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 - 실전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마케팅 비법을 알고 싶은 당신에게
이승민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에 대한 고민은 많은 사람들에에게 일을 하는 동안 영원한 숙제같은 존재이다. 

회사일을 하면서도 고민이고, 앞으로 내 장사(사업)를 한다면 그때도 고민일 것이다.

마케팅 책이 넘쳐나는 것은 마케팅 고민 해결에 대한 니즈가 그만큼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일 것이다. 


마케팅 고민 어떻게 해결할까?

특이한 스펙의 저자가 보여주는 해결법을 살펴보았다.


왜 특이한 스펙인가 하면 저자는 한국교원대 사회교육과를 졸업한 교사출신이다. 

지금은 광고대행사, 웹솔루션개발업체, 부자교육플랫폼의 대표를 맡고 있는 마케팅전문가이다. 

사범대를 졸업한 교사 출신의 마케팅 전문가가 알려주는 마케팅 비법은 무엇일까?

 


영업과 마케팅에서 일을 한 사람들의 책과는 다른 장점이 이 책에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읽었다. 


시대가 변하고, 세상이 변하고, 사람이 변하니 마케팅에 대한 고민은 계속 될 것이다. 

그래도 어딘가에는 고민 해결책이 있을 것이고, 문제와 해답의 근본은 분명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책 속으로 들어갔다. 


일단 이 책의 특징은 쉽게 설명하고, 여러 사례를 들어서 설명해준다는 점이다.

교사출신다운 쉬운 설명이 장점이었다. 

쉽게 설명해주는 내용이었지만, 뼈와 핵심은 굳건하게 자리잡고 있었다. 

여러 마케팅 책을 참고하면서 저자의 실전 경험을 접목시킨 책이었다. 


이 책은 온라인 마케팅에 중점을 둔 책이다.


매출 공식을 꼭 기억할 것을 강조했다.


매출 = 유입량 + 구매전환 + 객단가


'키워드매니저' 어플이라는 것이 있었다. 

네이버에서 해당 키워드의 월간 조회수를 확인시켜준다고 한다.


서브키워드가 유입과 매출을 올려줄 수 있기 때문에 서브키워드 개발에 노력해야함을 강조했다. 


고객의 입장에서 서브키워드를 발상!

고객의 고민에 공감하는 콘텐츠 만들기!


가격 = 고객의 심리적 가격 저항선 떨어뜨리기 = 시각적 요소 활용하기


유튜브를 할 것도 추천했는데 꼭 얼굴을 보여줄 필요는 없고, 정보 제공 중심으로 운영해도 방문자수를 높일 수 있다고 말한다.

물론, 양질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때 방문자수가 늘어날 것이다. 


객단가 높이기 = 단순 가격 상승이 아닌 마케팅적 가격 올리기, 음식을 예로 들면 재료 추가해 퀄리티를 높이고 특별한 네이밍 '스트레스를 날려줄 불타는 우동' = 묶어 팔기, 온라인 서점의 결제시 연관 책 추천 노출


복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모든 일에는 체크와 반성과 보완이 필요하다. 


잠재고객을 선정하고 그에 적합한 마케팅을 해야 한다. 

무작정 팔겠다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고 생각하고 전략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마케팅적 영감을 많이 주는 책이었다. 

읽다보니 여러 생각과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셀프마케팅을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은 책이라 생각되었다. 


다양한 업종의 사례들이 나온다. 

긴 설명보다는 짧은 설명이지만 오히려 여러 사례가 짧게짧게 나오는 점이 더 좋았다. 

음식점, 패션몰, 치과, 성형회과, 안과, 정형외과, IC리코더, 호프, 온천, 칵테일바...


커뮤니티 바이럴마케팅 전략 = 내 전문 분야를 회원들에게 꾸준히 알리기 =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기 = 전문가라는 인식이 알려지면 비즈니스는 그때 시작된다


잠재고객을 구매고객으로 전환시키는 방법

1.잠재고객의 고민을 잘 알아야 한다.

2.잠재고객의 검색 경로를 찾아라

3.잠재고객이 활동하는 커뮤니티를 알아야 한다.


고객을 유인하는게 외부광고라면 외부광고로 들어온 고객에게 하는 것이 내부광고이다.


내부광고 = 이미 방문한 고객에게 최고의 만족을 선사하는 것


내부광고는 이미지, 서비스 만족을 제공해 고객을 단골고객으로 전환시키는 것이다. 

내부광고에 신경을 써야 할 것을 강조했다. 

신규고객보다 기존고객에게 더욱 신경쓸 것을 강조했다.


"한 명의 고객을 250명처럼 대하라.(미국 자동차 판매왕, 조 지라드)"


조 지라드는 손편지를 사용하여 끊임없는 고객과의 연락을 했다.

고객마다 고객에게 적합한 손편지를 써서 발송하는 커뮤니케이션을 했다고 한다.


네이버에 효과적인 키워드 발상법, 알고리즘 분석법, 블로그 운영법이 책 후반부에서 다루어졌다. 

네이버 검색의 공식 블로그도 이용해야 네이버 광고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


Why it? & Why me?


카드 뉴스 지원 사이트 = 망고보드 = 타일(tyle.io)


책 마지막에는 CPA 광고 대행사와 CPA 솔루션에 대해서 설명했다.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쉬운 온라인마케팅책인데, 유용한 점은 많았다. 

여러 영감과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잇었다. 

광고와 사업적인 영감과 아이디어를 얻은 것만으로도 만족스러운 책이었다. 

블로그 운영에 대해서도 여러 생각을 하게 되었다. 


마케팅 고민...

계속 노력하면 해결점에 다다르면서 대박을 경험할 날이 언젠가는 오지 않을까 조심스레 기대해본다. 

고민만 하면 안되고, 알아보고 분석하고 방법을 찾아야 한다. 

마케팅에 고민이 많은 사람들에게 그 해결 방법을 찾는데 이 책이 작은 도움이 될 것 같다.

 

 

※ 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이코노믹북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