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80/20 법칙 (무선 특별 보급판) - 적은 노력으로 크게 성취하는 불변의 진리 ㅣ 80/20 법칙
리처드 코치 지음, 공병호 옮김 / 21세기북스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80/20 법칙의 본질은 무엇일까?
바로 인생, 사업, 우주와 삼라만상이 불균형하다는 점이다.
우리의 인생은 모두 노력과 성과, 투입량과 산출량, 원인과 결과 사이의 대결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런 대결은 불균형하게 이루어진다.
노력과 성과는 결코 비례하지 않는다.
80/20이라는 숫자를 보는 순간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가 떠올랐다. 경제학 수업 시간에 배웠던 80/20 법칙은 부의 불균형을 설명하는 이론이었다. 세계 부의 80%를 상위 20%가 독식한다는 이 이론이 과연 자기 계발에서 어떻게 활용될지 내심 궁금했다. 신기한 것은 80/20 법칙이 다양한 상황 속에서도 비슷한 수치를 보인다는 사실이다. 시간관리, 재정관리, 성공과 인맥관리 등 다양한 상황 속에서 80/20 법칙은 사용되고 있다. 80/20법칙은 수에서도 알 수 있듯이 어떤 상황이든 불균형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전제로 한다. 같은 시간을 활용해도 누구는 80%의 효과를 거둘 수 있지만, 누구는 20%를 거두기도 힘들다는 사실이다. 그 전제로 보자면, 20의 시간으로 80의 효과를 거두면서 남은 80의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면 더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말로도 해석할 수 있다. 이런 획기적인 성과가 주어진다면 당연히 20에 집중하여 효과를 거두어야 하지 않을까?

80/20 사고방식은 80/20 법칙과 마찬가지로 투입과 산출 사이의 불균형을 전제로 하지만
자료를 수량적으로 분석하지 않는다.
80/20 사고방식의 목적은 매우 중요한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을 구별하는 것,
다시 말해 나무가 아닌 숲을 보게 하는 데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자기 계발서를 읽어보면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지는 24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대한 내용이 많이 등장한다. 이는 다른 말로 하자면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시간의 80%는 가치 없는 일을 하고 있을 수 있다는 말로도 바꿀 수 있다. 아무래도 당장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시간이다 보니 책의 4장을 여러 번 읽어보았다. 우선 시간 혁명과 시간관리의 개념을 명확히 설명하고 있는데,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시간 관리가 아닌 시간 혁명이다. 시간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냐에 포커스는 맞추는 것이다.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좋은 시간과 나쁜 시간을 정하는 것은 80/20의 법칙에서 볼 때 결코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책에서 설명하는 시간 혁명의 7단계를 보자면, 노력과 보상은 결코 비례하지 않으며 여유로움에 대한 죄의식을 머리라고 말한다. 오히려 여유로울 때 더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사용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일을 좋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는 사람만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타인이 시키는 것이 아닌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할 때 효율성이 오른다. 그런 면에서 시간을 바라보면, 내가 스스로 만족하고 좋아하는 것을 찾는 것이 80/20 법칙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시간뿐 아니라 사회생활에서 가장 힘든 것 중 하나가 바로 좋은 인맥을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숫자에 집착하는 것은 아니지만, 인맥관계의 80/20법칙을 보자면 중요한(사적 인간관계의 깊이와 친밀감이 높은) 20명의 리스트를 만든 후, 그들에게 집중하는 것이다. 그러고 보면 핸드폰 주소록을 봤을 때, 1년에 한 번도 연락을 안 하는 사람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연락을 주고받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물론 인맥 관계라는 이름으로 대놓고 목적을 가지고 인간관계를 정리할 필요는 없지만, 앞에 시간 혁명과 주된 내용은 같다고 볼 수 있다. 내가 관계 속에서 행복함을 느끼고 깊이 있는 친밀감을 느끼는 20%에 집중하면 더 깊은 관계의 시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동안 자기 계발서를 보자면, 짧은 시간으로 더 많은 효율을 내는 이야기들을 다루는 책들이 꽤 많다는 사실이 떠올랐다. 그 책들 또한 80/20 법칙을 활용하여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율을 거두는 이야기를 자신만의 경험으로 표현한 것이다. 쓸 데 없는 시간과 체력, 재정을 낭비하기 보다 내가 꼭 집중해야 할 20%에 집중하자. 오히려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것을 누리는 계기가 될 테니 말이다.