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용이 부른 아이 1 : 활 마녀의 저주
가시와바 사치코 지음, 사타케 미호 그림, 고향옥 옮김 / 한빛에듀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둘째 이모는 말하곤 했다. 아무리 큰 변화도 작은 일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미아는 차근차근 생각해 봤다.
어제와 오늘 사이에 무엇이 달라졌을까?
골짜기 마을에 특별한 때가 있다. 10살이 넘으면 마을 밖으로 나갈 수가 있다. 문제는 골짜기 마을은 너무 깊숙하고 외지기 때문에 혼자 힘으로는 마을 밖으로 나갈 수가 없다. 단 한 번! 용이 선택한 아이만이 마을 밖으로 나갈 수 있다. 이제 얼마 후면 용이 선택한 아이가 나온다. 다들 기대감에 부풀어 있었지만, 미아만은 아니었다. 마을 사람들 역시 미아는 안될 거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용의 선택은 미아였다. 당황한 것은 미아뿐만이 아니었다. 마을 사람들 모두 용의 선택에 놀랐다.
미아는 뭐 하나 특출난 게 없는 좀 모자란 아이였기 때문이다. 3살 때까지 걷지도 못하고, 말도 무척 느렸다. 또 하나 미아를 낳은 엄마는 미아를 버렸다. 버려진 미아를 키운 것은 바로 둘째 이모였다. 촌장의 손녀였기에 그래도 어려움 없이 자라나긴 했지만, 엄마에게 버림받은 상처는 컸다. 그런 미아가 용의 선택을 받은 것이었다.
고민을 하던 미아는 결국 용의 등을 타고 골짜기 마을을 나온다. 한 번도 미아를 딸이라고 부르지 않았던 둘째 이모는 미아에게 용기를 주며 내 딸이라고 미아를 부른다. 그렇게 미아는 골짜기 마을에서 용을 타고 왕궁에 들어가게 된다. 그리고 왕궁의 주인인 아마다의 식사 자리에 초대를 받은 미아. 유일하게 마음을 놓을 친구 수치 옆에 앉은 미아를 본 한 여자가 날카롭게 미아를 자신의 옆자리로 부른다. 그녀의 이름은 릴리트로 왕궁 안에서 까탈스럽기로 악명이 높은 여자였다. 하지만 왕궁에 들어오기 전부터 둘째 이모로 부터 식사예절을 배웠던 미아는 실수 없이 식사를 마친다. 그렇게 미아는 릴리트를 뺀 나머지 왕궁 사람들의 환심을 사게 된다.

용이 부른 아이 1권의 가장 큰 사건은 바로 전설의 용사 우스즈와 별의 소리 마녀에 관한 내용일 것이다. 과거 활마녀 때문에 우스즈와 별의 소리 마녀 그리고 우스즈의 용이 저주를 받게 된다. 어디로 사라진 것인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우스즈의 성에서 우는소리가 난다는 것 때문에 마녀들을 비롯한 왕궁 사람들은 공포에 질려있는데, 바로 그 일을 해결하기 위해 골짜기 출신인 미아가 선택된 것이다. 우스즈의 방에 들어가게 된 미아는 무섭긴 했지만, 하루 종일 긴장상태였기 때문에 너무 피곤했다. 마침 근처에 있던 보자기를 풀고 나니, 불에 타서 구멍이 난 주머니가 들어있었다. 주머니는 책상에 넣고 보자기를 펴고 잠을 잔 미아.

동쪽 궁이 먼 관계로 달의 궁인 서쪽 궁에서 지내게 된 미아는 마녀들이 만든 죽이 입에 맞지 않았다. 너무 썼다. 그렇다고 안 먹기에는 배가 고팠다. 다행히 착한 마녀가 미아를 안타깝게 여겨 식재료와 낡은 화로를 준다. 하지만 보리를 많이 담아 갈 수 없었고, 미아에게 재료를 나눠주는 마녀를 만날 수 없었기에 미아는 힘든 시간을 보낸다. 고민하던 미아는 자신의 옷을 꿰매서 주머니를 만든다. 또한 소금을 담을 주머니가 없었기에 전에 책상에 넣어둔 주머니를 꿰맨다. 주머니를 꿰매는 순간 이상한 일이 벌어지는데...
겁쟁이 미아가 어려움을 헤쳐나가면서 우스즈와 별의 소리 마녀를 찾아내는 데 큰일을 한다. 한발 늦어 왕궁이 불길에 휩싸이고, 왕자와 아마다의 아들 코우가 큰 화상을 입어 사경을 헤맬 때 미아는 골짜기 마을의 만병통치약인 약초 쟈로 만든 연고를 가지고 있었다. 쟈는 오직 골짜기 출신이 사용해야 약효가 나는데, 활 마녀에 의해 왕궁으로 이어지는 다리가 끊긴 상황이었다. 과연 미아는 왕자와 코우를 구할 수 있을까?
사건이 해결된 후, 예상치 못한 반전을 맛보게 된다. 그토록 미아를 미워하고 괴롭혔던 릴리트의 정체가 밝혀진 것이다. 그리고 릴리트는 이 일로 인해 왕궁에서 쫓겨나게 된다. 마지막 만남을 가진 릴리트와 미아 사이에 오고 간 대화와 상황들이 마음을 아프게 했다.
활마녀의 저주를 끊어내고, 우스즈와 별의 소리 마녀를 찾아내고, 우스즈의 용까지 찾아낸 미아. 과연 2편에서 미아는 어떤 활약을 할지 무척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