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6 기분파 위험물기능사 필기 - 추가모의고사 + CBT 실전모의고사 + <특별부록: 최신경향 핵심120제> ㅣ 2026 기분파 시리즈
에듀웨이 R&D 연구소 지음 / 에듀웨이(주) / 2026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어느 분야보다 해당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분야 중 하나가 위험물 기능사가 아닐까 싶다. 위험물을 제조하고 저장하는 취급소에 대한 점검 및 관리와 감독을 넘어서 재해 발생 시 응급조치와 안전 관리까지 겸해야 하는 자리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위험물 제조업 뿐 아니라 도료 제조, 고무 제조, 염료제조, 화장품 제조 등 다양한 분야 종사자들의 승진을 위해서 꼭 있어야 하는 자격증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소방설비나 보일러 환경 분야 등으로 전직을 하기 위해서도 해당 자격증은 큰 도움이 된다.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해당 시험에 대한 출제 기준표를 꼭 확인해 보도록 하자!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위험물 기능사 필기시험은 전 과목 혼합으로 총 60문제가 출제되고, 시험시간은 1시간이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취득하면 합격한다.
총 6개의 단원으로 구분하여 출제되는 위험물 기능사 필기시험 중 그동안의 출제 비율을 토대로 분석할 때, 가장 많이 출제된 곳은 2장 위험물의 종류와 성질로 총 34%가 출제되었다. 1장 화재 및 소화는 33%가 출제되었고, 그 외에 3~6단원을 혼합하여 33%가 출제되었다. 1,2장을 중심으로 꼼꼼하게 공부를 한다면, 합격권에 가까이 갈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공부를 시작해 보자.
앞에서 설명한 6장으로 나누어 각 이론의 개념과 이해를 돕는 요점정리가 되어 있는데, 각 챕터의 도입부에는 해당 이론에서 자주 출제되는 부분에 대해 언급하고 있으니 꼭 참고해서 공부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 특히 자주 출제되어 암기가 필요한 곳은 해당 단원의 기출문제를 통해 꼼꼼하게 체크하면서 공부해야 한다.
챕터의 말미에는 기출문제가 나오는데, 여러 회에 걸쳐 출제되는 문제는 꼭! 놓치지 말아야 한다. 특히 출제가 많이 되는 2챕터에는 위험물의 이름이 많이 등장하는데, 꼼꼼하게 외워야 맞출 수 있는 문제들이 다수이기에 꼭 확실하게 암기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요점정리와 기출문제를 통해 필기시험의 맛을 보았다면, CBT 실전 모의고사를 통해 실전 시험을 대비해 보자!
총 4회에 걸쳐 모의고사가 준비되어 있으니, 모의고사를 풀면서 부족한 부분은 꼭 체크하고 공부하도록 하자. 8장에는 3년간의 공개 기출문제가 수록되어 있다. 이는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시험을 대비하는 기분파 수험서의 특장점이 아닌가 싶다. 다양한 기출문제를 통해 자주 출제되는 문제의 유형을 꼭 확인하고 내 것으로 만드는 연습을 해야 한다.
D 데이가 얼마 남지 않았다면, 오답노트와 함께 마지막 장에 나오는 최신 경향 핵심 120제를 풀어보자. 적어도 120제는 꼭 기억할 필요가 있다. 특히 기분파 수험서의 경우 카페를 통해 추가 모의고사 및 해설을 제공하고 있으니 그 또한 활용하면 합격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다. 아무쪼록 2026년에는 기분파 위험물 기능사 필기 수험서를 통해 합격의 영광을 꼭 누려보자!! 수험생들의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