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수영
아슬 지음 / 애플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수영을 하지 못한다. 

수영을 할 줄 알아야 여행에서 재미를 모두 느낄 수 있다는 생각에 수영을 배우고 싶다. 

수영이 필요한 여행지가 많이 때문이다.


수영을 배우려는 마음을 여러 번 가졌었고, 이제 진짜 수영을 배워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가족 중에서 나만 수영을 못하니 꼭 배우려 하고 있고, 가족들도 내가 어서 수영을 배우기를 원하고 있다. 


어떻게 수영을 배울 것인가?

정답은 바로 수영장에 간다이겠지만, 수영에 대한 책 한 권을 읽고서 미리 예습을 한다는 마음으로 '오늘도, 수영' 책을 읽었다. 

수영을 시작하려는 입문자에게 유용한 책이다.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수영에 대한 에세이 책이다. 

건축디자이너 일을 하고 있는 30대 여성의 수영과 수영장에 대한 글과 그림이 담겨진 책이다. 


직장인의 수영 시작부터 몰입까지를 다루고 있다. 

저자는 초등학생 때 이미 수영을 배운 경험이 있어서 수영 완전 초보자는 아니었다. 

책은 수영 완전 초보자 관점에서 시작되고 수영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 직장인에게 수영의 매력, 수영장에서 생기는 재미난 일들을 중심으로 보여주는 글들을 담고 있다. 


저자는 직장인으로 살면서 공허한 마음과 무기력한 삶에 소소한 재미를 준 것이 수영이라고 말한다. 


"어른이 되어 무언가 몰두할 수 있는 취미를 가진다는 일은 멋진 일이다.(p.5)"

즐길 수 있는 취미가 있다는 것은 삶의 또다른 목적이 될 것이고, 삶의 본래 목적을 밀어주고 채워주는 동력이 될 것이다. 


"수영은 마약이다."

얼마나 재미있으면 마약이라고 표현했을까?

수영은 혼자하는 운동으로서 마약같은 매력이 있음을 책에서 보여주고 있다. 


수영장을 다니며 느낀 일상, 수영의 매력, 수영의 기술을 살짝 보여주기도 한다. 

수영을 시작해보려는 나에게 적합한 책이었다.


어떻게 수영을 시작할 것인가?

수영장에서 다니려면 필요한 것들은 무엇일까?

수영장에서 일어나는 풍경들은 무엇이 있을까?

수영장에서 즐기는 취미로서의 수영은 무엇인가?


이런 질문에 대한 해답이 저자가 직접 그린 그림과 함께 길지 않은 글로 표현되었다. 

수영과 수영장을 표현한 그림이 예쁘고 귀여웠다. 


"버킷리스트를 노트에 쭉 적어 내려갈 때의 설렘은 막상 도전하는 날이 되면 긴장감으로 바뀐다.(p.21)"

공감 가는 말이고 정말 그런 것 같다.

살면서 나도 그런 경우를 많이 경험했다. 


"나는 매일 헤엄치며 내 몸의 움직임에 집중하는 시간이 좋아서 수영을 한다. 그러면서 오늘 내가 저지른 한심한 일들을 물에 흘려보낸다. 수영을 하는 50여분 동안에 그런 안 좋은 기분들이 수영장 물에 씻겨 내려간다.(p.24)"


"내가 세상의 많고 많은 운동 중에 수영을 선택한 이유는 물을 때릴 수 있어서다.(p.28)"

물을 때릴 수 있어서 수영이 좋다고 한다.

물을 때린다... 재밌는 발상이다.


"수경은 처음 구입했을 때는 잘 보이다가 몇 번 사용하고 나면 뿌옇게 흐려진다. 수경에 발라진 안티포그 효과를 위한 막이 영구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안티포그 액을 발라서 물에 헹궈주면 깨끗한 물속을 볼 수 있다.(p.40)"


"음-파-합, 음~ 할때는 코로 내뱉고, 파~할 때 남은 숨을 다 내뱉으면서 고개를 돌리는 순간에 합~ 하고 공기를 들이마신다.(p.46)"


"U자 킥판은 둥근 쪽을 앞으로 하고, 깍인 면을 수면과 맞닿게 해야 한다.(p.105)"


수영을 시작하려는 나에게 유용한 조언과 팁들이 책에 담겨져 있었다. 

수영 입문 준비 서적으로서는 매우 유익했다.


수영장도 사람이 모인 공간이기에 이곳에는 좋은 사람도 있고, 재미도 있지만, 모임과 조직도 있고, 텃세도 있고, 진상도 있었다. 

사람이 모이는 곳에는 항상 존재하는 그런 것들이 수영장에도 존재하고 있음이 당연시 여겨지면서도 놀랍기도 하다. 

수영장에서 벌어지는 일상에 대한 이야기는 드라마를 보는 것처럼 재미있었다.


책 마지막에는 자유형, 배영, 횡영, 접영, 턴, 스타트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이 수영 교육서적이 이니기에 수영 방법에 대한 설명은 일반인이 일반인에게 전해주는 정도의 살짝 알려주는 수준이다.

이 책만으로 수영의 기술을 모두 배울 수는 없고, 이 책은 수영의 매력과 재미를 보여주는 것으로만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그래서 책 부제목이 '나만의 취미로 삶의 쉼표를 그리는 본격 수영 부추김 에세이'이다. 


가벼운 마음으로 편하게 읽으면서 수영과 수영장을 머릿 속에 그려볼 수 있는 책이다. 

수영 입문 준비 서적으로서 충분한 기능을 한다. 


수영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책이다.

그리고, 무기력한 삶에 취미를 만들려고 고민 중인 사람에게 취미로서의 수영을 제안해주는 책이기도 하다.

나도 어서 수영장에 등록을 해야겠다. 

물을 때리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수영이 주는 재미와 매력을 느껴야겠다.



※ 오늘도 수영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애플북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