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알아두면 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알아두면 시리즈 1
씨에지에양 지음, 김락준 옮김, 박동곤 감수 / 지식너머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아두면 사는데 도움이 되는 화학이야기를 모은 책이다. 

일상생활과 아주 밀접한 화학이야기들을 모아놓았다.


저자 씨에지에양은 호학공학을 전공하였고, 의료미용제조업체의 사장이라고 한다. 

저자가 '일상 생활속 화학' 칼럼에 연재했던 내용들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오늘 내가 하루를 보내면서 만난 여러 화학제품과 화학물질들에 대한 이야기가 책 속에 담겨져 있었다. 


밥상, 세안과 목욕, 미용, 청소, 잔류농약, 식용유, MSG, 프라이팬, 친환경, 전자레인지, 신선육류, 방부제, 흑설탕, 인산염, 올리브오일, 에리소르빈산나트륨, 보습오일, 보디클렌저, 마스크팩, 비누, 세정제, 염색약, 기능성화장품, 쿠션파운데이션, 보정속옷, 압박스타킹, 콜라겐, 선케어, 세탁제, 광촉매제, 설거지세제, 수세미, 표백제, 쿨링의류 속의 화학에 대한 이야기가 다루어지고 있다. 


일상 속에서 화학물질을 만나는 것은 현대인이라면 남녀노소 모두에게 해당된다. 

최근 한 주 동안 나는 이 책속에서 다룬 소재 어떤 것을 만났을까?

비누, 프라이팬, 식용유, 염색약, 청소, 목욕, 잔류농약, 마스크팩, 화장품, 설거지세제, 수세미 등을 만났었다. 


과연 내가 만난 이 화학물질들은 안전했을까?

어떻게 하면 몸에 덜 해로운 생활을 할 수 있을까?

TV 속에 나오는 이야기들은 모두 사실일까?

공포마케팅에 속지 않기 위해서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일까?


그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이 책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일단, 무첨가라는 것은 마케팅 용어일 뿐 무첨가를 만족시키는 것은 없다고 한다. 

세상 모든 게 화학물질인데, 무첨가라는 말이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런 공포마케팅에 속지 않기 위해서는 과학지식을 쌓아야 한다.

제품에서'무첨가'라는 용어를 보았을 때 어떤 성분이 무첨가된 것인지 꼼꼼히 따져보아야한다고 한다. 


화학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와 일반인에게 쉽고 자세하게 이야기하듯이 설명해주는 책이다.

주제별로 한편한편을 읽다보면 화학물질의 세계가 흥미롭게 느껴지고,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화학 상식을 얻게 된다. 


잔류농약을 어떻게 피할까에 대해서 저자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준다.

제철 과일을 먹기, 물에 10분정도 담가두었다가 부드러운 솔로 표면을 문질러 씻기, 이파리채소는 끓는 물에 데치기이다. 

쌀뜨물을 사용하는 것은 그 자체가 세균에 오염되어 있어서 위험하고, 전용세제는 계면활성제가 있어서 몸에 좋지 않고, 오존살균세척은 다른 화학반응을 야기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한다.


기름을 고온에서 조리하면 활성산소가 생성되기 때문에 기름에 지지고 볶고 튀긴 음식은 건강에 안좋다고 한다. 


코팅프라이팬의 유용성을 인정하면서도 고온에서는 코팅이 잘 벗겨지기 때문에 빈채로 달구면 안되고, 불에서 사용하고 바로 찬물에 담궈도 안된다고 한다.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는 유리 또는 문양없는 사기그릇을 사용할 것을 추천했다. 


상식을 깨뜨리는 이야기들도 있었다.

세균이 득실거리는 음식보다 방부제가 들어간 음식이 더 안전하다.

바로 먹을 게 아니라면 냉장육보다 냉동육이 더 안전하다.

식품 첨가물이 싫으면 식품이 아니라 식물을 먹어야 한다.


