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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떠나야겠어 한울림 그림책 컬렉션
샤를로트 벨리에르 지음, 이안 드 아스 그림, 라미파 옮김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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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쥐 한 마리가 누덕누덕 기운 텐트와 상자 하나를 뗏목에 싣고 손에는 긴 장대를 하나를 든채 강을 저어가고 있는 표지 그림부터 마음이 쿵 내려 앉는다. 가족은? 다른 물건은? 어디로? 같은 다양한 질문이 생기는 표지다. 그러면서 제목이 <이제 떠나야겠어>다. 제목만 봐서는 떠나는게 자발적인지 떠밀려 떠나는 것인지도 알 수 없다. 사춘기 생쥐의 반항인가 하는 생각도 들지만 그러기엔 쥐의 표정이 좀 슬픈 듯 하면서도 무척 차분하다.
면지엔 물감과 물이 자연스럽게 번져서 어우러진 습식 수채화 한 폭이 놓여있다. 속표지에는 생쥐가 뗏목에 서서 손을 흔드는 모습이 나온다. 떠나는 시작점일까? 누구를 만난 걸까?
본문을 펼쳤는데도 왜 떠나는지 이유가 없다. 더군다나 배도 타본 적이 없다는 생쥐는 처음부터 혼자 떠난다. 가면서 여러 동물을 만나고 가진걸 하나하나 나눈다. 더 챙겨도 아쉬울 상황같은데 가진걸 나누다니. 그리고 조금씩 조금씩 자기 얘기를 펼쳐 놓는다. 뜻하지 않는 도움을 받기도 한다. 생쥐는 특별히 찾아야 할 것이 정해져 있어보이진 않는다. 그런데 왜, 그리고 어디로 떠나지? 의문은 계속된다. 그런데 한 명 한 명 만나면서 자신이 떠난 일의 의미를 알아간다. 스스로는 몰랐지만 어쩌면 마음 저 깊은 곳에서 먼저 원하던 일이었는지도 모른다.
생쥐는 어떤 삶을 살게 될까?
‘자신을 믿어 봐.’
‘떠날 때는 미처 알지 못했다. 폭풍보다도, 폭포보다도, 놓는 게 훨씬 더 힘들도 두렵다는 걸…’ 이라는 문장에 눈길이 오래 머문다. 다 놓고 나면 새 삶이 시작될까?
새로운 출발선 앞에 선 지금 시점에 어울리는 책이다. 3월이 아니더라도 새로운 출발선 앞에 선 사람들에게 건네주고 싶은 책이다. 난민에 대한 책으로도 보인다. 갈수록 늘어나는 기후난민 생각도 난다. 난민이 함께 스며 살 수 있는 강물이 되어주는 세상이면 좋겠다. 도전과 나눔, 나 찾기 등 다양한 관점에서 읽어도 좋겠다. 읽을때마다 눈길이 머무는 문장도, 그림도, 등장인물도 달라질 듯 하다. 아름답고 단단한 책 한 권을 또 알게되어 기쁘다. 작가의 다른 책들도 찾아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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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 생각을 생각하는 철학 그림책, 2023 중소출판사 출판콘텐츠 창작지원 사업 선정작 마음그림책 18
자연 지음 / 옐로스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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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는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마음에 새겨두고 있는 명언이나 격언이 있냐는 물음에 자주 답하는 문장이 ‘생각하는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다. 이 문장은 생각이 삶을 이끄는게 더 낫다는 걸 말한다. 사는대로 생각한다는 건 생각하는대로 사는 것보다 좀 더 즉흥적이고 일관성이 없다는 걸 말하고 있기도 하다. <생각>이라는 건 이렇게 삶을 이끄는 동력이자 나침반이다.
이런 생각으로 <생각>이라는 그림책을 본다. 먹선과 은은한 채색으로 그려진 다양한 인물들이 표지를 채우고 있다. 다들 생각에 잠겨있는지 무표정에 가깝다. 특이하게 면지가 반쪽만 있고 바로 속표지로 이어진다. 작가 소개도 없이 바로 본문이 시작된다. 마치 생각에 풍덩 빠져보라는 듯이.
