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살 거 아니어도 예쁜 집에 살래요 - 차근차근 알려주는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 계획
안정호.김성진 지음 / 지콜론북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은 의식주 중의 하나이고 살아가는데 기본이다. 

이런 기본에 대한 높은 관심이 부동산 관심으로 이어지고 부동산 투자로 이어진다. 

부동산 투자를 잘 하려면 인테리어를 잘 알아야한다는 말이 자주 거론되고 있다.

부동산 투자 뿐만 아니라 편하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도 인테리어가 필요하다.


전세로도 살아보고 자가로도 살아보는 동안 인테리어의 중요성을 실감했다.

인테리어를 어떻게 잘 할 것인가?

요즘 많이 회자되는 셀프인테리어로 할 것인가 전문업자에게 맡길 것인가?

그것에 대한 방향상을 살짝 알려주는 책을 읽었다.


제목 처럼 '예쁜 집'에서 살고 싶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인테리어를 할 것인가를 알려주는 책이다. 

부부가 공동저자로 함께 쓴 책이다. 

남편은 건축을 전공하고 건축일을 하는 사람이고, 아내는 카카오에서 UI 디자이저로 일하고 있다. 

분야는 서로 다르지만 두 저자 모두 디자인에 대한 감각과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다. 

아내가 쓴 글과 남편이 쓴 글이 교대로 나오도록 구성되어 있다. 

여자 관점과 남자 관점, 전문가 관점과 비전문가 관점이 따로따로 제시되는 점이 책을 읽는데 더 흥미를 준다. 

두 사람의 관점과 생각을 비교하면서 읽는 재미가 있다. 


맞벌이 부부를 하면서 가사분담은 남편은 요리와 빨래, 아내는 설거지와 청소이다. 

평범한 부부가 신혼집을 마련하면서 직접 인테리어를 진행한 내용을 카카오 브런치에 연재한 글을 책으로 옮겨 놓았다.

남편이 건축 전공자이기 때문에 평범한 부부라고 하기는 조금 무리인 것 같기는 하다.

조금 평범하면서 조금 특별한 부부라고 하는게 더 낫겠다. 


사진이 많다.

사진을 실제로 인테리어 공사가 진행되는 것을 간접 체험할 수 있다.

17평의 집을 밝고 심플한 집으로 완성해가는 과정이 담겨져 있다. 


결혼을 준비하면서 어떤 집을 살까 고민하다가 복도식 17평 아파트를 구입했다. 

그리고, 인테리어 공사를 시작했다.

셀프 인테리어는 아니다.

전문 업자에게 인테리어 공사를 의뢰했고, 부부는 건축주로서 그 공사를 기획하고 관리했다. 


철거부터 시작했다. 

철거전과 인테리어 공사 도면을 보여주어서 어떻게 바뀌는지 비교해준다.

인테리어 공사 진행 단계별로 어떤 고민을 하고, 어떤 선택과 결정을 했는지를 자세히 보여준다. 


이 책에서 보여주는 것은 인테리어 공사 스킬 보다는 인테리어 공사 진행 노하우라고 해야할 것 같다.

디자인 - 철거 - 설비 - 단열 - 창호 - 목공 - 페인트 - 바닥 - 수납 - 조명 - 스위치 - 수전 - 가구 순으로 보여준다. 


단계별로 진행과정과 함께 팁을 알려준다. 

설비업체(방수, 배관)는 시공하는 지역 가까이에서 구하라고 한다. 

설비부분에 이상이 생기는 것은 급박한 상황을 야기하므로 그 아파트의 상태를 잘 알면서 A/S를 받기에 편하도록 가까운 지역의 전문가에게 맡길 것을 추천했다. 


도배보다는 도장을 추천했다. 

도장은 걸레받이와 천장몰딩이 없어서 더 깔끔하고 넓어 보인다고 한다. 


거실 바닥은 타일을 했다. 

마루도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타일을 선택했다. 

타일은 예쁘고, 내구성이 강하고, 액체로 인한 문제 발생에 염려가 없고, 겨울에는 온기를 오래 붙잡고, 여름에는 시원하다는 장점이 있다.

타일의 장점은 먼지가 눈에 잘 띄어서 청소를 자주 하게 되고, 깨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다. 

타일과 마루의 비교 내용을 보면서 나도 거실에 타일을 깔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인테리어 공사 각 공정별 자재에 대한 평가가 있어서 좋았다.

저자들이 자체 평가한 정량적인 평가도 있고, 건축전공자로서 정성적인 내용도 실려있어서 좋았다. 


방음성능이 있는 중문에 대한 이야기도 유익했다.


공사는 두 달간 진행되었다. 

상당히 긴 공사기간이라 생각되었다.

헌 집은 예쁘고 좋은 집으로 변신했다. 

완성된 집의 사진을 보았을 때 심플하면서 깔끔했다.

그 심플함과 깔끔함 속에는 세련됨과 편안함이 담겨져 있었다. 


맨 마지막 부록에는 건축용어 모음집이 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인테리어 공사를 하기 전에 읽으면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각되었다. 

집 인테리어를 하는데 설계, 자재 선정, 공사 관리를 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재밌고 유익하게 읽었다.

다음에 내 집 인테리어 공사를 할 때 따라해보고 싶다.

이 책을 읽고 인테리어 공사를 한다면 더 만족스러운 집이 완성될 것 같다. 

공사를 맡기더라도 내가 알고 제대로 맡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책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렇게 첫 집 인테리어 공사를 자세하고 꼼꼼하게 기록해서 카카오 브런치에 연재할 수 있는 능력을 보니 이 부부는 보통은 아닌 것 같다.

분명 능력자들인 것 같다. 

 

 

※ 평생 살 거 아니어도 예쁜 집에 살래요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지콜론북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