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1 - '사건'전후
신정아 지음 / 사월의책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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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4001’이라는 숫자는 신정아의 수의(囚衣_죄수복) 번호라고 한다.

요즘 세상이 하도 수상하고 미심쩍어 인터넷 검색 중에 내로남불과 함께 불쑥 4001이 소환되었다. 그저 세상을 뒤흔들었던 신정아 사건’, ‘학력 위조 사건등으로 알려져 있다. 개인적으로 내 기억에 왜 희미할까? 2007년 내게 무슨 일이 있었지, 되돌아보니 신정아처럼 끝이 보이지 않은 터널(죽음의 문턱)에서 헤매고 있었다. 내게는 꽁꽁 언 겨울처럼 혹독한 인생의 계절이었다. 그래서인지 그때의 기억이 희미하거나 잊으려 애를 썼기에 부유한 기억에 접혀 있었는지 모를 일이다.

다시 지금. 그녀를 소환하고 있는 많은 언론이 반성하고 있을까? 그러나 지금 시국의 해설자로 나선 그들은 여전히 변함이 없는 것 같다.

그런데도 나는 ‘4001’신정아가 자신을 위해 굳건히 살기를 기원한다. 나 또한 그 시절 죽음의 문턱에서 온몸에 품었던 휘발유(증오와 격멸)를 내려놓았기에 지금의 내가 있는지도 모른다.

(말은 쉽다. 생각보다 나는 뒤 끝이 작열인 사람이다. 절대로 용서할 수 없고 부관참시라도 하고 싶은 마음. 언젠가, 아니 조만간)

그녀에게 용서하라는 말은 하고 싶지 않다. 단순히 넘어졌으니 일어나 넌지를 털고 다시 걸으면 될 일이라고 말하고 싶지 않다. 다만 잊지 않고 지금부터 내가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할 일들을 해나가길 바란다.

단순한 호기심과 관음증 시각이 아니었다면 거짓이지만 적어도 말이 아닌 글로서 그녀의 변명, 또는 해명은 확인해 보고 싶었다. 그리고 이해하려는 생각을 한 번쯤 해보자는 심사였다.

그러나 이젠 단순함을 넘어 지난 것은 지난 데로, 그리고 앞으로 남은 스스로 인생은 별개이니 그녀의 제2막을 뚜벅뚜벅 걷기를 응원한다.






사회와 미술의 흐름을 파악해 전시주제를 만들고, 거기에 맞는 작가를 섭외해 작품을 선정하는 일, 그리고 그것을 전시로 엮어내는 사회와 소통시키는 일에 가장 중요한 것은 리더십이다. 그리고 기획은 곧 경영이기도 하다. -P45

 

, 변호사고 뭐고 여자는 무조건 첫 빤스를 잘 벗어야 한다. 첫 빤스를 잘못 벗으면 엄마처럼 된다. 누가 뭐라카든 빤스 끈만 꽉 잡고 있어라잉!” -P182

 

시간이 흐르자 이제 나도 사람들의 시선을 담담하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다. 중요한 것은 바로 였다. -P419

 

내가 예전의 나로 고스란히 돌아갈 수는 없겠지만, 나는 어쨌건 앞으로 다가올 또 다른 나의 삶을 기대감으로 맞으려 한다. 나는 이 말이 하고 싶었다. -P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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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부자일기 - 부자가 가지는 108 자문자답
박정호 지음 / 좋은땅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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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가 되고 싶은가. 그러면 반드시 이 책을 읽어야 한다. 이 책은 놀라운 마술을 부리는 책이다.

부자일기는 짧은 순간 읽어 버리는 것은 한계가 있다. 물리적으론 가능하다. 그러나 몇 페이지를 읽고 나서 정말 이 책의 대단한 내공을 알아차렸다. 최근 부자와 관련된 여러 책을 읽었지만, 이 책은 그렇게 기획되고 있지 않았고, 저자의 의도가 시간을 요구한다. 빠르게 책장을 넘기면 오히려 그 시간이 아까울 것이다. 처음 몇 가지 답변하다가 문득 이런 생각에 사로잡혔다. 진정 부자가 되고 싶다면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란 사실이다. 저자는 책의 사용 방법에 대해 앞에서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단지 욕심을 부려 그 사용법에 반한다면 최소한 그가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없다는 사실이다.