무조건 신선하고 새것인 것이 좋은 게 아니라 상황과 환경에 따라서 좋고 나쁨이 달라지는 것이다.

가공식품에 들어가는 첨가물 종류와 개념을 소개해주는 내용이 좋았다.

한 번 읽었다고 모두를 이해하고 알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내가 먹는 식품첨가물들이 어떤 것들이 있다는 공부는 되었다. 


세정제는 단순한 것이 좋다고 한다.

에센셜오일, 식물추출물, 한약재 등이 섞여 있어도 물로 씻겨져 나갈 뿐 피부에는 거의 흡수되지 않는다고 한다. 

어쩌면 많은 사람들이 광고와 홍보에 속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오히려 비싼 돈을 주고서 효과를 얻지도 못하고 있다.


마스크팩은 최소 원가가 500원이상이기 때문에 500원미만인 제품은 사용을 금하라고 조언한다.

금액이 낮으면 그만큼 저가의 재료가 사용되었기 때문에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것이다.

건강과 직결되는 제품은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서는 동감했다. 


일상 생활 속 화학물질 선택과 사용 방법이 좋았다.

천연, 무첨가와 같은 광고성 단어에 속지 말라는 것과 공포마케팅에 당하지 말라는 조언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DDT의 반수치사량은 113mg/kg이고, 피프로닐의 반수치사량은 97mg/kg이다.

반수치사량이란 한 무리의 실험동물 50%를 사망시키는 독성물질의 양으로 동물체중 1kg에 대한 독물량(mg)으로 나타낸다. 

반수치사량이 적을수록 독성이 강한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놀랍게도 커피의 반수치사량이 127mg/kg이고 니코틴의 반수치사량이 50mg/kg이라고 한다.

커피의 반수치사량 값도 놀랍고, 니코티의 반수치사량 값은 더 놀랍다.

커피도 어쩌면 해로운 식품일 수 있었다.


흑설탕, 포테이토스틱, 감자칩, 구운아몬드, 채소볶음에서 발견되는 아크릴아마이드에는 독성이 있는 것이 확인되었고, 동물 체내에서 암을 일으키는 것도 확인되었다고 한다. 


인산염은 독성이 없는 식품첨가물이지만,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칼슘이온이 잘 흡수되지 않아 골밀도가 떨어지고, 신장에 부담을 준다고 한다. 


편의점에서 자주 구입하는 식품에는 탄산칼륨, 폴리인산, 탄산나트륨, 비타민E, 아스코르브산나트륨, 에리소르빈산나트륨, 메틸셀루로오스, 지방산글리세라이드, 염화칼륨, 염화마그네슘, 탄산수소나트륨, 인공향료, 조미료, 유화제, 천연향료, 사탕, 과당, 맥아당 등 수많은 화학물질들이 들어있었다. 

무해한 것도 있고, 유해한 것도 있다. 

결국 화학 상식을 쌓아서 적절히 먹고 적절히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이 책을 읽고나니 과유불급이 생각났다. 

현대 사회에서 일상 속 화학물질을 완전 차단할 수는 없기에 적절한 방법과 적당한 선에서 사용해야 할 것 같다.


저자의 외침도 그렇다.

"알면 두렵지 않다. 현명한 소비자를 꿈꾸는 독자들이여, 화학 제품을 똑똑하게 고르고 제대로 사용하자"


가족들에게 읽어보라고 추천해야겠다.

아마도 생활에 조금의 변환는 줄 것 같다.

그리고, 그 변화가 건강한 생활에 도움이 될 것 같다.


일상 생활 속에서 먹고, 마시고, 입고, 바르는 것들 속의 화학물질에 대해서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화학에 대한 상식과 정보가 분명 늘어날 것이다.

생활 속 화학 이슈에 대해서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화학 교양 서적이다.

 

※ 화학, 알아두면 사는데 도움이 됩니다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지식너머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