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정석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마케팅 지침서
은종성 지음 / 책길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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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많은 마케팅 책을 읽었는데, 이 책이 주는 느낌은 남다르다. 

그저 그런 책이 아니라 마케팅 이론에 현실감을 담아서 방안을 제시해주면서 실제 사례도 담고 있다. 


산업공학과 마케팅을 전공하고, 대기업, 중소기업, 개인을 대상으로 300개 기업을 컨설팅한 저자의 경험이 이 책에 담겨져 있다. 

'정석'이라는 단어는 아무 책이나 사용할 수 있는 단어가 아닌데 이 책을 읽어보니 '정석'이라는 단어를 책 제목에 사용하는 것이 어색하지 않고 매우 자연스럽게 느껴진다. 


STP와 마케팅믹스 4P를 기반으로 마케팅에 필요한 핵심 요소들을 한 권에 담았다. 

마케팅 개념, 소비자행동, 마케팅조사, 마케팅 전략수립, 제품 전략, 가격 전략, 유통 전략, 촉진 전략, 고객 관리, 성과 측정을 한 권에 담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이론과 실무의 중간점을 찾고자 하는 목적으로 저술했다고 하는데, 내가 읽어보니 저자의 목적은 어느 정도 잘 달성된 것 같다.


구성과 설명이 참 좋다. 

회사원인 나에게 마케팅에 대해서 다시금 지식과 정보로 무장하게 해준다. 

술술 읽히는 설명은 읽기에 편하고, 책을 읽다보면 마케팅의 바다로 자연스럽게 빠져들게 해준다. 


책을 읽으면서 인상적으로 다가온 일부 내용을 적어보았다. 


포지셔닝 = 고객의 마음속에 어떤 제품의 위치를 잡아주는 일. 실제 성능이 아니라 사람들의 인식영역안에 자리 잡는 것(p.18)


제품 자체의 사용가치가 중요해지는 절대가치의 시대(이타마르 시몬스, p.20)


장미꽃 사세요! 한 송이에 천원입니다. vs 사랑 한 송이에 천원입니다.(p.36)


4C = 고객가치(customer value), 고객이 쓰는 비용(cost), 고객 편리성(convenience), 고객과 대화(communication)


4E = 고객전도사(Evangelist), 열광(Enthusiasm), 체험과 경험(Experience), 교환(Exchange)


글로벌 100개 기업 중 60% 이상의 기업이 플랫폼으로 돈을 벌어들인다.(p.46)


소비자의 구매 동기 4가지 = 저렴해서 구매, 비싸니까 구매, 나와 맞아서 구매, 사물이 아닌 행위를 구매(p.59)


사람의 태도를 바꾸는 일은 어렵고 힘들다. 차라리 행동을 먼저 변화시키는 쪽이 훨씬 쉽다.(p.70)


거짓말의 3가지 = 거짓말, 새빨간 거짓말, 설문조사 (p.105)


애플의 아이폰, 태슬라의 모델S는 고객의 부정적인 의견을 극복하고, 시장을 개척한 결과이다.(p.107)


마케팅 조사에는 가설을 세우고 증명하는 과정이 필요 (p.123)


전략이란 장기적이고 본질적인 것이다. 전단지·광고·홍보·1+1·생산성개선, 불량률감소 등은 전략이 아니다. 

전략은 남들과 다른 자리를 차지하면서, 모방하기 힘들고 지속가능해야 한다.(p.143)


초저가 할인점 알디 : PB 상품, 불필요한 비용 제거(인테리어, 인건비, 진열비), 현금만 결제 가능, 구매적립금은 바로 적용(p.144)


애플의 미션 : 사람들에게 힘이 되는 인간적인 도구들을 제공하여 우리가 일하고 배우고 소통하는 방식을 바꾼다

아마존의 미션 : 지구상에서 가장 고객 지향적인 회사가 되자

우버의 미션 : 도시들을 더 접근 가능하게 만들어 승객에게 더 많은 가능성을 열어주고 운전자들에게 더 많은 일거리를 창출하자

에어비엔비의 미션 : 어느 곳이든 소속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자


선택과 집중에는 포기가 필요하다. 무엇을 포기할 것인가?


스타벅스는 커피보다는 공간을 판매했다. 새로운 가치창출 전략이다.(p.170)


최초가 될 수 없다면 시장을 쪼개라. 한 놈만 팬다! 틈새시장을 찾아 최초가 된다.(p.188)


일반 성인이 하루에 접하는 광고 메시지가 평균 3천개 이상이다.(p.190)


유통관리가 중요한 이유

1. 다른 마케팅믹스 전략과 달리 단기간 변경이 어렵다.

2. 가격, 촉진, 제품 전략은 기업이 독자적으로 결정하고 변경할 수 있으나 유통전략은 중간상과 상호 의존성을 고려해야 한다.

3. 사회·문화적 특성, 자동차보급률, 도로사정에 따라 유통환경이 달라지고 이에 따라 유통전략이 달라진다.


오프라인 중심의 기업이 온라인의 위협에 대응하려면 고객경험을 강화해야 한다.(p.289)


마케팅은 고객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발견하는 것. 마케팅의 출발점은 고객이다.(p.373) 


마케팅 여러 과목의 책을 한 권으로 읽은 느낌이다. 

책을 읽다보니 예전에 경영대학원에서 수업받고 공부했던 마케팅론도 생각나고, 소비장행동론도 생각나고, 마케팅조사론도 생각이 났다. 

현실감 있게 잘 정리된 책이다. 

마케팅에 대한 많은 지식과 정보를 주면서 마케팅 혜안을 넓히는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기존 이론, 최근 이론, 실제 사례에 저자의 해석과 의견이 잘 융합된 책이다. 

초반부를 읽으면서 도표와 그림이 부족한 점이 아쉽게 느껴졌지만, 술술 읽히는 구성이 나름 이 책의 특징이라는 생각이 들면서 그런 아쉬움을 금새 사라졌다. 


책을 읽다보면 회사 업무에 적용해볼 방법과 아이디어 발상이 조금씩 생겨난다. 

술술 읽다보니 술술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마케팅에 대해서 잘 정리된 좋은 책이다.

마케팅의 정석이라는 제목다운 책이다. 

 


※ 마케팅의 정석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책길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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