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0배 올리는 카드뉴스 마케팅 비법 - 자꾸만 사고 싶게 만드는 궁극의 카드뉴스 마케팅 기술
김태광(김도사).신상희.설미리 지음 / 위닝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드뉴스는 이미지와 텍스트를 결합해서 만든 높은 가독성을 우선시하는 정보 전달 매체이다. 

많은 양의 글자로 길게 늘어쓴 텍스트 중심의 글보다 카드 뉴스는 이미지가 주는 직관성과 텍스트가 주는 요약력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빠르고 쉽게 전달해주는 장점이 있다. 


작년에 연합뉴스 시민기자단 활동을 하면서 몇 편의 카드뉴스를 제작해본 적이 있다. 

10장 정도의 카드뉴스를 만들었는데, 전달할 내용에 적합한 이미지를 선택하고, 전달할 의미를 압축 요약한 텍스트를 선택하는 작업에 적지 않은 시간이 걸렸었다. 


어떻게 하면 카드뉴스를 빠르게 잘 만들 수 있을까?

그런 궁금증과 필요성에 이 책을 읽어 보았다. 


책 출판으로 유명한 김도사와 김도사가 운영하는 한책협에서 책을 출간한 두 명의 저자가 함께 만든 책이다. 

 

저자들은 카드뉴스는 강력한 마케팅 수단이라고 말한다. 

이미지와 텍스트를 결합한 카드뉴스가 동영상보다는 간단하고, 마케팅 효과는 강력하다고 말한다.

그것은 카드뉴스가 가지는 높은 가독성 때문이다. 


어떻게 하면 카드뉴스를 잘 만들 수 있을까?

저자들은 이렇게 추천하다.

"자신의 일상을 카드뉴스로 만들어서 매일 SNS에 노출하기"

역시 매일매일 작게라도 훈련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설미리 저자는 회사 생활을 아주 충실하게 했던 이야기를 많이 해주었다.

"A직원은 월급을 많이 주면 그만큼 더 열심히 일하겠다는 말을 종종 했었다. 이것은 굉장히 잘못된 생각이다. 나는 적은 월급을 받으면서도 꿈에서조차 일을 했다. 왜내하면 내가 좋아서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돈 받는 만큼만 일한다는 자세라면 절대로 성장을 기대할 수 없다.(p.25)"

직장인에게 좋은 근무 자세를 보여주는 사례였다. 


카드뉴스를 이용한 마케팅 전반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주었다. 

주로 저자들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이해하기 쉽게 기술된 내용들이었다. 

중간중간에 인상적인 단어들과 내용들이 보였다. 


"이익의 확인"

잘나가는 쇼호스트의 방송을 보면 그가 파는 제품이 대박이 나는 이유는 이익의 확인이라고 한다. 

고객들은 구매의사가 없어도 구매 후의 이익을 상상하게 하면 비싸도 사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시선잡기"

카드뉴스는 3초안에 사람의 시선을 잡아야 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아이와 함께 있는 엄마 사진에 '초스피드 올인원 클랜저'라는 텍스트를 넣으면 워킹맘의 시선을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중요한 한줄 카피"

'마케팅 여왕은 마케팅을 하지 않습니다'라는 카피처럼 사람의 관심을 일으키는 카피가 필요하다. 


"단순하게"

카드뉴스에 사용하는 텍스트 폰트는 3개이어야 한다고 한다.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카드뉴스 제작 방법을 설명해주고 있다. 

어느 정도 파워포인트를 사용할 줄 아는 사람에게는 아주 쉬운 내용이다. 

카드뉴스 크기는 PPT에서 [디자인] > [슬라이드크기] > [사용자지정슬라이드크기] 에서 너비 25cm × 높이 25cm 로 설정한다.

텍스트는 뚜렷하게 보이도록 그림자 효과를 주고, PNG로 저장하라고 한다. 


카드뉴스에서 텍스트를 잘 보이게 하는 기술

1. 정사각형 카드뉴스 크기 900px × 900px에 폰트크기는 150pt (단, 제작크기에 따라 폰트크기는 다르다.)

2. 행간조절 [줄간격] > [배수] > 1.2  자간조절 [문자간격] > [좁게]

3. 제목과 내용 모두 왼쪽 정렬 선호

4. 텍스트에 그림자 효과 설정


파워포인트로 만드는 카드뉴스는 어렵지 않고, 누구나 할 수 있어 보인다.

단, 고미노가 노력이 필요하다. 

많은 카드뉴스를 보면서 자신만의 디자인, 컨셉, 특징을 만드는게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카드뉴스 디자인 유형을 정리해주었다.

1.감성 자극 스토리텔링형 : 확인 > 공감 > 유도 > 신뢰

2. 정보제공형 : 정보제공 > 행동유도

3. 질문형 

4. 명언형

5. 자극형 : 불안강조, 손해강조(아직도 손해를 보십니까?), 집단심리자극(품절대란, 주문폭주), 부정·단정적표현(마케팅여왕은 마케팅을 하지 않습니다)

6. 숫자 및 데이터 제시형

7. 웹툰형


김도사TV, 인스타그램 kimdosa

신상희 마케팅여왕TV, 인스타그램 shinsanghee2, 네이버블로그 shinsanghee2

설미리 인스타그램 seolluv, 네이버블로그 seolmiri131


카드뉴스의 개념, 특징, 효과, 방법에 대해서 쉽게 알려주는 책이다. 

하나의 테마를 정해서 여러 장의 카드뉴스를 어떤 시나리오로 만드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없었다. 

책 제목에 언급된 매출 10배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도 스스로가 찾아야 할 것 같다. 


카드뉴스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에게 적합한 책이라 생각되었다. 

많이 연습하고 많이 고민하고 많이 만들어보는 것은 역시 독자의 몫이다. 


※ 매출 10배 올리는 카드뉴스 마케팅 비법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위닝북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