‘생각으로 아주 작은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고 별만큼이나 많은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어.’라는 문장이 4쪽에 걸쳐 그림과 함게 나온다. 글만 읽는다면 작은 생각과 많은 생각을 어떤 그림으로 표현했을지 꽤 궁금해진다. 글만 먼저 들려주고 그림을 상상해 본다음 그림과 함께 다시 보면 좋은 책이다. 생각으로 인류가 만든 발명품 장면도 나오는데 여러 발명품들을 시상하는 활동도 해보면 좋겠다. 창의상, 편리상, 경이로운 상, 아차상 등등. 아차상은 미처 부작용을 생각하지 못하고 만들어낸 발명품에게 주면 어떨까. 생각 책을 읽으니 자꾸 생각이 많아진다.
뒤이어 생각과 관련된 직업, 생각이 가져오는 효과 등이 점차 점층적으로 나타난다. 생각으로 일어날 수 있는 가장 큰 일은 무엇인지 얘기를 나눠본 다음 책을 계속 읽어나가는 것도 좋겠다. 지금 내게 일어난 일들은 어떤 생각이 가져온 것인지, 지금 내 삶을 바꿀 수 있는 생각은 어떤 것인지, 누군가의 생각을 바꿀 수 있다면 누구의 생각을 어떻게 바꿔주고 싶은지 등도 얘기 나누면 재미도 있고 의미도 있겠다.
책 제목이 <생각>이라 그런지 정말 여러 생각들이 샘처럼 나온다. 이 책 한 권으로 하루 종일도 이야기 나눌 수 있을 듯 하다. 그럼 그날은 생각 좀 하는 날이 되겠군. 제발 우리 생각 좀 하고 삽시다. 모두가 함께 잘 살아갈 수 있는 방향으로 말이죠. 지금 나는 생각하는대로 살고 있나를 되돌아보니 또 흠칫한다. 좋은 생각을 많이 하며 살고 싶다.
#초그신서평단
#책제목_생각
#작가_자연
#출판사_엘로스톤
#주제어_생각_삶_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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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문해력을 키우는 인생 동화책 - 선생님이 직접 읽고 권하는 학년별 · 단계별 동화
김진향 외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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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학기가 시작되었다. 우리 반에 들어오는 친구들은 나의 몇 가지 부탁에 어리둥절 해지곤 한다. 그중 하나가 아침 인사를 하지 말라는 거다. 인사 대신 조용히 들어와서 아침 독서를 하라고 얘기한다. 인사를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침 독서 분위기를 깨고 싶지 않은 바람이 더 커서 그런 부탁을 한다. 사흘 동안 정말 고요한 아침을 보냈다. 오직 책장을 넘기는 소리만 들리는 교실의 아침은 평온하면서도 엄숙해 보이기까지 했다.
새학년이 시작되는 첫날에 꼭 하는 활동이 ‘명패 만들기’다. 삼각기둥 모양으로 접어 가로로 올려놓는 명패를 만드는데 본인이 보이는 쪽에 열십자로 줄을 그어 4가지 항목에 대해 적어보라고 한다. 그 중 한 해 동안 선생님에게 부탁하는 말도 써보라고 하는데 몇몇 아이들이 좋은 책을 소개해 달라는 부탁을 해서 좀 놀랐다.
아침 독서가 잘 유지되기 위해서도, 책 추천을 부탁한 아이들의 부탁을 잘 답하기 위해서도 책을 알아야 한다. 신간 그림책은 이러저러한 경로로 알고 읽어볼 기회들이 좀 있는데 동화책은 일단 분량 때문에라도 선뜻 손이 잘 가지 않는다. 내가 동화책을 잘 모르면 아이들에게 자신있게 권할 수 없다는 걸 알면서도 그렇다.