두 챕터에 도달해서 속도를 조절 중이다. 하루에 한 페이지를 읽고 진솔하게 세 줄의 답변을 요구한다. 물론 검사를 하거나 누군가에게 보일 필요는 없다. 단지 자신에게 묻고 대답해야 한다. 그냥 하면 되는 거 아니야. 그러나 결코 쉽지 않다. 반백 년을 살아온 나도 한참을 생각하고 고민했다. 그리고 적어 나갔다. 그리고 오늘 하루 행복했던 일 한 가지를 기록한다. 이를 통해 나 자신의 회로에 긍정적인 생각과 사고를 전환하는 일이다. 나름 긍정적이고 밝은 사람이라는 사실이 금세 밑바닥이 보이고 말았다. 그래서 속도전에서 이젠 방향을, 저자의 주문과 의도에 맡겨 보기로 했다. 참 대단한 책이다. 성격 급한 사람을 이렇게 멈추어 세울 수 있다는 사실에 감탄을 금할 수 없다. 혀를 내 두를 정도다.

시간을 두고 끈기와 인내로 자신을 돌아보고 생각해야 한다. 그래서 하루에 한 페이지를 읽고 물음에 답하기로 했다. 그리고 나 자신에 부정적인 생각보다 행복했던 하루를 기억하고 기록하며 나를 바꾸어 보기로 했다. 밑져야 본전이다. 페이지를 넘기면서 조금씩 변해가는 자신을 발견하며 깜짝깜짝 놀라고 있다. 이 책은 사람을 부자로 바꾸어 주는 책이다. 이 말을 적고 나도 다시 생각에 잠긴다. ‘기적은 기적을 믿는 사람에게 발현된다.’라는 말을 가장 좋아한다. 그래서 이 책이 제시하는 길을 믿고 가 보기로 했다. 나 자신을 위해서.






삶의 성취를 일궈낸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어디에서 비롯될까? 열정과 끈기가 그것이다. 열정이란, 오랫동안 같은 목표에 일관되게 집중하는 힘을 뜻한다. 또 단념하지 않고 좌절을 딛고 목표를 향해 다시 일어서는 힘이 끈기다.-P7

 

가지고 싶은 것은 사지 미라. 꼭 필요한 것만 사라. 작은 지출을 삼가라. 작은 구멍이 거대한 배를 침몰시킨다. -벤자민 플랭클린 -P56

 

인생의 90%는 돈이다. 그런데 돈은 항상 부족하고, ‘일시적이며, ‘획득하기 어렵다3가지의 골치 아픈 특성이 있다는 걸 기억해야 한다. -조너선 스위프트 -P80

 

바쁘게 일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개미도 바쁘게 일한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하느라고 바쁜가?이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P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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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음마다 비우다 - 서울에서 고흥까지 520킬로미터의 사색
김학배 지음 / 알렙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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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에서 고흥까지 걷는다고?’ 장장 520km를 걸어서 간다는 말인가? 정말 놀랍지 않은가. 꼬박 15일이 걸려 저자의 서울에서 고향마을 고흥까지 걸었으니 책이 나왔을 것이다. 사실 부러움과 함께 궁금증을 자아냈다. 시간이 된다면 10일 이라도 걷고 싶은 욕심이 있는데 여러모로 여의찮은 게 현실이다. 이참에 15일간 서울에서 고흥까지 순수 두 발로 걸어간 이야기를 꼭 함께하고 싶은 욕심이 생겼다.

당장 현실적으로 함께 걸을 수는 없지만, 그의 책을 통해서라면 가능한 일이다. 다소 책의 두께와 분량을 고려해서 한꺼번에 읽기보다는 천천히 놓치는 부분 없이 함께 걷는다는 느낌으로 읽고 싶었다.

실질적으로 15일을 꾸준 34km를 걸어야 한다. 물론 모내기하는 봄이라곤 하지만 매일매일 날씨와 몸 상태를 유지하는 일을 절대 쉽지 않을 것이다. 또한 사람이기 때문에 다양한 유혹이 있을 것이다. 그런 것들을 어떻게 이기고 그 먼 거리를 갔을까 기대 반, 걱정 반으로 함께 시작해 보았다.

내심 여행기, 기행기로 보았을 때 다소 딱딱하고 흥미가 없다면 어떻게 하지 고민했다. 그러나 그런 걱정은 책을 펼치며 잊고, 천천히 책 속으로, 그리고 저자와 함께 걷기 시작했다.

