨야겠다.

 트렌드 코리아 2020 독서후기 포스트는 미래의창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