그런데 이번에 동화책을 사랑하는 선생님 네 분이 함께 쓰신 《초등 문해력을 키우는 인생 동화책》을 읽으며 반성도 많이 하게 되고 소개된 동화책들을 읽고 싶어 마음이 설레기도 했다. 이 많은 책을 다 읽고 책을 쓰신 것도 놀라운데 읽었다고 모두 글로 담은 것이 아니라 “정말 아이들에게 기꺼이 권할 만한 책인가?”를 여러 번 묻고 답하며 책을 썼다는 문장을 보며 얼마나 고민하고 정성을 들였을지 감히 추측만 해봤다. 그리고 함께 제시한 ‘좋은 동화를 고르는 세 가지 기준’이 마음에 들어왔다. 첫째로는 어린이의 마음과 목소리가 꾸밈없이 담겨있는 책, 둘째로는 문학성이 뛰어나 막힘없이 읽히는 책, 마지막으로는 사건과 인물을 여러 입장에서 살펴 다양한 해석을 허용하는 책이라고 했는데 이 세 가지 기준에 부합하는 책이라면 정말 좋은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본격적으로 2부부터 4부까지 저중고로 나눠 동화책을 소개하고 있는데 저학년 책은 쉽고 재미있게 읽는 책부터 시작하여 책 읽는 맛을 경험하는 책을 지나 생각을 키우는 책까지 단계별로 소개하고 있다. 중학년 책은 혼자서도 거뜬히 읽을 수 있는 책부터 출발하여 머물고 생각하며 읽는 책과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책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고학년 책은 만만하고 즐거운 읽기, 깊게 생각하며 읽기, 확장하는 책 읽기 순으로 정리를 해 두었는데 크게는 3단계, 좀 더 세분하면 9단계로 구분한 이 구분법이 말도 예쁘고 독서 단계로도 무척 동의되었다.
단계별 대표 추천책과 함께 읽으면 좋은 책을 함께 소개하고 있는데 신간 위주만이 아니라 보석같은 고전 반열의 책들도 소개되어 반갑기도 하고 역시 좋은 책이구나 하는 공감의 마음도 생겼다. 그러면서 ‘책’ 보다는 ‘대화’가 중요하다는 저자들의 생각을 보여주듯 각 챕터마다 ‘이런 점이 좋아요!’ ‘더 이야기 나눠봐요!’같이 함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내용도 들어있어 한 학기 한 권 읽기나 독서 동아리 활동에도 무척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겠다.
어려운 출판 환경이지만 많은 책이 출판되고 있어 다행스럽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주어진 시간 안에 좋은 책을 찾아 읽는게 쉽지 않은데 좋은 책을 이렇게 찾아 놓았으니 이젠 읽기만 하면 되겠구나. 학교 도서실 수서할 때도 잘 활용하고 좋은 책 추천을 부탁했던 아이들에게도 당당히 책을 추천해줄 수 있겠다. 물론 제목과 대강의 줄거리만 안다고 추천하면 안 되겠지. 이젠 나도 인생 동화책을 찾는 여정에 함께 동참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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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의 선생님, 라일라 그리어 바람그림책 150
안드레아 비티 지음, 데이비드 로버츠 그림, 김혜진 옮김 / 천개의바람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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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 속에 나오는 인물은 걱정이 많다. 태어날 때부터 걱정이 많다. 걱정이 많은건 타고난 기질이라는 걸 말해주는 듯하다. 새로운 환경에 무척 예민하고 걱정이 많은 편인 나로서는 매우 공감되는 인물이다. 그런데 그만 익숙한 곳을 벗어나 도시로 이사를 가고 그곳에서 학교에 들어가게 된다. 당연히 온갖 걱정이 넘쳐날 수 밖에 없다. 과연 걱정 많은 라일라는 어떻게 학교에 다닐까? 그리고 제목이 ‘올해의 선생님, 라일라 그리어’ 인데 라일라가 어떻게 올해의 선생님이 되었을까? 걱정 많은 아이와 선생님이라는 조합이 잘 어울리지 않아 보여 책 내용을 더 궁금하게 만든다. 

  새로운 환경과의 만남,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 새로운 상황과의 만남을 앞두면 설레기도 하지만 많은 이들이 불안을 느낀다. 처음 부모와 떨어져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갈 때도 한동안 벌어지는 일이 문 앞에서 울며 매달리는 아이와 그 아이를 보며 눈물짓는 부모의 모습이다. 그때 본인이 받아들일 수 있는 감정보다 많은 불안이 다가오면 한동안 분리불안을 겪기도 한다. 가끔 초등 저학년 학부모들이 복도에서 아이와 실랑이를 벌이거나 보호자가 교실 복도에서 서성이는 걸 볼 때가 있다. 아이의 분리불안이 아직 남아 있어 학교까지는 왔는데 교실 입실 자체를 못 하거나 보호자가 밖에 있을 때만 교실로 들어가기 때문에 그렇다. 내가 본 사례는 2학년까지였는데 더 높은 학년까지도 그러는 경우가 있을지 궁금하다. 