15일간의 서울에서 고흥까지 걸을 수 있다는 사실과 다양한 사람들이 걷고 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 하루하루가 지날수록 함께 엔도르핀이 솟구치고 안전에 관한 생각도, 사색도 함께 했다. 언제 우리가 서울에서 고흥까지 함께 걷고 사색할 수 있는 경험을 나눌 수 있을까. 저자의 경험을, 공감대를 형성하는 행복한 시간이었다. 걸음마다 쌓이는 동시에 비워지는 경험을 할 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다.

 

실제 걸었던 거리는 520km가 되었다. 한 시간에 4km 정도의 속도로 하루 평균 9시간씩 걸어 15일 만에 고흥 집에 도착했다. -P8

 

멀리 갔다 되돌아올수록 자신을 성찰하는 시간이 많아지고, 경험과 사고의 폭이 넓어지고 이웃에 대한 배려와 이해심도 커지기 마련이다. 이렇게 사람은 익어간다. 같은 길을 세 번 지나가며 얻은 교훈이다. -P125

 

옛 고전에 사람을 존경하는 세 가지 기준이 있는데 벼슬과 나이와 덕이다. -P151

 

서서히 종반전으로 향하고 있는 이번 여행에서 지금까지 무엇을 느끼고 깨달은 것은 무엇인가? 아무것도 없다. 그저 그날의 목적지를 향해 달리기만 했으니 당연한 것 아닌가? 깨달은 게 없으면 어떤가. 여행에서 꼭 무엇을 깨우치고 느껴야 하나? 툇마루에서 산들바람을 맞으며 먼 산 보고 마음을 비우다 자면 그만이지. -P275

 

걷기는 삶이다. 살기 위해 걷고, 살아 있으니 걷고, 살아 있음을 확인하기 위해 걷는다. () 나의 걷기는 유람이고 경주이고 순례의 여행이었다. () 여행이란 새롭게 마주치는 것들에 대해 생경함과 첫 경험의 흥미로운 기대감으로 인한 떨림이고 설렘이다. () 여행은 일상에서 떠났다가 다시 일상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P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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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주토끼 - 개정판
정보라 지음 / 래빗홀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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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 작가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하여 한참을 들떠 있었다. 현실은 노벨문학상에 대해 평가가 둘로 나누어졌다. 꼭 현실정치의 이면을 보는 것 같고, 정치가 모든 것을 빨아들이는 것 같아 씁쓸한 마음이다. 그런데 한편으로 우리 사회의 목소리가 다양해지고, 그런 말을 툭툭 뱉을 수 있다는 것이 그만큼 건강하다는 증거가 아닐까? 그런데도 노벨문학상과 이미 수상한 한강 작가의 작품에 대해 난도질과 해부를 당하는 모습이 어쩐지 못내 못마땅하다. 속상한 마음에 속으로 웅얼거리고 만다.

그래, 그렇게 잘 났으면 노벨상을 타고 말하던지.’

 

그렇게 한강 작가가 노벨문학상 수상에 대해 언론매체가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그 사이에 다음 차기 대상자로 모두 정보라 작가의 저주토끼를 주목했다. 그때 스크랩을 해 놓았다가 구매하게 되었다.

솔직히 저주토끼를 읽으며 살짝 놀랐다. 이야기 전개가 빠르고 흥미진진했기 때문이다. 그만큼 몰입감이 장난이 아니었다. 그러다가 두 번째 소설 머리를 읽고 나서 배신감을 느꼈고 당혹스러웠다. 그래서 인터넷 검색 찬스를 활용했다. 정보라 작가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는 나를 탓했다. 도대체 정보라 작가는 어떤 작가길래 똥 덩어리에 대한 소설을 썼을까 궁금했다. 그리고 이런 재료(소제)는 둘째치고 왜 이런 부류의 소설을 쓴 거지?

인터넷 검색 찬스에서 그 해답을 찾았다. SF, 환상소설 작가란다. 그리고 책을 다 읽고 작가의 말에서 자신에 소설이 호러(공포)임을 자임했다. 그제야 고개가 저절로 끄덕여졌다. 처음부터 그런 정보를 숙지하고 책을 보았다면 정말 신나게 읽었을 텐데. 내가 읽는 소설이 뭔가가 부류가 다른 소설임에 살짝 당황하지 않았을 터인데 말이다.



