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투자 실전 가이드북 - 개인투자보다 안전하고 외국인과 기관투자보다 승률 높은
김태현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가장 저렴하고, 안전하고, 장기적인 투자가 가능한 재테크 수단이 ETF라고 말하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전업 투자자가 아니 일반 직장인이다. 

현역 공군장교로 일하고 있는 저자가 쓴 ETF 투자 가이드북이다. 

저자가 전업투자자가 아니기에 직장인이 나에게 더 현실감 있게 다가왔다. 


사실 전업투자자가 쓴 책을 읽다보면 나는 저렇게 투자에 올인할 시간이 없는데, 나는 직장생활과 병행하기에는 시간과 자금의 여유가 없는데 하는 생각을 종종 했기 때문이다. 


나처럼 직장 생활을 하고 있는 저자가 알려주는 재테크 방법이 설득력있게 느껴진 책이다.

또한, ETF 초보자에게 설명해주듯 쉽고 친절하게 때로는 반복하여 설명해주고 있는 초보자용 ETF 입문 서적이다. 


나는 사실 ETF를 이름만 들어보았을 뿐 그것이 어떤 금융상품인지 자세하게 알지는 못하고 있었다.

이 책을 보고서 ETF의 장점들을 많이 알게 되었고, ETF 투자에 대해서 더 강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재테크 고수들이 가장 자주 조언하는 말이 '묻지마 투자를 하지 마라. 공부하고 투자하라'인데, 이 책을 통해서 ETF에 대해서 입문 과정을 충분히 공부한 것 같다. 


저자는 20대때부터 ETF 투자를 시작했다고 한다. 

나도 더 어렸을 때 재테크에 눈을 떴어야 했는데, 이제서야 눈을 뜨고 공부하고 투자하고 있다. 

그나마 지금이라도 눈을 떠서 다행이라 생각하고 있다. 


ETF 예찬론자인 저자는 책 시작부터 ETF의 장점을 말해주고 있다. 


1. 자동으로 분산투자가 가능하다

2. 진짜 소액 투자가 가능하다

3. 운용보수와 거래수수료가 저렴하다

4. 다양한 투자 대상과 투자 방법이 있다

5. 스마트폰에서 쉬운 거래가 가능하다

6. 공개된 정보가 많아 시간이 절약된다

7. ETF 운용이 투명하다

8. 상승장과 하락장 양방향 투자가 가능하다


이 책은 ETF에 대해서 기초편, 습관편, 투자편으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다. 

초보자들의 궁금증을 확실히 해소해주기 위해서 ETF 개념 정리 20문 20답도 정리되어 있다.

이 책은 ETF 초보자 맞춤형 가이드북이다. 


ETF는 인덱스펀드를 기초로 만든 금융상품이라고 한다.

인덱스펀드는 목표지수인 인덱스를 선정해 이 지수와 동일한 수익률을 올릴 수 있도록 운용하는 펀드라고 한다. 


ETF는 스마트폰으로 사고팔수 있다고 한다. 마치 주식 거래와 비슷하다.

국내상장 주식형 ETF는 거래할 때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이 없다고 한다. 주식과 다른 점이기도 하다.

인버스 ETF는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 수익을 보는 상품이라고 한다. 하락장을 대비한 상품도 있다. 


ETF가 무엇인지, ETF의 장점이 무엇인지를 반복해서 설명해주고 있다.

또한 직접적으로 어떤 ETF가 유망한지를 추천해주기도 한다.

은행주 ETF와 고배당주 ETF를 추천했다. 


ETF 상품명은 ETF브랜드명+추종지수로 표시된다고 한다. 

KODEX : 삼성자산운용 브랜드

TIGER : 미래에셋자산운용 브랜드

KBSTAR : KB자산운용 브랜드

아리랑 : 한화자산운용 브랜드


저자는 이중에서 KODEX와 TIGER를 명품으로 추천했다. 

거래량이 많은 ETF에 투자를 해야한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상위 1위, 2위 브랜드가 명품이라 할 수 있다. 

ETF를 선택할 때 거래량이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그 이유 중의 하나는 거래량이 많을 경우 유의사항에 대해서 신경쓸 필요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p.87)


증권계좌설립과 증권앱 설치 방법에 대한 팁을 설명해준다.

적립식 ETF를 추천해주고 있다.

초보자에 적합한 책이라는 점이 읽을수록 느껴진다.


현재가 :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

NAV : 순자산가치


주식과 ETF의 차이점을 설명해준다.(p.97)

최근에 주식을 시작해서 하고 있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쉬웠다. 

'초심자의 행운'이라는 말이 이 책에도 등장하는데, 초심자인 나는 이 말을 항상 생각하며 신중하게 주식 투자를 하고 있다. 


ETF에서 가장 중요하게 볼 것은 추종지수라고 한다.(p.107)


이 책에서도 ETF 재테크에 성공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공부임을 강조하고 있다.

경제 일간지(신문사 전용앱)를 읽어야 하고, 책을 읽어야 하고, 카페와 블로그를 봐야 한다. 

네이버 카페로 봄날의 곰 주식연구소, 현명한 투자자들의 모임, 알렉스강의 주식 이야기, 가치투자연구소를 추천했다.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의 <간행물>메뉴에서 KRX ETF-ETN Monthly 를 꼭 읽어볼 것은 추천했다.


매일 일정 금액을 좋은 ETF 2∼5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ETF 투자를 하는 방법이다. 

저자가 추천하는 ETF는 KODEX 200과 KODEX 밸류 플러스이다. 

추천하는 상품을 적극적으로 말해주고 있다. 


ISA 계좌를 통해서 ETF 투자가 가능한데, ISA 계좌는 수익 200만원까지는 비과세이고, ETF·예적금·펀드 등 모든 금융상품이 가능하다고 한다. 


ETF 투자법에는 직접과 간접, 메인과 서브, 장기와 단기가 있음을 설명해주고 각각의 투자법에 대해서 방향을 알려주고 있다. 


ETF 상품들은 카테고리별로 잘 정리되어 있었다.

시장 대표지수, 섹터, 고배당, 채권, 테마, 원자재, 해외지수, 통화, 파생상품으로 구분되어 있었다.

내게 관심을 주는 ETF는 시장 대표지수 ETF인 KODEX200과 KODEX코스닥150과 KODEX KRX 300 정도이다. 


환율에 대해서도 일반인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었다.(p.248)

이 부분은 최근 사회 시간에 환율 수업을 받은 첫째아이에게 읽으라고 추천해줄 생각이다.


책 마지막에 부록으로 한국거래소 월간지 KRX ETF-ETN Monthly 를 효과적으로 보는 방법을 설명해주고 있다.


전체적으로 ETF 초보자 또는 입문자에게 최적화되어 있는 책이다. 

재테크 수단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ETF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시켜 준 책이다. 

책으로 이론을 배웠으니 이제 직접 실행해보면서 수익을 얻는 일이 남았다. 

지금이라도 이렇게 여러 재테크 수단에 눈을 떠서 다행이다.

그동안에는 근로소득만으로 살아왔는데, 근로소득과 예적금만 맹신한 내가 조금은 바보스럽게 느껴진다.

 

High Risk High Return 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 말이 절대 아닐 것이다. 

투자는 신중하게 해야하고, 묻지마식 투자는 절대 금해야하며 경계해야 한다. 

더 많이 공부하고, 더 많이 알아보면서 현명한 투자로 근로소득외 수입을 만들 생각이다.

이 책은 ETF라는 새로운 세계에 눈을 뜨게 해 준 책이다.

 

※ ETF 투자 실전 가이드북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스마트비즈니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