  누군가가 불안함을 가졌을 때 그것을 눈치채고 적절하게 도와주는 이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문제는 적절하게다. 가르치듯이나 다그치듯이 불안을 제거시키려 하면 오히려 더 불안 증세가 강해질 수 있다. 라일라에게 그런 존재가 나타났을까? 어떤 방법으로 라일라의 걱정들을 줄여줬을까?

  이 책을 읽고 나서 ‘만약에’ 놀이를 해봤으면 좋겠다. 걱정스러운 상황으로 생각해보는 ‘만약에’는 우리를 한없이 불안하게 만들지만 설레는 상황으로 생각해보는 ‘만약에’는 새로운 꿈을 가지게도 한다. 우리가 하는 걱정의 대부분은 일어나지 않을 일이거나 내가 어찌할 수 없는 일이라고 한다. 그런 일을 걱정하는 대신 설레는 ‘만약에’를 떠올려본다면 새로운 만남이 좀 덜 두렵지 않을까? 새로운 학년의 시작이다. 라일라의 걱정과 그 걱정을 이겨나가는 과정을 함께 만나보며 좀 더 마음을 펴고 새 학년을 열어보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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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또에게 일어난 일 -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림책봄 27
곽민수 지음, 김도아 그림 / 봄개울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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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습기 살균제 재판에서 첫 승소 판결이 났다고 한다. 하지만 피해자들은 재판 결과에 오히려 더 많이 화가 났다. 피해자들이 20여 년을 고통 속에 산 것에 비해 살균제를 판 회사들의 형량이 너무 적었기 때문이다. 모든게 돈으로 치환되는 세상 논리에서 이미 폐가 딱딱해져 죽은 사람, 평생을 산소호흡기를 끌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억울함과 눈물은 제대로 보상받을 길이 있을까?
《봄, 여름, 가을, 겨울 또또에게 일어난 일》 그림책도 그런 인간의 나쁜 욕심이 가져온 실제 사건이 중심 이야기다. 작가님의 실제 이야기이기도 하단다. 벌써 또또를 떠나보낸 지 20여 년이 되어가는데 이제야 이 그림책을 쓰게 된 건 아직 가족으로 함께 산 또또를 보낸 슬픔이 그 긴 세월로도 치유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리라.
슬픈 이야기인데도 그림이 참 따뜻하다. 작가님이 또또를 그렇게 기억하고 싶은 마음을 그림 작가가 잘 읽어냈구나 싶다. 충분히 자극적으로 표현할 수도 있었을텐데 그렇게 표현하지 않아 오히려 마음이 더 안쓰러워진다. 책의 마지막에 화자가 또또를 오래오래 기억할 거라고 하며 또또와 겨울에 놀았을 모습을 그림으로 그리는 장면이 나온다.
기억! 살아남은 자들이 해야 할, 또 할 수 있는 일이다. 10.29 이태원 참사 특별법이 과연 만들어질까? 아니면 정말 거부권 행사로 다시 국회로 돌아올까? 이 엄동설한에 유가족들은 국회와 용산에서 오체투지를 하고 만 배가 넘는 절을 하며 간절히 특별법 제정을 바라고 있다. 함께 땅바닥에 몸을 엎드리지도, 함께 절을 해드리지 못해도 우린 그 사건과 그분들의 간절함을 기억해야 한다. 용산참사가 일어났던 현장을 지날때마다 과잉진압으로 죽은 철거민들을 기억해야 하고, 노란 리본을 계속 달며 아직 해결이 안된 세월호도 기억해야 한다.
이 그림책은 그 기억을 말하는 그림책이다.
#초그신서평단
#또또에게일어난일
#곽민수_김도아
#봄개울
#기억#생명#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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