 


솔직히 책의 마지막을 덮으며, SF와 호러와 나의 관계는 다리 하나는 건너야만 관계가 있을 것 같다. 그만큼 나의 기호와 성정과는 거리와 차이가 크다는 사실이다. 그런데도 지금 당장은 단언컨대 정보라 소설을 좀 더 찾아 책을 구매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미 나는 정보라 작가에게 중독된 것일까? 어느 유튜브에 불교 신자가 신세계를 경험했다라는 말처럼 이제 정보라 작가의 펜이 되기로 했다. 끝으로 작가의 말을 상기하며 그녀의 작품활동을 응원한다.

 


㉩ 《저주토끼 는 환상호러 단편집이고, 환상호러 장르는 대중문학에 속하며, 대중문학은 교훈이나 가르침보다는 즐거움을 위해 존재하는 장르이다.

그러므로 즐겁게 읽어주시면 좋겠다. 자기 입으로 호러라고 해놓고 즐겁게 읽어달라니 모순되는 것 같지만 오싹한 즐거움을 느껴주시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그리고 독자님들이 이야기에서 위안을 얻거나 등장 인물에게 공감하실 수 있다면 글 쓴 입장에서는 더없이 감사하다고 생각한다.

 

 

 

#저주토끼


#정보라


#래빗홀


#노벨문학상차기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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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살면서 99세
산조 미와 지음, 오시연 옮김 / 지상사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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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살면서 99_, 산조 미와

 

99세를 산다는 것은 어떤 느낌일까? 책을 보자마자 이 책은 꼭 읽어보자 마음을 먹었습니다. 적어도 내 주변에는 99세인 사람이 없기에. 언제 99세 어르신의 이야기를 들어 볼 기회가 있겠는가 싶었다. 직접 만나 들으면 좋겠지만 99세의 산조 미와님께서 책을 쓰셨기에 일대일로 귀 담아 들을 기회라 생각되었다. 적어도 직접 쓰신 책에는 자신이 가장 하고 싶은 이야기와 전해주고 싶은 메시지가 있을 꺼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책은 의도된 것인지는 몰라도 글 밥이 다른 책보다 크고 길지 않아 금방 읽을 수 있다. 나의 경우에는 저녁에 짬짬이 책을 보았기 때문에 약 3일이 걸렸다. 빨리 읽는 사람이라면 두 시간이면 읽을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러나 99세까지 살아온 인생의 지혜를, 99세에 겪고 있는 생각을 빨리 읽어 넘기고 싶지 않았다. 가능하면 조금이라도 그 의미를 붙잡고 사색하는 시간을 갖으려 노력했다. 그러나 역시 99세 어르신은 용감하다. 읽으면 바로 이해되고 아주 쉽게 쓰셨다.

99세 나이에 최근가지 현역 의사로 생활하셨고, 연극무대와 극단을 이끌고 계신다고 했다.

우리는 다가올 세대를 100세 시대라고 말들 한다. 한편에선 100세 시대를 두려워한다. 그 이유는 건강하고 남에게 폐가되지 않는 노년이길 원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저자인 99세 산조 미와님께서 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아 바쁘시다 한다. 99세 나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꿈꾸고 해보길 원했던 일들을 마음껏 실행하고 실천하면서 느끼는 행복으로 죽음을 생각할 시간이 없으시다 한다. ‘혼자 살면서 99를 읽는 동안 어떻게 노년을 준비하고 어떤 마음으로 임해야 하는지 다시 한 번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99세인 나는 이미 노후의 노후, 한쪽 발을 관 짝에 넣고 사는 셈이다. 앞으로 수십 년 살 것도 아니고 경제적 쪼들림을 걱정해봐야 득 될 것이 없다. 앞날에 대한 걱정은 그때 생각하면 된다. 이런 낙천적인 생각 덕분에 이 나이까지 살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P67

 

오히려 앞으로 제2의 인생을 즐길 수 있겠다고 생각하며 하고 싶은 일에 고감하게 도전해야 한다. 실패하더라도 하지 말 걸 그랬다라고 후회할 일은 없을 것이다. -P129

 

요즘 사람들에게 등화관제가 무슨 말인지 모를 것이다. 전시 중에는 적의 공습 목표가 되지 않도록 전등을 검은 천으로 덮는 규정이 있었다. 빛이 밖으로 새지 않도록 한 것이다. -P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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